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단아하지만 강한 엠마, 배우 이정화

다양하게 활동을 하는 이정화 배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제는 저한테 관심을 갖고 또는 뮤지컬을 좋아하고 준비하는 분들이 제 SNS를 보시니까 얘기를 많이 해드리고 싶어요. (2018. 12. 19)

[지킬앤하이드] 프로필_엠마 역_이정화.jpg

 

 

지난 11월 개막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가 연일 공연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1886년에 발표된 소설이 원작이고, 2004년 국내 초연돼 10번이 넘는 시즌을 이어왔건만, 여전히 ‘피켓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화제인 걸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이번 시즌은 ‘역대급 캐스팅’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이미 <지킬 앤 하이드> 무대에서 그 역량을 입증했던 베테랑 배우들이 대거 참여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배우가 눈에 띄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지킬 앤 하이드> 무대에는 처음 선다는, 하지만 엠마와는 참 잘 어울리는 배우 이정화 씨말입니다. 공연이 시작되기 전 분장실에서 그녀를 직접 만나봤습니다.

 

 

[지킬앤하이드] 컨셉사진_엠마 역_이정화(제공.오디컴퍼니).jpg

 

 

“연출님을 비롯해 많은 스태프, 배우 분들이 오래 해왔던 공연이라 다들 안정감이 있더라고요. 저는 첫 공연 때 많이 긴장했어요.”

 

작품 자체도 고전이고, 거의 해마다 무대에 오르는데도 이렇게 많은 관객들이 찾는 걸 보면 신기합니다.

“저도 궁금해요. 무대에서도 객석이 보이거든요. 빈 구석 하나 없이 매일 천2백 석이 가득 찰 수 있다는 게 감사하죠. 저는 중학생이던 2004년에 이 작품을 봤는데, 처음 보면 무척 자극적일 것 같아요. ‘Confrontation’ 장면에 놀라고. 지금은 정신분열을 다룬 작품이 많지만, <지킬 앤 하이드>가 자아분열을 다룬 첫 작품이잖아요. 그런데 공연을 한 번 보는 관객만으로는 매일 공연장을 가득 메울 수는 없을 테고, 봤던 분들이 또 보는 건데 그건 자극적인 걸 뛰어넘어 이 작품이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기 때문일 거예요.”

 

저도 10여 년 전 배우가 순식간에 두 인물을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뮤지컬에 재미를 느끼게 됐던 기억이 나는데, 여배우들도 무대 뒤에서는 시도해 보죠(웃음)?


“진지하게는 안 해봤는데, 대비가 남자처럼 강하지는 않더라고요(웃음). 인간의 이중성을 보여준다는 것 외에도 한 사람이 무대 위에서 소리나 몸짓을 계속 바꿀 수 있다는 게 대단하죠.”

 

이번 <지킬 앤 하이드>는 역대급 캐스팅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엠마로서 세 지킬은 어떤가요?


“사실 무대 위의 조승우 오빠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어떤 공연을 하든 표를 구하기가 힘들어서(웃음). 그런데 왜 ‘조승우 지킬’이라고 하는지 알겠더라고요. 엠마가 그 얘기를 할 수밖에 없게 상황을 만들어주셔서, 관객들과 마찬가지로 함께 공연하는 배우로서도 쾌감이 있어요. (박)은태 오빠는 전작인 <닥터 지바고>에서 부부였잖아요. 다른 작품에서도 여러 번 만나서인지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무척 편한 무언가가 있더라고요. (홍)광호 오빠는 에너지가 엄청나요. 색깔도 분명하고, 소리적인 에너지도 넘치고. 막 달려오는 기분이랄까. 그러면서도 압축된 귀여움이 있어요. 세 분이 정말 다른데, 또 한 사람이 두 가지 캐릭터를 보여주니까 더 재밌죠. 이 캐스팅 덕분에 지인들도 표를 구하기 힘들어서 제 공연을 못 보고 있어요(웃음).”

 

 

[지킬앤하이드] 컨셉사진_엠마 역_추가공개_이정화.jpg

 

 

지킬과 하이드가 있다면 다른 인물이긴 하지만 엠마와 루시가 있잖아요. 딱 보기에도 엠마와 어울립니다만, <머더 발라드>나 <고래고래>의 이정화 씨도 기억하고 있거든요(웃음).


“와, 그 작품을 보셨어요? 그전까지는 계속 약혼녀였어요(웃음). 두 작품을 통해 저에게도 다른 에너지가 있다는 걸 알게 됐죠. 사실 이번에도 루시에 도전해보고 싶었는데, <닥터 지바고>에서 토냐를 했잖아요. 토냐와 엠마가 같은 결이고, 오디컴퍼니에서 저를 엠마로 콜하셔서 굳이 뒤집을 필요는 없을 것 같더라고요. 실제 성격도 엠마 결이긴 해요. 목소리, 거기에 따르는 호흡에서 나오는 이미지, 전반적인 느낌도 그렇고요.”

