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니체에 관한 저술들은 수없이 출간되었다. 최근에는 독일어권에서보다도 오히려 영미권에서 니체 관련 저술들이 더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니체 철학에 대한 관심은 비단 유럽이나 영미권에 그치지 않고 세계 전역에서 해가 거듭될수록 그 열기가 더 해 가는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니체 사상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니체에게는 다양한 얼굴이 있는 만큼, 거의 모든 철학사 조나 정치사조가 니체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했기 때문에 니체에 대해서는 그 어떤 철학자에서 볼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면서 도 서로 모순되는 해석들이 있다. 루카치 같은 마르크스주의자 들은 니체를 파시즘을 준비한 극우 반동사상가로 비난한 반면 에, 오늘날 프랑스의 니체 해석가들은 다양성과 창조성을 주창 한 가장 진보적인 사상가로 니체를 평가한다.
그 동안 니체에 대해서 제기된 무수한 해석을 모두 살펴볼 수는 없기에 이 책에서는 니체 해석사에서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고 생각되거나 니체 사상의 특성이나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큰 중요성 을 갖는다고 여겨지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니체에 대한 여러 해석을 다루기 전에 니체 사상에 대해 문외한일 수 있는 독자들을 위해서 1장에서는 먼저 니체의 핵심사상 을 살펴본다. 그 다음 2장에서는 니체가 그리스인들의 통찰과 부르크하르트와 같은 학자들의 통찰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한 편 쇼펜하우어나 바그너, 다윈 등과 대결하면서 어떤 식으로 자 신의 사상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 부분은 니체의 핵심사상을 해설하는 1장보다 난이도가 약간 높지만 니체의 핵심사상을 충분히 이해한 독자들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니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다루고 있는 3장도 앞의 두 장을 충실하게 읽은 독자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 을 것이다. 이 책으로 말미암아 독자들이 니체 사상을 보다 종합 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책의 저술에는 2011년 1학기에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에서 했던 수업 <형이상학 연구>가 큰 도움이 되었음을 밝혀둔 다. 당시 수업에서 활발하게 발표하고 토론했던 학생들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또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기본 아이디어를 주셨던 아카넷 출판사의 김일수 선생님과 여느 때처럼 아름답게 책을 만들어 주신 편집부 여러분 그리고 김정호 사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5년 11월
박찬국
-
니체를 읽는다박찬국 저 | 아카넷
이 책에서는 니체 사상의 해석사에 있어서 새로운 획을 긋거나 니체 사상의 특징과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여겨지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그럼으로써 니체 사상의 형성과 해석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드러냄으로써 니체 해석의 여러 지선(支線)들을 명료하게 통람(通覽)하는 지형학적 시선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은 니체 사상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우리 시대가 여전히 논하고 있는 많은 문제에 천착해 들어간, 니체의 심원하면서도 명쾌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추천 기사]
- 가장 아름다운 시절 지금 당신의 이야기
- 왜 해도 해도 할 일이 줄지 않을까?
- 몇 년 독서했다고 자만하지 말자
- 비법이 없음을 깨달을 때 평범한 방법이 보인다
- 대한민국 대표 리더 34인의 책과 인생 이야기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