검색

김세연, <죽음과 여인>으로 안무가 첫 데뷔무대

스페인 국립무용단 수석무용수 김세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안무가는 전체 프로덕션을 끌고 가야 한다는 걸 몸소 느꼈습니다. 무용수는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직업이라 정반대인 면이 있더라고요. (2017.06.26)

대표사진, 저작권 표기 Albiru Muriel Photography.jpg

출처 : ⓒ Albiru Muriel Photography

 

제7회 대한민국발레축제의 기획공연으로 6월 19~20일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현 스페인 국립무용단의 수석무용수 김세연이 안무가로서 <죽음과 여인>으로 첫 데뷔무대를 가졌다. 유독 남성 안무가들의 작품이 많은 올해 축제에서 김세연 안무작은 신선한 기대를 하게 한다. 해외유수발레단을 거쳐 무용수로 오랫동안 활동해온 그녀의 안무가로서의 전향과 신작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2013년 국립발레단의 <로미오와 줄리엣> 이후 4년 만의 국내 공연 소식을 듣고 반가웠어요. 그간 근황은 어떠셨어요?


2013년 국립발레단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무대에 올랐을 당시 제가 스페인에 간 지 얼마 되지 않을 때였어요. 그 후 스페인이란 나라와 스페인 국립무용단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였던 거 같아요. 스페인에서 공연 중 사고로 발목과 무릎 두 번의 수술을 받으며 무용수로서는 한 번의 고비를 넘겼다고 생각합니다. 30대 후반의 무용수가 은퇴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드물지 않은 일이었기 때문에, 이때 스페인 국립무용단에 은퇴에 대한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예술 감독 호세 마르띠네즈(Jose Martinez, 전 파리 오페라 에투왈 무용수)가 “경험에서 나온 조언인데, 부상으로 은퇴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저를 기다려 주셨어요. 다행히 현재는 전보다 훨씬 좋은 컨디션으로 춤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간 내 몸에 대해 알아가는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스페인 국립무용단에서도 최고의 무용수 직위인 프리메라 피규라(Primera Figura)인데 이제 신인 안무가로의 시도를 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안무가로의 발돋움, 자연스러운 과정이었나요?


‘프리메라 피규라’라는 직위는 분명 영광스러운 직위인 것이 확실하지만 그것 이 공연 캐스팅 등에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우리 무용단에는 50명 정도의 개성이 강한, 특히 컨템포러리 스타일의 탁월한 무용수들이 있어요. 대부분 창작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을 지켜봤기에 이번에 제가 안무를 하는 것도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죽음과 여인>, 어떤 작품인가요?


<죽음과 여인>은 한국적 요소를 갖추고 있고, 다수 관객이 공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도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주 상세한 대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작과 줄거리와 끝이 있는 작품입니다. 그 줄거리를 구체적으로 나열하기보다는 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을 이미지를 엮어 춤동작으로 풀어봤습니다. 
 
어디서 모티브를 찾았나요?


누구나가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생각했어요. 모두가 한번쯤은 겪는 사랑,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죽음으로 연결되는 숙명. 제가 가진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 대한 생각을 기본으로 윤단우씨가 드라마트루기를 맡아주면서 그것들을 구체화했습니다. ‘죽고 싶어 안달 난 여자’와 ‘죽음에서 벗어나고 싶은 여자’라는 캐릭터를 설정했고, 그녀들의 공간과 주변 인물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김세연프로필.JPG

 

1930년대 한국의 근대음악을 사용하신다고요.


제 음악적 취향이 축음기에서 나오는 잡음 섞인 음감을 좋아합니다. 굳이 한국적인 요소를 어느 시대에서만 찾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 작품 안에는 클래식, 근대가요, 일렉트릭 등의 음악을 삽입했고요. 음악은 시인이자 뮤지션인 성기완 씨가 맡았습니다.

 

출연진도 눈길을 끄는데요.


네. 선배들이자 동료이고 제가 사랑하는 무용가 임혜경, 엄재용 씨 그리고 김성민 씨도 출연합니다. 그 외 성신여대의 무용 전공생 8명과 스페인에서 활동하는 4명의 남자 무용수들이 내한하는데, 예산안에 모든 비용을 포함할 수는 없기 때문에 우정 출연으로 도움을 받았습니다. 스페인 국립무용단, 취리히 발레단, 베자르 발레단의 수석무용수 출신이고, 저에게는 그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완벽한 출연진인 거죠.

 

두 나라를 오가며 연습하기가 쉽지 않으시겠어요.


가장 중요한 점은 제가 건강해야 하는데, 시차나 환경 때문에 몸에 무리가 오더라고요. 여유 없이 바쁘게 일하는 것도 창작 활동에 저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을 잘 조절하려고 합니다. 저희 팀은 현재 서울, 마드리드, 취리히, 빌바오 등 무용수들이 모두 흩어져있는 상태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메일,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쉽게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수시로 상황을 업데이트해주고 있습니다.

 

무용수의 역할과는 다른 부분이 있죠?


그럼요. 안무가는 전체 프로덕션을 끌고 가야 한다는 걸 몸소 느꼈습니다. 무용수는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직업이라 정반대인 면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저는 출연하지 않아요.

 

서울메이트라는 단체도 창단하셨죠? 창단 계기나 간단한 소개를 해주세요.


서울메이트는 이번 대한민국 발레축제를 계기로 만들게 됐습니다. 이 단체를 무용단/발레단의 목적으로 창설한 것은 아니고요. 국내외 여러 장르의 예술가들이 ‘서울’이라는 도시에 모여 협업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만들었습니다. 이번 작품을 서울에서 나아가 세계무대에 올릴 목표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쯤 한국으로 완전히 귀국 후 안무자로서의 활동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건지요?

 

사실 완전한 귀국은 아직 모르겠어요. 어디 사는지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자유로운 방향의 작업을 계획하고 있고요. 이제는 안무가로서 좋은 작품을 만들어서 전 세계 많은 무대에 제 작품을 올리고 싶습니다.


글 윤단비(click_dance@naver.com)

 

<채널예스> 베스트 기사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6월 30일까지)

 

//ch.yes24.com/Article/View/33720
위 링크 하단에 댓글로 ‘2017년 기사 중  가장 좋았던 기사 1개’를 꼽아주세요!
해당 기사 URL과 이유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1회 응모시마다, YES포인트 200원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클릭!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춤과사람들

월간 <춤과사람들>은 무용계 이슈와 무용계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전문잡지입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