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일만한 사람만 골라 죽이는 살인범은 무죄?
드라마의 마지막 장면에서 덱스터가 보여준 미소는 그가 앞으로 더 이상 살인을 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을 갖기는 어렵게 만들어 놓는다. 자신의 소중한 사람이 안전할 거라는 전제 하에 그는 어쩌면 다시 살인을 시작할지도 모른다. 인간 내면의 파괴된, 손상된 어떤 것은 어쩌면 영영 복구 불가능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완전히 복구가 될 수는 없을지라도 일부분은 복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 미드 <덱스터>이며 그 주인공 덱스터다.
글ㆍ사진 유진하
2014.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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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9까지 인기리에 방영되고 막을 내린 미드 <덱스터>는 연쇄 살인범이 주인공이다. 주인공 덱스터는 혈흔 분석가로 일하면서 은밀히 사람을 죽여 나간다. 범인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사람이 주인공이 아니라 살인을 이어가는 사람이 주인공이라니! 덱스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출생과 성장 과정을 살펴봐야 한다. 어떤 부모 밑에서 태어나 어떤 환경에서 양육되었는지를 파악하면 그 사람을 형성하고 있는 기본 바탕을 이해할 수 있다.


덱스터는 어린 나이에 어머니가 살해되는 현장에 있었다. 그 현장에는 몇 살 터울의 형도 함께 있었다. 덱스터는 살해당한 어머니의 피가 흥건하게 고인 바닥에서 피를 뒤집어쓴 채 형과 함께 컨테이너 박스에 방치되어 있었다. 덱스터의 어머니는 경찰에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일이 잘못되어 그만 범인들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정보원으로 덱스터의 어머니를 심어 둔 경찰 해리가 덱스터의 양아버지가 된다. 해리는 현장에서 덱스터와 그의 형을 보고 형은 이미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멘탈이 손상되었다고 판단하고 어린 덱스터만 양자로 삼기로 결정한다. 이후 덱스터의 형은 고아원으로 보내져 그 곳에서 성장하는데 그 역시 사이코 패스, 연쇄 살인마가 되어 이후 덱스터와 재회하게 된다. 그리고 덱스터는 의붓동생인 뎁을 살리기 위해 친형을 죽이는 선택을 한다.

덱스터의 양아버지 해리는 책임감을 가지고 덱스터를 입양해서 키운다. 하지만 어린 시절 덱스터가 사이코패스라는 사실을 확인한 양아버지는 최대한 그가 사회에 적응해 서 살 수 있도록 규칙을 정해 준다. 규칙은 두 가지. 죽일만한 사람만 죽일 것. 절대 잡히지 말 것. 덱스터는 시즌9까지 오면서 많은 일을 겪는다. 자신이 타인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이코패스라고 생각했지만 자신을 진심으로 믿고 사랑하는 아내와 여동생, 아들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도 한다.

덱스터에게는 낳아주고 길러주신 어머니 말고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지켜보며 양아버지와 함께 규칙을 만들어 준 정신적인 어머니인 보겔 박사가 있었다. 그러나 이 정신적 어머니마저 결국 덱스터의 눈앞에서 자신의 친 아들(역시 사이코패스)에게 죽임을 당한다. 덱스터는 자신을 낳아 길러준 어린 시절의 어머니의 죽음을 목격한 데 이어 자신을 정신적으로 돌보아준 박사 어머니의 죽음마저 목격하고 손을 쓸 수 없게 된다. 이는 다시 한 번 덱스터에게 큰 상처를 남긴다. 결국 그 친아들을 찾아가 죽음으로 갚아 주지만 덱스터를 사랑해준 사람은 모두 그렇게 세상을 떠났고, 덱스터는 혼자가 된다. 그의 곁에는 이제 여자친구 한나와 아들만이 남아 있게 된다. 하지만 덱스터는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기 위해 그들을 떠나 살기로 결정한다.

덱스터-.jpg

죽일만한 사람, 죽어 마땅한 사람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도덕적 질문은 덱스터를 보는 내내 시청자를 따라다닌다. 아무 잘못도 없이 무참하게 살해당한 피살자들의 사진을 늘어놓고 그들을 죽인 범인을 잡아 그곳에 끌고 와 묶어둔다. 그리고 범인의 손에 의해 희생된 이들을 보게 하며 덱스터의 칼날이 범인을 처단한다. 범인의 시체는 토막난 채 바다 깊은 곳에 버려진다.

이런 장면을 보며 시청자는 통쾌한 복수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범인을 꼭 저렇게 심판하고 처벌해야 하는지 고개를 갸우뚱할 수도 있다.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타인을 살해하는 행위를 반복하고 일말의 가책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을 죽이는 것은 도덕적으로 올바른 일인가? 이런 갈등을 줄여 주기 위해서인지 드라마에서 설정된 죽여야 할 대상은 대체로 끔찍한 연쇄살인범들이다. ‘저런 사람이라면 죽는 게 나아, 죽어 마땅해’라고 생각할 수 있게끔 한다.

하지만 나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사실 이들이 죽어 마땅한 사람들인가 그렇지 않은가가 아니라 덱스터가 이들을 죽이게 된 진짜 이유다. 그는 살인 자체를 즐긴다. 하지만 아무나 죽일 경우 혼란스러워질 것에 대비해 그의 양아버지이자 경찰이었던 해리가 규칙을 만들어 준 것이다. 그리고 덱스터는 자신의 살인 욕구를 이 규칙 안에서 해소했던 것이다.

