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정 “기업의 성장단계를 알면 투자할 주식이 보여요”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진입하고 있는데 그들의 안전한 투자에 이 자료가 도움이 될 것 같아 특허 내용을 토대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ㆍ사진 출판사 제공
2021.04.16
작게
크게


초기, 성장, 성숙, 쇠퇴라는 용어는 주로 벤처창업기업의 성장단계를 분류할 때 흔히 사용됩니다. 그러나 상장기업에도 기업성장단계 분류를 적용한 책이 나왔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는 2,200여 개 상장주식을 초기단계, 성장단계, 성숙단계, 쇠퇴단계, 말기단계, 재기단계로 분류하고 각 단계별 특징과 성장지표를 분석했다.

주식투자하면 차트분석과, 재무제표 분석이 일반적이지만, 기업성장단계 분석을 통한 주식투자 방법을 연구해 국내특허를 획득한 저자는 기업을 성장단계에 따라 분류하여 보다 쉽고, 안전한 주식투자 방법을 제시했다. 기업은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하므로 쇠퇴하고 소멸하는 것이 숙명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투자한 주식이 어느 성장단계에 속해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저자는 맥킨지컨설팅과 IBM컨설팅의 연구결과를 인용하면서, 자신이 보유한 주식이 어느 성장단계에 있는지가 주식의 투자수익률을 좌우한다고 말한다. 기업성장단계 개념은 주식투자, 기업경영, 경영컨설턴트 분야에 모두 중요한 개념이다. 저자는 기업성장단계를 활용해 저평가주식을 선별하는 방법과 서비스로 국내특허를 획득했다.



특허받은 주식투자법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특허를 받으신 건가요? 그리고 이 책을 저술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의 상장주식을 재무적 기법을 활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6개의 성장단계로 구분하는 방법을 개발하였고, 성장단계 정보와 PER, PBR 지표를 이용하여 저평가 기업을 찾아내 고수익을 내는 방법을 개발해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진입하고 있는데 그들의 안전한 투자에 이 자료가 도움이 될 것 같아 특허 내용을 토대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기업을 6단계로 나누어서 소개해 주셨는데 기업성장 6단계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회사의 이익은 미래이익, 현재이익, 정상이익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이 세 가지 이익의 조합이 달라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미래이익>정상이익>현재이익의 부등호이면 초기단계, 미래이익>현재이익>정상이익의 부등호이면 성장단계, 현재이익>미래이익>정상이익의 부등호이면 성숙단계, 현재이익>정상이익>미래이익의 부등호이면 쇠퇴단계, 정상이익>현재이익>미래이익의 부등호이면 말기단계, 정상이익>미래이익>현재이익의 부등호이면 재기단계가 되는 것입니다. 

왜 성장단계를 알아야 하나요? 성장단계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성장단계는 경영과 투자에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기업에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이라는 라이프사이클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정설입니다. 따라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사업의 성장단계는 경영전략 수립에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주식투자자에게도 내가 투자한 주식의 성장단계는 주가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우리나라 전체는 어느 단계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한 나라의 성장단계를 알려면 그 나라 모든 기업의 성장단계를 합쳐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나 방대한 일이어서 거의 측량불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나라의 대표기업들이 모여 있는 상장기업들의 모든 성장단계를 조사해 보면 그 나라의 성장단계를 간접적으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국가별로 상장기업의 성장단계 분포를 비교해 본다면 우리나라 대표기업의 성장단계 위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을 단순하게만 비교해 보아도 코스닥시장이 코스피시장보다 초기단계 기업과 성장단계 기업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젊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단계를 통해 저평가된 기업,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을 고르는 비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개별 주식의 PBR, PER과 성장단계의 평균PBR, 평균PER을 비교해 보고, 평균보다 50% 이상 낮아진 주식을 무작위로 뽑아내 기계적으로 투자만 해도 코스피지수 상승률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1차 선별된 저평가 주식을 기업환경 분석과 기업의 경영전략을 살펴서 2차 선별하여 투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면 수익은 훨씬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업성장단계는 주식투자자뿐 아니라 기업경영자에게도 필요하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기업은 성장단계별로 서로 다른 경영문제에 직면하기 때문에 성장단계별로 수립하는 경영솔루션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초기단계 기업이 직면한 경영문제와 성장단계 기업이 직면한 경영문제, 그리고 성숙단계, 쇠퇴단계, 말기단계, 재기단계 기업이 직면한 핵심 경영문제는 매우 다릅니다. 그러므로 성장단계 정보는 기업 경영전략 수립에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맥킨지컨설팅이나 IBM컨설팅 등 컨설팅업계에서는 성장단계 정보를 컨설팅에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을 전해 주세요.

(1) 내가 경영하는 기업이 쇠퇴단계, 말기단계, 재기단계에 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 나가고 싶습니까? (2) 내가 투자한 주식이 쇠퇴단계, 말기단계, 재기단계에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기준으로 매매판단을 하고 싶습니까? (3) 여러분은 어떤 성장단계에 있는 기업에 투자해서 고수익을 내고 싶습니까? 이에 대한 답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성장단계 개념을 전 세계 최초로 주식시장에 적용한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고, 기업경영과 주식투자에 새로운 무기를 장착해 보시길 권합니다.



*김상정

30년간 상장기업의 전략기획팀장, 신사업담당 임원, 기업투자금융법인의 대표이사로 근무하였다. 기업에 근무하는 동안 회사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신사업진출 타당성 검토, 식품제조, 제약바이오, 화장품, 태양광, 정밀화학, 유통,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산업의 신사업 및 M&A를 추진하였고, 다수 창투사와 매칭벤처펀드를 만들고 파트너로 활동하였다.

최근 몇 년간 M&A 컨설팅 회사 부사장, 바이오벤처기업 부사장, FOOD 플랫폼 O2O기업을 창업하였으며, 기업성장단계연구소를 설립하여 상장 및 비상장기업의 성장단계 연구, 국가별(한국,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중진국, 신흥국) 기업성장단계 비교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2012년 ‘기업성장단계의 표시 및 주식의 저평가/고평가를 산출하는 주식정보제공 방법 및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등록하였으며, 이후 매경닷컴과 특허실시권 계약을 통해 매경에서 기업성장단계 정보제공 서비스하는 것을 지원하였다. 기업성장단계와 기업 본질가치와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서울시립대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같은 대학교에서 회계학 강의를 하였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김상정 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김상정 저자 인터뷰 #7문7답 #채널예스인터뷰 #추천도서 #도서MD
0의 댓글
Writer Avatar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