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공무원인 김지원 저자는 삶을 살아가면서 생각하고 고민했던 시간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나는 오늘 숨은시간을 찾기로 했다』 에 담았다. 직장생활과 육아를 병행하면서도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 많았지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해야 했다. 하지만 주위에 새어나가고 있는 시간인 숨어있는 시간을 찾는 것을 통해 현실과 타협했던 목표들을 하나 둘씩 이루어갔다. 숨은시간을 찾는 것은 곧 잊혀졌던 꿈을 찾는 것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 많은 당신, 늘 계획했던 일이 작심삼일로 끝나는 당신, 이 책을 펼쳐보자., 잠자고 있었던 꿈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제목 『나는 오늘 숨은시간을 찾기로 했다』 에 대해, 특히 숨은 시간이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어릴 적에 신문이나 책에서 나오는 숨은 그림찾기를 즐겨 했었습니다. 전체 그림 안에서 숨겨져 있는 다른 그림을 찾는 것이었는데 분명히 그 안에 있지만 눈에 쉽게 띄지는 않았습니다. 교묘하게 숨겨져 있는 그림을 찾았을 때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숨은시간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의 삶은 하루 2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명히 24시간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지만 막상 어떠한 일을 하려고 할 때는 시간이 없습니다. 분명히 있지만, 마치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시간을 숨은시간이라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숨은시간을 찾을 때 숨은 그림찾기에서 숨은 그림을 찾았던 것과 같은 큰 기쁨을 누릴 수 있음은 물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생활하면서 시간관리에 대한 책을 쓰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고 싶은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있는 자기계발서도 많이 읽었습니다. 훌륭하신 작가 분들께서 자기계발서를 통해 본인들의 노하우를 아주 친절하게 잘 공유해주셨죠. 하지만 그분들의 노하우를 전부다 따라 할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제 의지의 문제로 생각하고 스스로 자책도 많이 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돌아보니 개인적인 의지의 문제보다도 현실적으로 투자해야 할 시간이 많이 없었던 것을 깨달았습니다. 영어공부를 위해서 전문가의 노하우를 따라 하려 해도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직장인입니다. 하루 종일 그분의 노하우를 따라 할 수 없는 상황이었던 것이죠. 그래서 시간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비단 이것이 저만의 고민이 아니기에 많은 분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시간관리에 대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숨은시간이 분명히 있을 텐데, 숨은 시간 찾기의 핵심은 과연 무엇일까요?
숨은 시간 찾기의 핵심은 시간이 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겁니다. 내 시간이 아닌 선물 받은 시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 못한 일은 내일 하지 뭐’ 라고 생각하며 내일이 당연히 있다는 착각을 종종 합니다. 하지만 내일이 있을 것이라는 보장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시간은 무한히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시간은 유한한 것이며 반드시 끝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흘러가는 시간 한 순간이 너무나 소중한 것입니다. 지금의 시간을 사랑스러운 마음으로 바라보고, 지금 내가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숨어 있는 시간이 없는지를 돌아보는 것에서부터 숨은시간 찾기는 시작합니다.
공무원은 아무래도 다른 직업에 비해 업무강도가 낮다는 평이 많은데요, 작가님의 직업 특성상 공무원이기에 숨은시간을 찾기가 조금 더 수월한 것을 아니었을까요?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다른 직업에 비해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적기 때문에 숨은시간을 찾기도, 시간을 관리하기도 수월 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숨은시간을 얼만큼 찾아야 한다는 절대적인 기준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하루 24시간 중 몇 시간을 찾아야 성공이라는 기준도 없습니다. 지금의 상황가운데서 단 1분이라도 찾아내어 그 시간을 효과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사용한다면 숨은시간찾기는 성공한 것입니다. 무심코 흘려 보냈던 시간을 인식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숨은 시간 찾기의 정신입니다.
숨은 시간 찾기의 방법 한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출근할 때 핸드폰을 찾아서, 혹은 자동차 키를 찾아서 허둥지둥 집안을 들락거렸던 경험이 한 두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꼭 바쁠 때 필요한 물건들은 어디론가 사라져버리죠. 저는 출근할 때 공무원증, 핸드폰, 다이어리, 지갑 등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것들을 ‘필수소지물품’이라고 불러요. 필수소지물품은 집에서 자기자리가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그 자리에 놓는 약간의 수고만 있으면, 바쁜 아침에 허둥대며 물건들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물건들은 발이 없어서 움직이지 않으니까요. 출근시간 몇 분을 알뜰하게 절약할 수 있는 숨은 시간 찾기 방법은 필수소지물품을 제자리에 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숨은 시간 찾기 방법은 조금만 신경 쓰면 되는,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결국 실천과 관심의 문제입니다.
지금 작가님의 삶은 숨은 시간을 모두 찾았고, 또 그렇기 때문에 행복하신가요?
제 삶의 숨은 시간을 모두 찾았다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지만, 부끄럽게도 저도 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때때로는 익숙한 본성에 굴복해서 한껏 게으름을 피우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게을러지고 싶은 몸과 마음을 추스리고, 새로운 목표를 향해 숨어있는 시간들을 찾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노력과 숨은 시간 활용을 통해 변화되는 삶을 바라보는 것 자체가 행복인 것 같습니다. 숨은 시간들을 찾는 재미 그리고 그 시간들을 활용해서 목표를 이루는 보람, 모든 분들도 함께 느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늘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치열하게 삶을 살아가고 있는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현대 사회에서 바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고민하고 치열하게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루 24시간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각자의 마음가짐에 달려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신가요? 사랑의 눈길로 시간을 바라보세요. 곳곳에 숨어있는 시간들이 여러분을 따뜻한 미소로 반겨줄 것입니다.
-
나는 오늘 숨은 시간을 찾기로 했다김지원 저 | 태인문화사
“시간 찾기는 내가 살아가는 시간이 내 것이 아닌 것을 인식하고, 그 시간을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마음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