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 누드 그리려고 식민지에서 여성들과…
고갱은 파리를 떠나 수많은 미지의 도시들을 20년에 걸쳐 떠돌며 그림을 그렸다. 이런 삶을 위해 그는 소중한 것들을 많이 포기해야 했지만, 그 어떤 것도 자유롭게 떠나고자 하는 그의 의지를 막지 못했다. 아마 페루인인 외조모의 피를 통해 흘러든 잉카인의 기질이 그로 하여금 원시적이고 이국적인 것을 사랑하게 해, 자신만의 세계에서 치열한 삶을 살게 했던 것은 아닐까?
2013.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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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고갱은 태생 자체가 여행자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신변의 위협을 느꼈던 진보 성향의 언론인 부친과 가족을 따라 페루행 배에 몸을 실었다. 그 이후 고갱의 인생은 평생 여행으로 점철되었다. 1887년에는 파나마에서 마르티니크로, 1889년에는 퐁타방에서 르 풀뤼로, 그리고 1891년에는 타히티로 갔다. 고갱은 타히티에 도착한 지 채 1년도 안 돼서 마르케사스에 있는, 유럽인은 세 명밖에 살지 않는 도미니크 섬으로 가고 싶어 했다. 이런 그의 꿈들은 천천히 이루어졌다.
탈출에의 욕망과 극도의 원시적인 욕구는 고갱을 점점 돈이 들지 않는 곳으로 가게 만들었다. 그는 정말 돈 한 푼 없이 원주민처럼 자급자족하며 생활하기를 원했다. 고갱은 파리를 떠나 수많은 미지의 도시들을 20년에 걸쳐 떠돌며 그림을 그렸다. 이런 삶을 위해 그는 소중한 것들을 많이 포기해야 했지만, 그 어떤 것도 자유롭게 떠나고자 하는 그의 의지를 막지 못했다. 아마 페루인인 외조모의 피를 통해 흘러든 잉카인의 기질이 그로 하여금 원시적이고 이국적인 것을 사랑하게 해, 자신만의 세계에서 치열한 삶을 살게 했던 것은 아닐까?
1891년 4월 1일, 고갱은 프랑스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으며 타히티의 관습과 풍경을 연구하고 그리기 위해 프랑스 교육부와 미술 부처의 서신들을 지니고 고국을 떠났다. 그는 이 프랑스 식민지에서 검소하게 살면서, 1887년부터 별거해온 아내 메테와 결혼생활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그림을 그릴 수 있기를 바랐다. 고갱의 이런 결정은 유럽의 각종 인류학 서적과 국제적인 식민지 전람회 등을 보고 고안한 ‘열대’라는 문화적 형식에 자신의 환상을 혼합시킨 결과물이다. 고갱의 환상은 식민지 국가의 백인 남성이 피식민지 유색인종 여성에게 갖는 선입견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 선입견이란 보통 성적 판타지를 뜻한다. 식민지 국가의 백인 남성이 보기에 피식민지 국가의 원주민 여성은 성적 모험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완벽한 대상이었다. 프랑스 자국은 문명, 질서, 제약, 척박, 고통, 권태를 표상하는 반면, 남태평양의 원주민 문화는 자연, 야만, 혼돈, 풍요, 힘, 기쁨을 나타낸다. 여기에서 원주민 여성들은 ‘자연 그대로의 여성’, ‘다산의 여성’ 등 성적이고 육감적인 것으로 표상된다. 부정적으로 말하면 그녀들은 자아의 상실, 의식의 상실, 의미의 상실을 표상하는 마녀들이기도 하다.
[고갱, 「망고를 들고 있는 여인」, 캔버스에 유채, 72.7x44.5㎝, 1892, 볼티모어 미술관]
[고갱, 「마나오 투파라우(사신이 지켜본다)」, 캔버스에 유채, 73x92㎝, 1892, 버펄로 올브라이트 녹스 미술관]
마흔세 살에 타히티에 도착한 고갱은 그곳에서 여러 여인을 애인으로 삼는다. 그가 만난 원주민 여자들은 북유럽 출신의 페미니스트였던 그의 부인과는 정반대 지점에 서 있는 여자들이었다. 성적으로 조숙하고, 자유분방하며, 백인 남자와의 결합을 열렬히 희망하는 여자들. 첫 번째 타히티 생활에서 고갱 곁에는 흑백 혼혈의 창녀 테후라(티티)와 원주민 소녀 테하아마나가 있었고, 프랑스에 돌아와서는 자바 출신의 안나, 다시 타히티로 돌아가서는 파우라와 마리-로즈 바에즈가 있었다. 고갱은 타히티가 한 세기 동안이나 선교활동이 벌어진 곳인데도 섹스에 대한 자유롭고 개방적인 태도가 그다지 바뀌지 않았음을 느끼고 매우 기뻐했다. 특히 타히티 여자들은 그들의 조상이 그랬던 것처럼 방문객들과 공짜로 성관계를 가졌다. 고갱이 돈을 주기를 꺼렸던 것이 아니라, 원주민 여자들은 마음만 맞으면 젊음과 아름다움을 두고 유럽식의 계산을 하려 하지 않았다.
