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예스24 올해의 책' 1위 요한 하리 저자의 수상 소감
예스24 독자들이 뽑은 2023 '올해의 책' 1위에 선정되어, 요한 하리 저자가 예스24 독자들에게 수상 소감을 보내왔다.
글ㆍ사진 출판사 제공
2023.12.04
작게
크게


요한 하리의 『도둑맞은 집중력』이 올 한 해 화제였다.  『도둑맞은 집중력』 은 집중력 위기의 시대에 다시 집중하기 위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3만 마일의 비행, 250명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전방위적인 탐사를 벌인 책이기도 하다. 예스24 독자들이 뽑은 2023 '올해의 책' 1위에 선정되어, 요한 하리 저자가 예스24 독자들에게 수상 소감을 보내왔다.


예스24 독자들이 뽑은 2023 ‘올해의 책’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수상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한국 독자들로부터 받은 많은 이메일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 책에서 저는 집중력을 해치는 12가지 큰 요인을 살펴봤는데, 그 중 많은 부분이 한국에서 특히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공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대로 계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위기에 대한 해결책이 있고, 제 책은 그 해결책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분명히 말하건대, 우리는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 주제가 중요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당신이 평생동안 자랑스러워할 만한 성취가 있다면 무엇이든 생각해 보세요. 일을 시작하는 것, 좋은 부모가 되는 것, 기타를 배운 것 등 그 일이 무엇이든 간에 엄청난 양의 지속적인 집중과 주의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집중력이 무너지면 문제 해결 능력도 무너지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도 무너지고요. 주의력이 무너지면 실제로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해 더 나쁘게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주의력을 되찾는 것은 초능력을 되찾는 것과 같습니다. 주의력은 모든 인간 성취의 핵심입니다. 이제 그것을 위해 싸워야 할 때입니다.


『도둑맞은 집중력』 은 어떤 책인가요?

이 책은 모스크바에서 마이애미, 멜버른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집중력 감소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이를 되돌릴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여정을 담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는 250명이 넘는 최고의 전문가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는 사람들을 인터뷰했습니다. 정말 감동적이고 영감을 주는 여정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을 12가지 원인 중 한 가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저명한 신경과학자 중 한 명인 얼 밀러 교수를 인터뷰하러 갔는데, 그는 인간의 뇌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우리 뇌는 동시에 한두 개의 생각밖에 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게 다입니다. 우리는 매우매우 단순합니다. 우리의 인지 능력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멀티태스킹’ 말이죠. 예를 들어, 글을 쓰다가 휴대폰에 울리는 메시지에 방해를 받으면서도 기사를 작성할 수 있다고 믿는 거죠. 하지만 신경과학자들이 이를 연구한 결과 발견한 것은, 자신이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 사실 사람들은 (얼이 설명한 것처럼) “저글링”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일 저 일을 전환하고 있는 거죠. 자신이 그러고 있다는 사실은 사람들은 알아채지 못해요. 뇌가 그 사실을 가려서, 의식에서는 아주 매끄러운 경험을 하게 되거든요.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작업 사이를 오가면서 순간순간 뇌를 재설정하고 있는 겁니다. 거기에는 대가가 따르고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하려고 하면 모든 일을 훨씬 덜 유능하게 처리하게 됩니다. 실수도 더 많이 하고,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기억력도 떨어지며, 창의력도 훨씬 떨어집니다. 이것은 정말 큰 영향입니다. 만성적으로 방해를 받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돌팔매질을 당하는 것보다 지능에 두 배나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이 바로 밀러 교수가 우리가 “산만함의 결과로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완벽한 폭풍 속에 살고 있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꼭 이럴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함께 모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프랑스에서 뉴질랜드에 이르기까지 이 문제를 해결한 곳을 방문하여 그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작가님이 『도둑맞은 집중력』 을 쓰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아주 개인적인 이유로 이 여행을 떠났어요.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인데요. 책 읽기와 같이 저에게 매우 중요한 일들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었죠.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오늘날 평균적인 직장인은 한 가지 작업에 집중하는 시간이 3분에 불과합니다. 제가 7살 때 심각한 주의력 문제를 가진 것으로 확인된 어린이 한 명당 이제 100명의 어린이가 같은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문제를 들여다보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제가 그저 나약하고 의지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러다 무슨 일이 일어났어요. 열다섯 살 저의 대자(Godson)의 아담(본명이 아닙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이름을 바꿨습니다)의 이야기입니다. 아담은 학교를 그만두고 집에서 거의 모든 깨어 있는 시간을 휴대폰을 잡고 있었고, 무한 스크롤되는 왓츠앱과 페이스북 메시지에 빠져 있었습니다. 유튜브와 포르노를 시청하는 아이패드 등 화면을 번갈아 가면서요. 늘 스마트하고 호기심 많았던 아담은 더 이상 한 가지 대화 주제에 몇 분 이상 집중하지 못하고 화면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주제로 급하게 전환하고 있었습니다. 정적이거나 진지한 어떤 것도 그에게 닿을 수 없는 것처럼 보였죠. 여전히 아담은 지적이고, 예의 바르고, 친절했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어떤 것도 꽂히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아담에게 저는 말했습니다. “너는 현재에 집중하는 법을 모르는 거 같아. 네 인생을 놓치고 있어! 뭐라도 놓칠까 봐 두려워서 항상 화면을 확인하잖아?” 그에게 큰 소리로 말했지만, 사실은 아담을 향한 분노가 사실은 제 자신에 대한 분노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집중하지 못하는 그의 모습, 끊임없이 산만해지는 모습, 그레이스랜드라는 멋진 장소를 아담과 함께 여행하면서도 현실에 제대로 몰두하지 못하는 모습에서 제 자신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느꼈습니다. “뭔가 잘못되었다는 걸 알아요.” 아담이 휴대폰을 손에 꼭 쥐고 제게 부드럽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고쳐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러고는 다시 휴대폰을 잡았습니다. 저는 집중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덤을 데리고 여행하기까지 했지만, 이 문제는 어디에나 있었기 때문에 탈출구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 저는 세계 최고의 과학자들로부터 왜 이런 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지, 그리고 결정적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한 여정을 떠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제까지 작가님은 저서를 통해 우울, 중독, 불안, 집중력 등을 다루었습니다. 그 외에 앞으로 관심있는 주제가 있다면?

네! 새로운 책을 막 끝냈는데 출판사에서 아직 얘기를 못 하게 하네요! 


한국의 독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국에서 이 책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금 한국은 여러분이 일하는 방식, 자녀가 다니는 학교 교육, 여러분이 사용하는 기술의 디자인 등으로 인해 특히 잔인한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과 자녀를 위해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고 맞서 싸워야 합니다. 저는 또한 우리의 주의력 붕괴가 민주주의의 재앙이며, 모든 곳에서 극단주의의 부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글을 썼습니다. 이는 특히 한국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민주주의를 위해 열심히 싸웠고, 수많은 사람들이 용감하게 희생했습니다. 말씀드리죠. 우리 개인의 주의력을 해치는 요인들이 집단적인 주의력에도 해를 끼치고 있다고요. 민주주의에 집중하는 힘 말입니다. 너무 늦기 전에 우리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구해야 합니다.


0의 댓글
Writer Avatar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