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색다른 전시회를 찾고 있다면?!

<피카소와 큐비즘>전 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전시회’라고 하면 대부분 풍경화와 초상화로 대변되는 세계적인 명화가 있는 미술관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2019. 02. 07)

‘전시회’라고 하면 대부분 풍경화와 초상화로 대변되는 세계적인 명화가 있는 미술관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몇 년 사이 전시회의 개념도 많이 바뀌었다. 각종 사진전부터 영화 제작사들의 회고전, 건물 벽이나 포스터를 장식했던 그래피티전, 가구나 제품 등을 전시하는 디자인전, 가수의 노래와 음반을 만나는 기획전까지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면 무엇이든 전시의 대상이 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구현할 수 있는 콘텐츠의 범위도 확장되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이색 전시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피카소와큐비즘_포스터_181114.jpg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이름 <피카소와 큐비즘>전


19세기엔 이들도 ‘특이함’으로는 뒤지지 않았다. 서양미술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조로 평가받는 입체주의. 있는 그대로, 보이는 대로 묘사하던 전통회화의 틀을 깨고, 화면의 분할과 재조합은 물론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표현한 큐비즘, 입체주의는 다각도의 시점에서 바라본 것을 한 평면에 표현했고, 색채를 분할하는가 하면 여러 재료를 조합한 콜라주를 통해 창작의 지평을 넓히며 추상미술을 비롯해 20세기 다양한 창작의 시대를 여는 계기를 마련했다. 입체주의 미술의 탄생과 발전에 기여한 작가 20여 명의 작품 90점을 만날 수 있는 전시회  <피카소와 큐비즘> 전이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에서 열리고 있다. 입체파를 논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피카소의 ‘남자의 두상’과 브라크의 ‘여자의 두상’ 등 대부분 파리 시립근대미술관에 소장된 작품이다.  <피카소와 큐비즘> 이라는 제목에서 기대되는 것과 달리 피카소의 작품은 많지 않지만, 입체주의에 영향을 미친 폴 세잔과 아프리카 원시 조각 작품부터 이후 큐비즘의 전체적인 흐름을 짚어볼 수 있는 전시다. 또 전시 마지막 공간에는 파리 시립미술관에서 처음으로 해외 반출된 레제와 들로네의 5미터가 넘는 초대형 작품이 입체파 회화의 절정기를 보여준다.

 

 

얼굴창조전.jpg

 

 

캐릭터의 완성 <영화의 얼굴창조>전

공연도 마찬가지지만 영화나 드라마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분장이다. 특히 시대극일 경우 분장은 배우의 연기 못지않게 캐릭터를 완성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서울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영화의 얼굴창조> 전은 분장을 통해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은 전시다.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에서 이병헌 씨가 연기한 광해, <역린>에서 현빈 씨가 맡은 정조, <안시성>에서 조인성 씨가 변신한 양만춘 등 한국영화 속 주요 캐릭터를 한자리에 모았다. 분장감독 조태희 씨가 15편의 사극을 작업하며 특수 제작한 가발과 수염, 장신구, 분장도구 등 500여 점이 배우의 스틸 컷과 함께 소개돼 재미를 더한다. 분장은 얼굴 메이크업은 물론이고 가발, 수염, 장신구 등까지 포함하는데, 시대극에서의 분장은 역사적인 고증도 중요하지만 창작물인 영화나 드라마의 콘셉트에 맞게 다채롭게 연출되는 편이다. 머리모양의 경우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전체적으로 가발을 쓰는 게 아니라 대부분 배우의 머리카락에 가발을 연결하고, 장신구가 무거울 경우 연기에 집중하기 어려운 만큼 쇠붙이로 제작된 비녀는 플라스틱 재질로 바꾸고, 여성들의 가체도 열을 가해 쪄서 무게를 줄인다고 한다. 이렇듯 콘셉트드로잉부터 완성된 캐릭터가 나오기까지 분장의 모든 과정을 담은 전시  <영화의 얼굴창조> 는 4월 23일까지 진행된다.

 

 

더냥-최종-포스터.jpg

 

 

고양이의 모든 것 <THE 냥 - LOVE LIKE CATS>전


풍경, 사람, 건축물, 희귀 동물을 소재로 한 전시에 이어 이제는 반려동물이 당당히 전시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반려동물인 고양이를 소재로 한 전시  <THE 냥 - LOVE LIKE CATS> 전은 3월 3일까지 용산역 아이파크몰 팝콘D스퀘어 대원뮤지엄에서 열린다. 웹툰 작가들의 작품, 고양이 모습을 담은 입체 조각, 카메라에 담긴 깜찍한 고양이 등 고양이를 소재로 작품 활동을 해온 아티스트 14명의 작품 120여 점이 전시된다. 특히 그래피티 1세대 아티스트로 불리는 닌볼트의 작품이 퍼포먼스를 통해 전시되고, ‘조선에 놀러간 고양이’를 출간한 작가 아녕의 아트프린팅, 변대용 조각가의 의인화 콘셉트의 고양이 조각 등도 만나볼 수 있다. 관객들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고양이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세상도 체험할 수 있다.

 

 

앨리스인원더랜드.JPG

 

 

동화 속 원더랜드를 직접 경험하는 <앨리스 인 원더랜드>전


몇 년 전부터 세계적인 명화를 미디어로 구현한 미디어아트전이 주요 전시로 자리매김했다면 이제는 관람객들이 작품 속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전시가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시가  <앨리스 인 원더랜드> 다. 어렸을 때 책이나 TV 만화로 접했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그래서 누구에게나 친숙한 동화 속 원더랜드를 높은 화소와 최신 맵핑 기술로 서울 용산전쟁기념관 제3기획전시실에 재현했다. 특히 영상을 터치하고 반응하는 기존의 미디어 인터랙티브를 뛰어넘어 사람의 형태와 동작을 인식하는 기술력을 활용해 관객들이 동화 속 친구들과 함께 미션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원더랜드를 체험할 수 있다. 전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동화 속 이야기 흐름에 따라 구성된 만큼 더욱 몰입도 있는 체험이 가능하다. 오는 3월 3일까지 이어지는 <앨리스 인 원더랜드> 전은 한국을 시작으로 이탈리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월드 투어에 나설 예정이다.

 

 

공룡대전.jpg

 

 

공룡체험전 <LIKE DINO 공룡대전>


공룡을 테마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만난 전시  <LIKE DINO 공룡대전> 이 인천 송도컨벤시아 4홀에서 열리고 있다. 공룡의 화석을 통해 공룡의 특징을 알 수 있는 공룡 화석존을 비롯해 초대형 공룡 로봇, 공룡의 생활상을 담은 영상과 대형 스크린, 땅 속에 묻힌 공룡 화석을 직접 발굴해 보는 화석 발굴 체험관, 직접 공룡으로 변신해 게임을 즐기는 증강현실 체험, 공룡이 살고 있는 숲과 강을 생생한 360도 CG 가상현실로 구현하고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살아 있는 공룡 세계를 즐길 수 VR 체험공간 등 공룡의 모든 것을 다채로운 방식으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다. 3월 3일까지 이어진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