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자연과학 MD 김태희 추천] 양자역학의 세계가 궁금하다면?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김상욱의 양자 공부』 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양자역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을 소개합니다. (2021.11.05)

언스플래쉬

양자역학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양자역학의 원리가 영화나 소설 속에서 자주 등장하기도 하고, 양자역학에 대한 대중적인 강의가 유튜브를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보면 확실히 우리 곁에 가까이 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우리에겐 낯설고 어려운 이론입니다. 세계적인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도 ‘이 세상에서 양자역학을 이해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으니까요. 우리가 알지 못하더라도 양자역학은 우리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양자역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을 소개합니다.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박권 저 | 동아시아



고등과학원 교수이자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박권 교수가 쓴 양자역학 교양서입니다. 모든 것은 왜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원자의 힘은 무엇일까? 시간은 무엇이고, 미래는 예측 가능할까? 무엇보다 우리 존재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양자에 담겨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가장 작고 보편적인 부분들에서 시작해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물리 현상으로 나아갑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양자역학 이론을 과학, 철학, 영화, SF소설, 개인적인 일화와 함께 풀어내 일반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김상욱의 양자 공부』

김상욱 저 | 사이언스북스



양자역학의 대중화를 이끈 김상욱 교수의 이 책은 양자역학의 탄생부터 최전선까지 모든 역사와 물리학자들의 펼쳐온 이론과 법칙을 한 권에 담았습니다. 어려운 개념을 정확한 정의와 유머러스한 비유를 통해 차근차근 이해시켜 나가고, 100년에 걸친 이해 불가능한 현상들을 설명하려는 물리학자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양자적 사고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양자 컴퓨터, 양자 생물학 등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양자 역학의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양자역학을 처음 만나는 독자들에게 최적의 안내서가 되어줄 겁니다.



『다세계』 

숀 캐럴 저 / 김영태 역 | 프시케의숲


 

양자역학을 다룬 정통 과학서로는 이례적으로 출간 즉시 뉴욕타임스 ‘논픽션 종합’ 15위, 아마존 ‘과학’ 1위에 랭크되는 등 현재까지도 과학 독자들에게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책입니다. 브라이언 그린과 조던 엘렌버그 등의 극찬을 받은 이 책은 카를로 로벨리의 저서와 어깨를 견주며 양자역학의 지평을 새로운 차원으로 열어주었습니다. 김상욱 교수는 “지적인 감동을 주는 양자역학 책이다.”라고 추천해주기도 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세계가 존재할까? 다른 세계는 ‘진짜’ 세계일까? 다른 세계를 관찰할 수 없다면, 이런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수많은 내가 존재하는 평행우주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양자역학의 세계가 궁금하다면?

박권, 김상욱 두 물리학자에게 궁금한 질문을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읽기만 해도 양자역학의 매력에 빠지는 책들을 함께 만나보세요.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박권 저
동아시아
김상욱의 양자 공부
김상욱의 양자 공부
김상욱 저
사이언스북스
다세계
다세계
숀 캐럴 저 | 김영태 역
프시케의숲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