덱스터에게 죽임을 당한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살인을 저질렀고 덱스터 역시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이들을 살해한다. 본질적으로 덱스터나 덱스터의 손에 죽은 여러 연쇄살인범이나 그 뿌리는 동일하다는 이야기다. 덱스터는 이들을 죽이는 데 망설이거나 후회하지 않지만 이들을 죽이는 과정에서 자신을 사랑해준 소중한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는 일을 겪으며 극심한 혼란을 느낀다. 내면에서 솟구치는 엄청난 살인 충동을 억누르지 못해 규칙을 어기면서 살인을 저지르기도 하는 그는 결국 이렇게 말한다.

I destroyed that I love!

덱스터가 자신이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 정체를 숨기고 살아가는 모습이 시즌9의 마지막 회에 나온다. 타인과 관계 맺기 힘들고 보통 사람들처럼 살아가는 일이 거의 불가능하리라 여겨졌던 덱스터. 그는 자신을 믿고 사랑해준 사람들의 희생으로 관계 맺기의 어려움을 극복했고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통해 사이코패스가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며 함께 살아갈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어머니의 살해 현장을 목격한 아이, 살해당한 어머니의 피를 뒤집어 쓴 채 컨테이너에 방치되어 울고 있던 아이는 수많은 사람들을 죽였지만 결국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을 지킬 줄 아는 사람이 되었다. 하지만 드라마의 마지막 장면에서 덱스터가 보여준 미소는 그가 앞으로 더 이상 살인을 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을 갖기는 어렵게 만들어 놓는다. 자신의 소중한 사람이 안전할 거라는 전제 하에 그는 어쩌면 다시 살인을 시작할지도 모른다. 인간 내면의 파괴된, 손상된 어떤 것은 어쩌면 영영 복구 불가능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완전히 복구가 될 수는 없을지라도 일부분은 복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 미드 <덱스터>이며 그 주인공 덱스터다.


[관련 기사]

-연재를 시작하며
-범죄 수사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 각종 심리의 보물창고
-<크리미널 마인드>의 리드, FBI 요원은 어떤 사람인가
-살인자만 찾아서 죽이는 연쇄살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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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스터 #제프 린제이 #마이클 C. 홀
6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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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rarin

2014.01.26

사이코패스라는 전제에 공감이라는 단어가 있다니 난해하네요. 사이코패스도 피터지는 노력만 한다면 공감능력을 얻을 수 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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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pes

2014.01.23

죽일 사람만 죽이는 살인범 드라마 속에서만 가능하겠죠. 한번쯤 상상해 보는데 정당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통쾌하기도 하고.. 미드는 참 소재가 다양해서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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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dosa

2014.01.20

관심을 끄는 소재네요. 아직 보지는 못했지만 다른 미드와 달리 사람을 잡아끄는 매력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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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하

저 사람은 왜 저런 행동을 하는 걸까? 누구를 만나도 늘 그 생각을 먼저 하는, 심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TV, 영화, 책, 음악, 여행, 와인, 고양이, 무엇보다 ‘사람’에 기대어 살며 ‘사람’에 대한 이해를 조금씩 채워 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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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 린제이

불세출의 캐릭터 ‘덱스터 모건’의 창조자로 알려진 미국의 극작가이자 소설가. 1952년 마이애미에서 태어나 버몬트주 미들베리 칼리지를 졸업한 그는 다채로운 직종을 오가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작가 활동 초기에는 상당수의 작품을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조카이자 작가인 아내 힐러리 헤밍웨이와 공동으로 집필했다. 2004년에 발표한 『음흉하게 꿈꾸는 덱스터(Darkly Dreaming Dexter)』에서 범죄자들을 사냥하는 소시오패스 캐릭터 덱스터 모건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살인마의 본성을 숨긴 주인공이 평범한 사람들 속에 섞여 살며 자신의 욕구를 악을 처단하는 데 푼다는 독특한 설정은 기존의 히어로물이나 안티히어로물이 탐색하지 못한 새로운 자경주의 캐릭터의 영역을 개척했다. 이 작품은 에드거 상 ‘최고의 데뷔작’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으나, 제프 린지가 1990년대에 다른 필명으로 여러 권의 책을 출간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안타깝게도 후보에서 제외되었다. 이후 쇼타임의 텔레비전 시리즈 [덱스터]가 공개되면서 덱스터라는 캐릭터는 2000년대를 대표하는 시대의 아이콘이 되었다. 사법체제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있던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자기만의 이기적인 방식으로 정의를 실현하는 소시오패스의 출현은 대중을 열광시키기에 충분했다. 2013년까지 방영된 [덱스터]와 함께 소설 『덱스터』 시리즈는 숱한 화제를 뿌리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다가 2015년 총 8권으로 ‘이웃 살인마’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다이아몬드가 아니면 죽음을』은 덱스터를 능가하는 매력적인 캐릭터 ‘라일리 울프’를 주인공으로 한 새로운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다. 변장술의 귀재이자 탈취 불가능한 표적에 도전해 기어이 그것을 훔쳐내고야 마는 도둑 라일리 울프. 그는 자신의 일을 게임처럼 즐기면서도 그것에 기꺼이 목숨을 걸 만치 승부욕이 강한 인물이다. 경쾌하고 유쾌한 동시에 사회악이라고 생각되는 인간들에게는 무자비한, 덱스터와는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매력을 지닌 그의 활약상은 제프 린지의 작품 목록에서 ‘라일리 울프 시리즈’를 ‘덱스터 시리즈’보다 위쪽에 올려놓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