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세대를 초월하는 감성
음악성을 보란 듯이 광고하지만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아이유의 매력이 기획사의 뻔한 의도를 비판할 수 없게 만듭니다. 좋지 않은 걸 본인의 존재만으로 좋게 만듭니다.
글ㆍ사진 이즘
2014.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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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IU) < 꽃갈피 >

 

아이유

 

사실, 이 앨범의 첫인상은 좋지 않았다. '뭔가 있어 보이려는' 의도가 노골적으로 다가온 탓이리라.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니 이건 그의 작품을 대할 때마다 늘 접하는 감정이기도 했다. 그간 대규모의 물량공세를 통해 '아이돌의 뮤지션 성장기'를 겨냥했고, '잘해도 본전'이라 할 만큼의 리스크를 감수해왔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 보인다고 할까. 개인의 스타성은 분명 아이돌의 범주에 있는데, 음악적 노선이 자꾸 그것을 거부하고 있었다.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으려는 한 어린 아이의 그림을 보는 느낌. 그것이 아이유의 2집과 3집을 듣기 전 동일하게 가지고 있던 인상이었다.



 

사실 이러한 생각은 한 번의 플레이만으로 무의미한 것이 되기 일쑤였다. < Last Fantasy >(2011)와 < Modern Times >(2013) 모두 그랬다. 순수한 음악에의 열망이 아닌 일종의 이미지메이킹으로 치부하다가도, 결과물을 접하는 순간 어쩔 수 없이 '성장'을 인정하는 순환고리를 되풀이 하고 있었다. < 꽃갈피 > 역시 마찬가지다. 트랙 리스트를 볼 때만 해도, 까마득한 선배와 자랑하듯 찍은 티저영상을 선보일 때만 해도, 심지어 한 번 슥 러닝타임을 훑고 나서도 '음악성'을 광고하듯 알리는 모습에 거부감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감상이 거듭될 수록 스르르 녹는 자신을 발견한다. 일견 무리해 보이는 콘셉트를 이렇게 또 한 번 납득하게 만든다. 비슷한 장면이 세 번째로 연출되는 사이 찾아오는 것은, 저 편견으로 점철된 무릎 꿇은 악역이 나 자신인가 하는 반복된 죄책감이다.

아이유<

 

재해석이랄 것도 없이, 자신만의 감성을 지분으로 한 공동 주주로서 수록곡들을 소화해 냈다. 경량화된 리얼세션을 기반으로, 보통이라면 여러 요소로 분산시켰을 힘을 이번엔 보컬에 상당부분 집중시켰다. 우선 애수 어린 음색으로 어필하는 첫곡 「나의 옛날이야기」는 단조롭지만 곱씹을수록 추억을 우러나오게 한다.

 

댄스음악의 요소를 건반과 화음으로 아날로그화한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는 감정을 배제한 건조한 보컬로 원곡의 정서를 계승하며, 라틴음악의 요소를 차용한 「꽃」에서는 활활 타오르는 불꽃같은 감수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특히 「사랑이 지나가면」과 「여름밤의 꿈」은 오리지널의 감수성을 그대로 현재에 안착시키는 뛰어난 호소력을 보여준다. 그의 목소리가 세대를 초월해 누구든 누릴 수 있는 것임을 이번 기회를 통해 확실하게 증명한 셈이다.

 

마치 강한 적을 만나며 더욱 강해지는 소년만화의 주인공 같다. 첫 번째 상대는 기라성같은 선배 뮤지션들과의 협업이었고, 두 번째 상대는 재즈, 스윙과 같은 루츠 뮤직이었다. 그리고 세 번째 들어 그는 일부러 원곡자의 이름이 짙게 새겨져 있는 넘버들을 상대편으로 맞아들였고, 모두 보란 듯 극복해냈다. 가요계라는 전장에서 눈에 띄게 성장하는 그의 발전상을 미루어 보면, 이제 단순한 팬덤을 넘어 조만간 진짜 노래쟁이로서의 자아를 굳히겠구나 싶다. 상승세를 탄 대세가수의 일시적인 성과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강타자들을 상대로 맞이해 세 개의 공만으로 삼진아웃을 잡아내는 이가 또 어디 있겠는가. 똑똑하다 못해 영악스러운 행보가 이제 서서히 그 영향력을 중장년층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아, 다 쓰고 보니 칭찬 일색이다. 딴따라 녹음할때만 해도 이렇지는 않았는데. 하, 이지은 너란 여자 참.

 

 

글/ 황선업(sunup.and.down16@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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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 #꽃갈피 #IU #나의 옛날 이야기 #너의 의미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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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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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

아이유는 대한민국의 가수이다. 2008년 EP [Lost And Found]로 데뷔하여 활동을 시작한 그는 이후 '마쉬멜로우', 임슬옹과 호흡을 맞춘 '잔소리' 등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2010년에 발표한 세 번째 EP [Real]의 타이틀곡 '좋은날'이 종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하나의 신드롬을 형성하기도 했다. 2011년 윤상, 김광진, 이적, 김현철 등 선배 가수들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2집 [Last Fantasy]를 발매해 주목받았으며, 아이유가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하면서 아티스트로서의 성장도 보여준다. 2013년 정규 앨범 [Modern Times]를 통해 라틴, 스윙, 보사노바 등 재즈 느낌의 곡을 선보이면서 대중적 감각과 음악적 성숙을 증명하였고, 정규 4집 [Palette] 선공개 곡으로 발표된 '밤편지'는 대중의 감성을 어루만지며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음원 대상을 차지했다. 앨범은 멜론에서 역대 제일 많이 스트리밍 된 음반 1위를 차지하며 "멜론 뮤직 어워드" 앨범상을 수상, 빌보드가 선정한 올해의 K-POP 앨범 부문 TOP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2018년 10월에는 데뷔 10주년 기념 디지털 싱글 '삐삐'를 통해 Alternative R&B 스타일의 새로운 스타일을 입었으며, 발매 즉시 모든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는 음원 퀸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이듬해 아이유의 진심을 담아낸 미니 5집 [Love poem]을 발매, 선공개 곡 'Love poem'과 타이틀곡 'Blueming'으로 음원 차트 정상에 올랐고, 이어 성시경과 함께한 '첫 겨울이니까',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OST '마음을 드려요', 방탄소년단의 SUGA와 함께한 '에잇'을 연이어 차트 1위에 올려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