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요즘 공무원은 어떻게 일할까 - 『젊은 공무원에게 묻다』

『젊은 공무원에게 묻다』 천혜란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현직 공무원인 윤기혁 저자가 직접 공무원 세계를 취재했다. 최근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충주시 공무원 등 다양한 부처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을 만나 어떤 철학을 갖고 일하는지 물었다. (2020.09.17)


젊은 직업인의 이야기를 전하는 ‘어떤 일, 어떤 삶’ 시리즈 다섯 번째 주인공은 ‘공무원’이다. 꿈꾸는 직업 1순위로 꼽히지만, 정작 공무원이 어떻게 일하는지는 모른다고? 현직 공무원인 윤기혁 저자가 직접 공무원 세계를 취재했다. 최근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충주시 공무원 등 다양한 부처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을 만나 어떤 철학을 갖고 일하는지 물었다.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는 현장 이야기를 담았다. 

천혜란 편집자는 원고를 읽으며, 공직 사회는 ‘무사안일’할 것이라는 막연한 편견이 깨졌다. “인터뷰이에게 원고에 잘못된 정보는 없는지 확인받을 때 정말 긴장했어요. 소속 기관과 구체적인 업무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수정 요청이 들어오는 건 아닐까 우려했거든요. 그런데 제 생각과는 달리 내용 면에서의 간섭은 없어 공직 사회의 변화를 체감했습니다.”

마지막까지 고민한 부분은 표지의 아이콘이다. 공무원의 역할을 상징하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다. 수십 가지 아이디어가 나온 끝에, 최종적으로 ‘소통’이 선정됐다. 두 명의 사람이 전화기를 들고 있는 그림 아래에 ‘당신이 꿈꾸는 사회는 무엇인가?’라는 문구를 넣었다. 천혜란 편집자는 이 질문이 현직 공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직장인과 취업준비생에게 닿았으면 한다. 꿈꾸는 사회와 내 일은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 문득 고민된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젊은 공무원에게 묻다     
      
젊은 공무원에게 묻다
        
윤기혁 저
        
남해의봄날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젊은 공무원에게 묻다

<윤기혁> 저14,400원(10% + 5%)

일곱 명의 공무원이 말하는 진짜 공무원의 세계! 뜨거운 일의 현장, 치열한 고민과 일의 보람 그리고 수험서나 학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깨알 팁까지!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이 직업 안정성, 워라밸을 언급하며 선호하는 직업 1위 ‘공무원’.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공무원으로 임용된 뒤에는 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