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에세이 MD 김태희 추천] 어른들을 위한 그림 에세이 추천 4

마치 내 일기장을 보는 듯한 에세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낸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순간을 후회 없이 보내며 사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노견일기’를 보면서 다시금 깨닫습니다. (2019. 09. 20)

한 장의 그림과 짧은 문장이 주는 감동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그냥 스치고 지나가버릴 뻔한 순간을 그림과 글로 담아내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1. 노인경, 『사랑해 아니요군』

 

 

사랑해 아니요군.jpg

                                                         

 

 

『곰씨의 의자』 ,  『책 청소부 소소』 ,  『숨』  등을 그린 그림책 작가 노인경. 그녀가 아이를 키우면서 만난 새로운 세계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작가 역시 처음 아이가 이끄는 세계가 낯설고 힘겨웠을 겁니다. 하지만 아이의 세계에 빠져들 수록 내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잃어버린 어린시절의 나와 만나 자신의 일상이 더욱 빛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무엇이든 ‘아니   요’라고 대답하는 ‘아니요군’과 생각도 걱정도 많은 엄마의 일상은 그렇게 웃음과 위로를 줍니다. 아이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려는 엄마의 마음, 그런 엄마의 마음에 반응하는 아이를 보며 엄마와 아이의 관계가 아니더라도 모든 인간 관계가 똑같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미지 1-tile.jpg

 


2. 정우열, 『노견일기 1』

 

 

노견일기.jpg

                                                          


 

늙은 개와 사는 건 슬프고 힘든 일 일까요? 인기 캐릭터 ‘올드독’으로 활동하는 정우열 작가가 열여섯 살 반려견 ‘풋코’와 제주에서 보낸 일상을 그린 에세이툰입니다. 웹툰이 연재되는 동안에 이미 독자들에게 ‘내 반려견과의 일상을 그대로 그려놓은 것만 같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어느덧 ‘늙은 개’가 된 풋코와의 일상이 다소 무거울 수 있지만 작가 특유의 유머와 재치로 풀어냅니다.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낸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순간을 후회 없이 보내며 사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노견일기’를 보면서 다시금 깨닫습니다.

 

 

이미지 4.jpg

 

 

3. 홍화정, 『쉬운 일은 아니지만』

 

800x0.jpg

                                                   

 

 

언제든 지금 있는 곳의 아름다움을 한 가지쯤 말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싶다.
그 어디든, 곧바로 자신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발견해낼 수 있다면.
-『쉬운 일은 아니지만』, 28쪽

 

“쉬운 일은 아니지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홍화정 작가는 이렇게 스스로에게 이야기합니다.

공감되는 이야기를 하고 싶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말할 수 있는 사람, 돈에 솔직한 사람, 여행을 잘 하는 사람보다 일상을 잘 사는 사람, 잘하려는 욕심 대신 적당히 잘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그리고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합니다. 나 자신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살다 보면 남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마음을 많이 쓰니까요. 마치 내 일기장을 보는 듯한 홍화정 작가의 그림일기를 읽다 보면 조금씩 내 마음은 어떤지 들여다 보게 됩니다. 그리고 다짐해봅니다. “나도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쉬운일은아니지만 상세.jpg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