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듦을 읽다] ‘죽어감(dying)’에 대한 정밀한 지도가 필요하다
[나이듦을 읽다] ‘죽어감(dying)’에 대한 정밀한 지도가 필요하다 나이든 삶의 모습을 책을 경유해 다양한 측면으로 상상해 보는 리뷰 시리즈 ‘나이듦을 읽다’. 더 나은 생의 끝자락을 모색하려 시도하는, 허대석의 『우리의 죽음이 삶이 되려면』.

2025.11.24

송병기
[리뷰] 소설에 대한 소설, 『어스탐 경의 임사전언』
[리뷰] 소설에 대한 소설, 『어스탐 경의 임사전언』 “독자는 글을 마음대로 해석할 자유가 있다. 작가가 뭐라고 썼든 그것을 읽고 해석하는 일은 독자의 몫이다. 『어스탐 경의 임사전언』 또한 이런 오래된 진리를 말한다.”

2025.11.20

심완선(SF 평론가)
[이다혜 칼럼] 원작으로부터 가장 멀리, 원작에 한없이 가까이
[이다혜 칼럼] 원작으로부터 가장 멀리, 원작에 한없이 가까이 소설로 만화로 영화로 드라마로 무대로. 이다혜 작가가 주목한, 다시 태어나는 어떤 이야기들.

2025.11.10

이다혜
[김해인의 만화절경] 너 같은 사람 나 같은 사람
[김해인의 만화절경] 너 같은 사람 나 같은 사람 만화를 경유한 우정. 김해인 편집자와 그의 오랜 친구가 나란히 『네무루바카』 만화책과 실사영화를 국내에 소개한 일화를 둘러싼 이야기.

2025.11.10

김해인
[작지만 선명한] 군산의 작은 만화 출판사, 삐약삐약북스의 책
[작지만 선명한] 군산의 작은 만화 출판사, 삐약삐약북스의 책 작은 출판사의 책을 소개하는 큐레이션 시리즈 ‘작지만 선명한’. 쉽고 빠르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만화의 본질에 집중하는 ‘삐약삐약북스’의 책을 소개합니다.

2025.10.30

전정미 (불친)
[이길보라 칼럼] 아기와 산모를 둘러싸고
[이길보라 칼럼] 아기와 산모를 둘러싸고 갓 태어난 아기와 외출은 어떤 모습일까? 이길보라 감독이 아이와 함께 문밖을 나선 뒤 마주한 얼굴과 말들에 관해 들려준다.

2025.10.28

이길보라 (영화감독, 작가)
[최현우 칼럼] 저녁의 산책을 시작해 볼까요?
[최현우 칼럼] 저녁의 산책을 시작해 볼까요? 지나간 여행, 산책, 잠들지 못하고 탐색한 수많은 이야기 속을 다시 걸어보는 에세이. 파리의 거리에서 '비포 트릴로지'를 떠올리며.

2025.10.27

최현우
[리뷰] 고전의 미덕은 재미 아니겠는가?
[리뷰] 고전의 미덕은 재미 아니겠는가? 이 책은 분명히 재미있기 때문에 거리낌 없이 추천했다. 평소 고전에 관심이 없는 사람조차 책을 더 찾아서 읽고 싶어지게 할 만큼 말이다.

2025.10.21

유상훈 (편집자)
[리뷰]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영원히 떠올리는 이야기
[리뷰]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영원히 떠올리는 이야기 이런 이야기를 만날 때면 나는 언제라도 휩쓸려간다. 우리의 미움, 질투, 선망, 경멸, 연민, 배반, 성장, 그 모든 걸 다 합친, 우정이라는 것에.

2025.10.15

한소범(한국일보 기자)
[김이삭 칼럼] 숏드로 보는 중국
[김이삭 칼럼] 숏드로 보는 중국 중화권 대중문화와 문학 ③ - 통속적인 막장 드라마일 뿐? 숏드에 녹아있는 현재 중국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2025.10.14

김이삭
미궁 같은 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미궁을 닮은 산책길
미궁 같은 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미궁을 닮은 산책길 이 책에서는 제 감정을 ‘매혹과 난처함’으로 설명했지만, 미시마는 독자의 나르시시즘을 쉽게 허락하지 않고, 어쩔 수 없이 통과해야 하는 어려움과 불편함 속에서 그를 인식하는 독자의 사유를 실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꺼림칙한 파트너 같은 작가라고 생각해요.

2025.10.10

출판사 제공
[이상하고 아름다운 책] 우정 읽기
[이상하고 아름다운 책] 우정 읽기 이상하고 아름다운 책 ⑧ - <은중과 상연>을 보며 전경린을 떠올리다.

2025.09.30

구구 (노혜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