고갱은 타히티 여인들을 모델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웬만한 타히티 여인들은 누드모델이 되는 것도 꺼리지 않았다. 그는 모델을 잘 파악하고, 모델에게 친밀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성교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그림을 그리기 위한 필연적인 순서라고 여겼다. 화가로서 모델을 육체적ㆍ심리적으로 소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던 그가 그녀들의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런 일이었다.
고갱의 첫 현지처는 영국인 피가 섞인 테후라였다. 왜 그가 테후라 같은 타히티 여인을 좋아할 수밖에 없었는지, 고갱의 말을 보면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능하다.
마오리 매춘부들의 요염한 열정은 파리 매춘부들의 수동적인 모습과는 아주 다르다. 테후라의 피에는 불길이 치솟고, 그 불길이 본질적인 자양분이 되어 사랑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 사랑은 마치 독한 향수처럼 뿜어져 나온다. 그녀의 눈과 입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 계산을 하고 있든 아니든, 그녀의 눈과 입이 말하는 것은 오직 사랑뿐이다.
테후라 외에도 여행 중에 만난 테하아마나라는 어린 여자도 있었다. 함께 살자는 고갱의 몇 마디에 그녀는 쉽게 승낙했다. 고갱은 겨우 열세 살밖에 안 된 소녀가 자신의 마음을 빼앗아가는 것에 두려움을 느꼈으나, 그녀가 고상하고 착한 몸가짐과 밝은 표정을 지닌 것에 안심했다. 고갱은 그녀의 관능적인 누드를 수없이 그렸다. 1895년에 타히티로 다시 돌아온 고갱은 가장 먼저 그녀를 불렀지만, 그녀는 매독에 걸린 그와 살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래서 고갱은 또 열네 살의 파우라와 결혼한다. 그는 이 성숙한 소녀와 성적으로 즐겼고, 모델로서도 충분히 활용했다. 10년간의 관계를 통해 파우라는 고갱에게 두 명의 아이를 낳아주었는데, 여자아이는 어릴 때 죽고, 남자아이는 장성하여 어부로 일하면서 어머니를 부양했다. 고갱으로부터 받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탈출에의 욕망과 극도의 원시적인 욕구는 고갱을 점점 돈이 들지 않는 곳으로 가게 만들었다. 그는 정말 돈 한 푼 없이 원주민처럼 자급자족하며 생활하기를 원했다. 고갱은 파리를 떠나 수많은 미지의 도시들을 20년에 걸쳐 떠돌며 그림을 그렸다. 이런 삶을 위해 그는 소중한 것들을 많이 포기해야 했지만, 그 어떤 것도 자유롭게 떠나고자 하는 그의 의지를 막지 못했다. 아마 페루인인 외조모의 피를 통해 흘러든 잉카인의 기질이 그로 하여금 원시적이고 이국적인 것을 사랑하게 해, 자신만의 세계에서 치열한 삶을 살게 했던 것은 아닐까?
1891년 4월 1일, 고갱은 프랑스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으며 타히티의 관습과 풍경을 연구하고 그리기 위해 프랑스 교육부와 미술 부처의 서신들을 지니고 고국을 떠났다. 그는 이 프랑스 식민지에서 검소하게 살면서, 1887년부터 별거해온 아내 메테와 결혼생활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그림을 그릴 수 있기를 바랐다. 고갱의 이런 결정은 유럽의 각종 인류학 서적과 국제적인 식민지 전람회 등을 보고 고안한 ‘열대’라는 문화적 형식에 자신의 환상을 혼합시킨 결과물이다. 고갱의 환상은 식민지 국가의 백인 남성이 피식민지 유색인종 여성에게 갖는 선입견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 선입견이란 보통 성적 판타지를 뜻한다. 식민지 국가의 백인 남성이 보기에 피식민지 국가의 원주민 여성은 성적 모험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완벽한 대상이었다. 프랑스 자국은 문명, 질서, 제약, 척박, 고통, 권태를 표상하는 반면, 남태평양의 원주민 문화는 자연, 야만, 혼돈, 풍요, 힘, 기쁨을 나타낸다. 여기에서 원주민 여성들은 ‘자연 그대로의 여성’, ‘다산의 여성’ 등 성적이고 육감적인 것으로 표상된다. 부정적으로 말하면 그녀들은 자아의 상실, 의식의 상실, 의미의 상실을 표상하는 마녀들이기도 하다.
