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장에 책을 꽂듯

MD의 기획전 만들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기획전을 준비하는 건 책장을 채우는 것과 비슷하다. 같이 두면 좋은 책들을 한 권 한 권 모은다. 테마는 색다르면 좋겠지만 나만 재미있으면 안되니 한 눈에 맥락이 보이는 것을 찾아본다.(2020. 07. 17)

외서 MD님과 함께한 이벤트


도서 MD의 뇌를 그리면 '어떻게 하면 책을 잘 팔 수 있을까?'가 대부분을 차지할 텐데, 그런 고민의 산물 중 하나가 기획전이다. 스와이프 한 번이면 잊히기 쉬운 페이지의 바다 속에서 조금이라도 시선을 끌 수 없을까, 오늘도 머리를 쥐어짜본다.

* 이벤트는 MD 말고도 많은 이들이 준비한다. 출판사에서 마련하는 경우도 있고, 매달 두 번씩 근사한 사은품을 선보이는 예스24 전사이벤트는 전담하는 부서가 따로 있다. 책을 잘 소개해보자는 마음들이 하나하나 모인 것이 바로 예스24에 게시된 수많은 이벤트 배너들!

기획전을 준비하는 건 책장을 채우는 것과 비슷하다. 같이 두면 좋은 책들을 한 권 한 권 모은다. 테마는 색다르면 좋겠지만 나만 재미있으면 안되니 한 눈에 맥락이 보이는 것을 찾아본다. 큰 상을 받거나, 성격이 닮은 책들이 연달아 출간되거나, 다가오는 계절에 독자들이 많이 찾을 책이 있으면 좋다. 별다른 이슈가 없다면 그때부터 의식의 흐름을 따른다.

'베스트에 어린이 학습만화 시리즈가 보이네' → '어른들도 만화로 공부하자고 어필해보자!'

'이번에 나온 일러스트집 작가가 원래 2D 유튜버 캐릭터 디자인으로 유명하다고? 2D 아이돌 책 많은데! 번역서가 많으니 고객님들은 원서도 관심있으시겠지.’ → “외서 MD님, 저랑 같이 이벤트 안하실래요?”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특집호 잡지들이 있지만 종수가 살짝 아쉬워...' → “과학 MD님, 저랑 같이(이하생략)”

그렇게 윤곽이 잡히면 사은품 소진 속도, 테마의 수명, 이벤트 규모 등을 가늠한다('너무 많이 팔려서 사은품이 부족하면 어떡하지? 하하' 하는 희망을 안고). 생각보다 너무 지엽적인 테마라 책이 별로 없거나 ('너무 사심 보이는데?') 혹은 시리즈 일부 권이 품절이라 소개하기 어려운 책이면 아쉽지만 기획을 보류한다. 이후 여러 팀의 도움을 받아서 이벤트를 오픈한다. 그리고 내가 만든 책장이 맘에 드는 분이 계실까 초조하게 기다린다. 책이 팔리고 사은품이 줄어드는 걸 볼 때마다(물론 알맹이인 책들이 좋아서 사주시는 것은 알지만!) 뿌듯하다. 그런데, 다음엔 또 무슨 이벤트 만들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양찬(도서MD)

언젠가는 ‘안녕히 그리고 책들은 감사했어요’ 예스24 MD.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