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러 의미의 흔적이 공존하는 이적의 앨범

이적 <Trac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 지친 이들에게 응원을 더하며 따뜻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이적이 노래하는 삶과 사랑, 청춘이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다. (2020.12.16)


1999년 발매된 1집 <Dead End>는 인간이 느끼는 보통의 감정을 철학적이고 다소 어려운 노랫말로 풀어냈다. 2집 <2적> (2003)은 대중성을 점점 찾아가며 '하늘을 달리다',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라는 명곡을 남겼다. 사랑 노래가 가득해 색다른 음반이었던 3집 <나무로 만든 노래> (2007)와, 단 몇 줄로 인간의 쓸쓸한 고독을 담은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까지. 삶을 관통하는 메시지와 완성도 높은 음악성으로 굵직한 행보를 걸어왔다.

<Trace>는 그러한 측면에서 여전히 듣는 이들을 만족시킨다. 코로나 위로송이였던 '당연한 것들'의 '거릴 걷고 친굴 만나고 손을 잡고 껴안아 주던 것 / 우리에게 너무 당연한 것들'이라는 노랫말은 팬데믹 시대의 지친 영혼들을 달래주기에 충분하다. '너무 오랫동안 목이 말라서 / 서로의 샘물 될지니'라는 가사의 마이너한 블루스 '숨'은 연주와 노랫말이 완벽한 합을 이룬다. 거칠게 날 선 기타 연주로 상대를 열렬히 갈망한다.

흔적 프로젝트의 완성작 '흔적'이나, <흔적 Part. 2>에 수록되었던 '숫자', 불안을 노래한 '밤'과 같은 발라드를 제외한 곡들은 자칫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인상을 남기기도 한다. 팬들에게는 반가울 수 있지만, 패닉 시절이 떠오르는 '물'과 '돌팔매'가 그 예다. 직관적인 8비트의 록킹한 기타 사운드를 지닌 '물'은 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와 멜로디의 진행이 익숙하다. 김진표가 함께한 '돌팔매'도 같은 맥락.

그럼에도 앨범의 핵심은 인생을 살아보지 않고서야 느끼지 못할 세월의 관록에 있다. 앞서 언급했던 '흔적'은 지나간 것들은 결코 사라지는 것이 아닌 멀어지는 것뿐이라는 메시지로 상실에 대해 따뜻한 정의를 남기고, 고래에게서 영감을 받은 'Whale song'은 서서히 고조되며 심장을 두들기는 듯한 웅장한 편곡으로 서로에 대한 열망을 신비롭게 풀어낸다. 사랑했던 순간들을 숫자에 비유한 포크송 '숫자'는 서정적인 어쿠스틱 기타로 이별의 순간을 아름답게 새긴다. 이적이 노래하는 시간의 흔적은 이토록 깊고 진하다.

앨범명 'Trace'가 나타내듯 여러 의미의 흔적을 남긴다. 7년 만에 12곡을 꽉 채워 정규앨범으로 돌아온 음악인 이적의 흔적,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아름다운 낱말로 기록한 흔적, 현시대를 담아낸 흔적.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 지친 이들에게 응원을 더하며 따뜻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이적이 노래하는 삶과 사랑, 청춘이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이적 정규 6집 [Trace]

<이적>13,400원(19% + 1%)

이적 정규 6집 [Trace]로 돌아오다! 타이틀곡은 패닉의 김진표와 함께한 ‘돌팔매’ 2013년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이 수록된 [고독의 의미] 앨범을 발표한 이후 이적은 ‘걱정 말아요 그대’를 비롯한 OST 작업을 거쳐, 2017년부터 흔적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나침반’이 수록된 [흔적 Part 1..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