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감정을 가지고 있는가… - 인간이 폭력적인 근본적인 이유
갈등과 폭력. 이 문제들의 뿌리는 인간의 감정과 사고방식에 있다. 분노, 증오, 욕심, 무지와 같이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이 그것이다. 그리고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과 함께 붙어 다니는 왜곡된 생각들이 있다. 이것이 한 가지 차원, 즉 마음의 요인이다. 이것은 그 사람 내면의 동기와 관계가 있다. 9.11 테러의 경우 테러범들의 동기는 증오일 것이다.
글ㆍ사진 채널예스
2012.05.09
작게
크게
폭력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갈등과 폭력. 이 문제들의 뿌리는 인간의 감정과 사고방식에 있다. 분노, 증오, 욕심, 무지와 같이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이 그것이다. 그리고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과 함께 붙어 다니는 왜곡된 생각들이 있다. 이것이 한 가지 차원, 즉 마음의 요인이다. 이것은 그 사람 내면의 동기와 관계가 있다. 9.11 테러의 경우 테러범들의 동기는 증오일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차원에서 더 넓은 범위의 문화적 요인들이 있다. 특정 사회에서 장려하는 가치관들이 그것이다. 9.11 테러의 경우에는 종교적 신념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또 하나의 차원이다……. 만일 당신이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본다면, 너무도 많은 요인들이 그러한 끔찍한 행동들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악의 근원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지 상황적 조건들이 아닌 그 너머를 봐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동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마음의 힘을 자각하면서 개인적인 차원도 들여다봐야만 한다. 다양한 차원에서 폭력의 원인들을 들여다볼 때 폭력의 근원을 인간의 마음까지 추적해 들어갈 수 있다.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파괴적인 감정들, 그리고 그 감정들과 관련된 왜곡된 생각들. 이것이 우리가 다루어 나갈 주제이다.


인간은 미움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다. 사회적 길들여짐과 과장된 선전, 교육, 편견에 찬 감정이 인간을 서로 미워하게 하고 폭력으로 이끈다. 폭력의 근원은 결국 인간의 마음이다. 마음의 중심에 지극히 이기적인 ‘나’가 깊숙한 심지로 박혀 있기 때문이다.


파괴적인 감정은 불행의 원인이 되고 행복의 토대를 약하게 만든다.




우리가 깨달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 한 가지는 많은 인간 갈등과 폭력이 파괴적인 마음 상태에 근원이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당신이 분노와 증오, 두려움, 극단적인 집착, 욕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의 영향 아래 있을 때, 이것들은 당신에게 마음의 투영과 생각의 왜곡으로 가는 문을 열어 놓는다. 그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현실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며 이것이 더 큰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모든 파괴적인 감정들과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은 현실을 분명하게 보는 것을 가로막는 힘을 지니고 있다. 증오를 비롯해 마음속에 번뇌를 일으키는 모든 감정들은 현실의 왜곡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것들은 실제 상황을 잘못 인식함으로써 일어나는 마음 상태이다. 마음속에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과 왜곡된 생각이 훨씬 더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인간 차원에서 폭력의 원인이 되고 있다.

왜곡된 생각들과 좁은 시각과 편협한 인식들은 수많은 방식으로 나타나 불행의 원인이 되고 우리의 행복의 기반을 약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파괴적인 감정들을 줄이고 왜곡된 생각을 바로잡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누군가에게 악의 꼬리표를 붙여 더 이상 우리와 똑같은 인간 존재로 보지 않는다면, 우리는 공통된 기반을 잃게 된다. 공통의 기반이 없다면 공감이 일어날 바탕이 없다.


 

img_book_bot.jpg

당신은 행복한가 달라이 라마,하워드 커틀러 공저/류시화 역 | 문학의숲

‘행복에 대한 교과서’로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아 온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의 다음 이야기. 미국의 정신과 의사 하워드 커틀러는 처음으로 달라이 라마를 만났을 때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라고 물었다.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는 망설임 없이 “물론입니다.”라고 대답했고, 그의 목소리에는 어떤 의심도 가질 수 없는 평화로움과 진실이 담겨 있었다. 이후 10년 만에 다시 나눈 행복에 대한 특별한 토론에서 달라이 라마는 ‘혼자 행복해도 되는가, 혼자서 행복할 수 있는가’ 하는 새로운 물음을 던진다…

 



#당신은 행복한가 #인간 #감정
7의 댓글
User Avatar

marie23

2013.01.22

사진들이 모두 일관적이네요~ 인상적입니다
답글
0
0
User Avatar

pota2to

2012.11.17

나만 옳다는 식의 논리를 버리고, 다른 의견들도 존중해야겠지요. 말은 쉬운데 늘 실천이 어려운것 같습니다. 공감이 많이 되는 이글은, 적어도 '적'은 아니네요!
답글
0
0
User Avatar

피히테

2012.05.10

타인을 이해한다면 갈등이 생기지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죠.
갈등과 폭력의 근원이 마음상태에 있다는 말은 참 공감가네요.
답글
0
0

더 보기

arrow down
Writer Avatar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