 

그런데 단아한 이미지 안에도 강인함은 있을 것 같습니다. 엠마도 마찬가지고요.


“그런 편인 것 같아요. 엠마 역시 루시와 어떤 밸런스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커튼콜에 세 명이 나오는 이유, 지킬과 하이드로 분리됐을 때 만나는 여자들의 관계, 그 균형이 없다면 마지막에 지킬이 엠마를 죽이지 않고 엠마의 말에 하이드에서 지킬로 돌아오는 힘이 없을 것 같거든요. 하이드나 루시는 캐릭터적으로 주는 힘이 센데, 엠마는 연약함, 평온함 속에서도 이에 지지 않는 힘이 있어야 하는 거죠.”

 

 

<지킬 앤 하이드>에서는 엠마와 루시의 대비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루시를 맡은 윤공주 씨와는 인연이 깊다고 합니다.
인터뷰 중에 때마침 윤공주 씨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직접 확인해 보시죠!  

 

 

 

 

관객들 입장에서는 극 중 엠마의 모습이 좀 답답하게 생각될 수도 있는데요.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으로서 엠마가 지킬만 바라보는 모습이 답답하실 수 있는데, 바빠서 신경도 못 쓰는 지킬이지만 엠마의 서사를 생각하면 자기가, 또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겪고 있는 일에 대해 시간을 갖고 상대의 마음으로 바라보는 현명한 사람 같아요. 지킬이 자신을 버리지 말라고 할 때 엠마가 ‘기다릴게요’라고 하면 여성 관객들이 ‘왜 기다리느냐고!’ 하시거든요(웃음). 이 남자한테 이 여자가 있어야 하는 이유, 그런데 이 여자에게도 이 남자가 있어야 하는 이유가 있거든요. 이 사람과 끝나서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괜찮아요. 그런데 엠마에게는 지킬이 모든 것이라서, 이 사람과의 끝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아요. 어떻게든 지켜야 하니까 그렇게 선택한 거죠.”

 

대극장 공연은 고전이 많고, 그래서 여배우들의 캐릭터가 한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갈증은 없나요?


“새로 나온 작품들은 달라졌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면이 있죠. 그 목마름이 얼마나 심한지 모르다가 <붉은 정원>을 만나면서 쏟아져 나오는데 정말 시원하더라고요. <붉은 정원>이 꼭 다시 올라왔으면 좋겠고, <레드북>도 해보고 싶어요. 여성이 주체가 돼서 서사를 잘 풀어낸 작품들이요.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고전을 좋아해요. 고전만이 갖는 여백과 여운이 있으니까요.”

 

그러고 보면 대극장, 소극장, 뮤지컬에서 연극까지 오가며 다양하게 활동하시네요.


“노래가 좋아서 뮤지컬을 하게 됐지만 연기를 잘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소극장, 또 연극을 하고 싶었어요. 노래를 내려놓고도 연기적으로 설득할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대학로에서는 저를 뮤지컬배우로만 생각하셔서 전혀 관심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열심히 소문을 내고 다녔죠(웃음). 1년에 대극장, 소극장 작품, 연극까지 하면 정말 완벽한 조합일 것 같아요.”

 

 

[지킬앤하이드] 공연사진_엠마_이정화.jpg

 

 

분장실 들어올 때부터 봤는데, 테이블에 책이 여러 권 있네요?


“책 읽는 걸 좋아해요. 공연 있는 날도 3시간 정도, 없을 때는 하루 종일 도서관에 있거든요. 지금은 필서도 해요. 아이를 낳아서 좀 쉬게 되면 책도 쓰고, 북콘서트도 하고 싶어요. 예전에는 좋은 책을 주위에 나누는 것만으로도 좋았는데, 이제는 저한테 관심을 갖고 또는 뮤지컬을 좋아하고 준비하는 분들이 제 SNS를 보시니까 얘기를 많이 해드리고 싶어요.”

 

<지킬 앤 하이드>가 내년 5월까지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 각오 한 말씀 들을까요?


“한 공연을 이렇게 길게 한 적은 처음이에요. 퇴근길에 팬 분들이 목 관리 잘하라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마지막 결혼식 장면에서 엠마가 지킬이 하이드가 되는 모습을 받아들이는 걸 보고 감동했다는 분들이 계세요. 그거면 저는 엠마로서 성공한 것 같아요.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엠마가 선택한 일이라는 걸 끝까지 잘 전하고 싶어요.” 

 

문득 생각났는데, 엠마는 그 후 어떻게 살았을까요?


“글쎄요, 분명히 성장했을 것 같아요. 저는 원래 작품하면서 그 캐릭터로서 생각도 많이 하고 글도 써보는데, 이번 시즌이 끝날 즈음에는 엠마의 다음 모습도 알게 될 것 같아요(웃음).”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