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어디에 좋을까?
토마토는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대표적인 레드 푸드인데, 토마토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붉은색을 띠게 한다. 특히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 중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아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며,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가 젊음을 유지하도록 하는 효능이 뛰어나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하면 의사의 얼굴이 파래진다”라는 말이 생길 정도다. 토마토는 육류와 같은 산성 음식을 중화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비타민 C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에 가까울 만큼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의 유효 성분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조리해서 먹을 때 체내 흡수율이 5배 높아지니 익혀 먹는 것이 좋다.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토마토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궁합이 맞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에 익히거나 지방을 약간 함유한 아보카토와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이런 사람에게 좋다!
토마토는 피부 미용, 다이어트, 위장기능 촉진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잔주름과 기미를 예방하고 피부 탄력을 끌어올리고 싶은 사람,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비만한 사람,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암 등을 예방하고 싶은 사람, 변비로 고생 중인 사람에게 특히 좋다.
토마토 손질 TIP
구입법
크고 단단한 게 좋다. 또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이 좋다.
손질법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씻기만 해도 된다.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이용하여 씻어도 좋다. 열십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 껍질을 벗겨낸 후 요리하면 식감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보관법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게 좋다. 냉장고보다는 상온에서 후숙해서 먹는 게 향도 맛도 좋다.
~토마토로 만드는 대표 주스~
<토마토당근주스>
-깔끔한 맛
READY
토마토 1 1/2개(300g), 당근 1/2개(100g)
RECIPE
1.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작게 썬다.
2. 당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썬다.
3. 블렌더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간다.
TIP
당근에 함유된 카로틴은 암을 예방하고, 비타민 A의 흡수를 도와 눈을 건강하게 해준다.
~토마토로 만드는 대표 요리~
<연어방울토마토펜네>
-약 40분
READY
연어 150g, 방울토마토 5개, 토마토소스 1컵, 펜네 1 1/2컵, 양파 1/2개, 베이컨 2줄, 마늘 2톨, 화이트와인 2큰술, 청양고추 2개, 바질ㆍ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손질하세요!
1. 연어는 껍질을 제거하고 가로세로 1X1cm로 네모나게 썬다.
2.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3. 양파와 베이컨은 가로세로 1X1cm로 네모나게 썬다.
4. 청양고추와 마늘, 바질은 곱게 다진다.
RECIPE
1. 연어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밑간한 연어는 중간 불에서 겉면만 팬에 굽는다.
3. 팬네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13분간 삶는다.
4.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약한 불로 볶아 향을 낸다.
5. 양파와 베이컨을 함께 넣고 강한 불로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넣는다.
6. ⑤에 방울토마토와 토마토소스를 넣어 강한 불에서 빠르게 볶는다.
7. ⑥에 ③의 펜네와 연어를 넣어 중간 불에서 버무리다가 바질을 넣고 약한 불로 한 번 더 버무린다.
TIP
연어는 처음에 다 익히면 맛이 없다. 강한 불로 초벌 굽고 마지막에 익히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김현학 (푸드 디렉터)
Food creative group - iamfoodstylist 대표와 매거진 편집장, 푸드 디렉터
감귤
2016.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