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 리뷰 대전] 지금은 2016년이니까요
사람과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 인문학의 기본이다. 인문 교양 MD는 잘 살기 위해 책을 읽는다. 그리고 책으로 말한다. 브리핑은 거들 뿐.
글ㆍ사진 김도훈(문학 MD)
2016.03.15
작게
크게

크기변환_001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표지.jpg

 

책은 무척 얇다. 강연을 엮은 책이라 30분 남짓이면 충분히 읽는다. 하지만 제목을 보고 조금 유별난 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페미니스트’가 되라니, 책을 읽기 전이라면 왜 꼭 그래야 하냐고 반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제목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한 권의 책은 우리 내면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여야만 한다”는 카프카의 말을 빌리자면, 이 책은 우리 안에 자리잡고 있는 성별에 대한 그릇된 문화적 인식을 깨는 강력한 도끼가 될 것이다.

 

저자는 사전을 인용해 페미니스트를 설명한다. 페미니스트란, “모든 성별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평등하다고 믿는 사람”을 말한다. 유별난 사람이 아니라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페미니스트가 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 하지만 아직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런 주장을 ‘과격’하다고 치부하기 일쑤다.

 

“(사람들이 저를 보고 과격하다고 말하지만) 과격이란, 부자들에게 감세해준 정치인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반대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국가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소득의 대부분을 상위 1%가 가져가는 미국의 현실이 과격한 것입니다.”

 

미국 대선 후보 경선에서 ‘민주사회주의’를 내세우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버니 샌더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 책의 내용은 과격한 게 아니다.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학급의 반장이 될 수 없고 무시와 경멸의 시선을 감내해야 하며 다리를 오므리고 몸을 가려야 하는 현실이 과격한 것이다. 같은 일을 하는데 여자라는 이유로 돈을 적게 받고, 같이 일하면서 집안일은 당연히 여자가 하고 남자는 단지 돕는 것에 그치는 현실이 과격한 게 아닐까.

 

물론 제도적으로 100년 전 보다는 훨씬 좋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이제는 많은 나라에서 성별에 관계 없이 투표를 할 수 있고, 일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저자는 단호하게 말한다. 좋아졌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남자든 여자든 이 문제를 바로잡아야 하고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한다고.

 

2015년, 캐나다의 새로운 총리가 된 저스틴 트뤼도는 내각을 구성하면서 30명의 주요 장관을 남자와 여자 15명씩 구성해 화제가 됐다. 내각을 남성과 여성 동등한 비율로 구성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그의 대답은 “지금은 2015년이니까요.(It is 2015.)”였다. 왜 우리가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하냐고? 지금은 2016년이니까. 올해는 작년보다 더 나은 세상이 되길 바라며, 이 책을 권한다.


 

 

img_book_bot.jpg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저/김명남 역 | 창비
오늘날 페미니즘은 어떤 의미일까? 이 질문에 답하는 책이 출간되었다. 『포린 폴리시』 선정 ‘세계를 이끄는 사상가’이자, 2015년 『타임』 선정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꼽힌 소설가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는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온갖 오해를 단호하고도 위트 있게 반박하며 여성과 남성 모두를 페미니즘의 세계로 초대한다.

 


 

[추천 기사]

-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보며
- '우울을 넘어서
- 김지하, 예술과 정치, 문학과 사상을 통합한 시인
- 신달자, 여성적 감성으로 실존적 고뇌를 표현한 시인
- 완독을 하지 못한 자의 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엠디 #MD #리뷰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페미니즘
0의 댓글
Writer Avatar

김도훈(문학 MD)

고성방가를 즐기는 딴따라 인생. 모든 차별과 폭력에 반대하며,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Writer Avatar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1977년 나이지리아에서 태어났다. 이스턴 코네티컷 주립 대학교에서 언론정보학과 정치학을 전공하고 존스홉킨스 대학교와 예일 대학교에서 각각 문예 창작과 아프리카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나이지리아의 엄격한 상류 가정 출신 소녀의 정신적 독립 이야기를 담은 첫 장편소설 『보라색 히비스커스』(2003)로 영연방 작가상과 허스턴 라이트 기념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데뷔했다. 나이지리아 현대사를 조명하면서 그곳의 삶을 감동적으로 그려 낸 두 번째 장편 소설 『절반의 태양』(2006)으로 오렌지 소설상(現 여성 작가 소설상)과 10년간의 오렌지 소설상 수상작 중 최고의 작품에 수여하는 ‘최고 중의 최고 상’을 받았고 ‘천재 상’으로 불리는 맥아서 펠로로 선정되었으며 《뉴욕 타임스》 선정 ‘올해의 100대 도서’ 목록에 올랐다. 모든 것이 미국화되어 가는 세상에서 정체성을 찾기 위해 애쓰며 자신만의 삶의 양식을 개척해 가는 나이지리아인들의 지난한 여정을 그린 소설집 『숨통』(2009)은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올해의 책’ 목록에 올랐다. 2011년에는 《뉴요커》에서 뽑은 ‘미국을 대표하는 젊은 소설가 20인’과 하버드 대학교 래드클리프 고등 연구소 펠로로 선정되었다. 동시대 나이지리아 출신 청년들의 아메리칸드림과 그 명암을 사랑과 우정을 소재로 재치 있게 그려 낸 작품 『아메리카나』(2013)은 전미 서평가 협회상을 수상했고, 《뉴욕 타임스 북 리뷰》 선정 ‘올해 최고의 책’, 《더 타임스》 선정 ‘21세기 필독 소설 100권’에 뽑혔다. 이후 전 세계 여성들에게 페미니즘을 알리는 에세이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2014)와 『엄마는 페미니스트』(2017)로 일약 페미니스트 작가로 거듭났다. 존스홉킨스 대학교, 해버퍼드 대학교와 에든버러 대학교, 애머스트 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18년에는 PEN 핀터 상을 수상했다. 2022년 아버지를 잃은 슬픔과 상실에 관한 에세이 『상실에 대하여』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