[고갱, 「망고를 들고 있는 여인」, 캔버스에 유채, 72.7x44.5㎝, 1892, 볼티모어 미술관]
[고갱, 「마나오 투파라우(사신이 지켜본다)」, 캔버스에 유채, 73x92㎝, 1892, 버펄로 올브라이트 녹스 미술관]
마흔세 살에 타히티에 도착한 고갱은 그곳에서 여러 여인을 애인으로 삼는다. 그가 만난 원주민 여자들은 북유럽 출신의 페미니스트였던 그의 부인과는 정반대 지점에 서 있는 여자들이었다. 성적으로 조숙하고, 자유분방하며, 백인 남자와의 결합을 열렬히 희망하는 여자들. 첫 번째 타히티 생활에서 고갱 곁에는 흑백 혼혈의 창녀 테후라(티티)와 원주민 소녀 테하아마나가 있었고, 프랑스에 돌아와서는 자바 출신의 안나, 다시 타히티로 돌아가서는 파우라와 마리-로즈 바에즈가 있었다. 고갱은 타히티가 한 세기 동안이나 선교활동이 벌어진 곳인데도 섹스에 대한 자유롭고 개방적인 태도가 그다지 바뀌지 않았음을 느끼고 매우 기뻐했다. 특히 타히티 여자들은 그들의 조상이 그랬던 것처럼 방문객들과 공짜로 성관계를 가졌다. 고갱이 돈을 주기를 꺼렸던 것이 아니라, 원주민 여자들은 마음만 맞으면 젊음과 아름다움을 두고 유럽식의 계산을 하려 하지 않았다.
고갱은 타히티 여인들을 모델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웬만한 타히티 여인들은 누드모델이 되는 것도 꺼리지 않았다. 그는 모델을 잘 파악하고, 모델에게 친밀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성교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그림을 그리기 위한 필연적인 순서라고 여겼다. 화가로서 모델을 육체적ㆍ심리적으로 소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던 그가 그녀들의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런 일이었다.
고갱의 첫 현지처는 영국인 피가 섞인 테후라였다. 왜 그가 테후라 같은 타히티 여인을 좋아할 수밖에 없었는지, 고갱의 말을 보면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능하다.
마오리 매춘부들의 요염한 열정은 파리 매춘부들의 수동적인 모습과는 아주 다르다. 테후라의 피에는 불길이 치솟고, 그 불길이 본질적인 자양분이 되어 사랑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 사랑은 마치 독한 향수처럼 뿜어져 나온다. 그녀의 눈과 입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 계산을 하고 있든 아니든, 그녀의 눈과 입이 말하는 것은 오직 사랑뿐이다.
테후라 외에도 여행 중에 만난 테하아마나라는 어린 여자도 있었다. 함께 살자는 고갱의 몇 마디에 그녀는 쉽게 승낙했다. 고갱은 겨우 열세 살밖에 안 된 소녀가 자신의 마음을 빼앗아가는 것에 두려움을 느꼈으나, 그녀가 고상하고 착한 몸가짐과 밝은 표정을 지닌 것에 안심했다. 고갱은 그녀의 관능적인 누드를 수없이 그렸다. 1895년에 타히티로 다시 돌아온 고갱은 가장 먼저 그녀를 불렀지만, 그녀는 매독에 걸린 그와 살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래서 고갱은 또 열네 살의 파우라와 결혼한다. 그는 이 성숙한 소녀와 성적으로 즐겼고, 모델로서도 충분히 활용했다. 10년간의 관계를 통해 파우라는 고갱에게 두 명의 아이를 낳아주었는데, 여자아이는 어릴 때 죽고, 남자아이는 장성하여 어부로 일하면서 어머니를 부양했다. 고갱으로부터 받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 아트 살롱 유경희 저 | 아트북스
책 속의 글들은 몇 년 전부터 저자가 대중강좌를 해오던 결혼, 패션, 카페, 여행, 요리 등의 테마들이다. 미술 이야기 뿐만 아니라 영화, 문학, 드라마, 인간관계, 온갖 사회문제 등 종횡무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한 화가, 한 그림의 에피소드만 얘기해도 우리의 삶은 얼마나 풍요로워지는지 모른다. 소소하지만 그 배경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는 알 수 없는 코드들을 하나하나 해석하며 첫걸음을 떼는 이 책은 2004년에 나온 『테마가 있는 미술여행』의 개정증보판으로, 책 내용 중 결혼, 아동, 요리, 살롱, 카페, 여행의 여섯 개 테마는 개정증보판에 새로이 추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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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유경희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미학을 전공하고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시각예술과 정신분석학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뉴욕 대학교에서 예술행정전문가 과정을 수료했다. 수년간 미술잡지 기자와 큐레이터로 일했으며, 현재는 미술평론가로 활동하면서 ‘유경희예술처방연구소’를 운영하며 예술과 인문학을 통한 상상력과 창의력, 힐링과 멘토링에 관한 글쓰기, 상담, 특강 등을 기획ㆍ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예술가의 탄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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