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에게 일상의 성차별과 성폭력에 맞서는 젠더감수성을 길러줄 ‘실전 성평등 교육 매뉴얼’이다. 성평등 교육에 앞장서 온 현직 초등교사가 아이들이 흔히 접하는 성역할 고정관념의 문제점을 짚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살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춘 연령대별 학습활동, 활동 시 주의 사항과 참고할 만한 콘텐츠 등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달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예를 들어 머리를 기른 모차르트 초상화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남성적인 외모’가 사회적으로 형성된 것임을 보여주고, 보이그룹과 걸그룹의 의상을 비교하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시각의 차이를 살피는 식이다.
저자는 현장에서 성평등 교육을 하면서 아이들이 사회가 주입한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해지는 모습을 봤다. 저자는 아이들이 ‘여자답게’ ‘남자답게’라는 이분법을 벗어날 때야 비로소 ‘진정한 나 자신’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 아이가 남자/여자답지 못한 건가’라고 끊임없이 고민하는 부모들까지 함께 행복해지는 길이기도 하다. 이 책은 우리 아이에게 일상의 성차별과 성폭력에 맞설 힘을 길러주고 나아가 ‘진정한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가정,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가정을 꿈꾸는 부모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돼줄 것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