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지의 Crazy In Love, 초심으로 돌아가다
당당한 틴프레시 이미지를 기반으로 발랄한 댄스 음악을 넘어 스펙트럼의 확장을 시도했으나 그룹에게 맞아떨어지는 해답은 여전히 탐색 상태에 놓여있다.
글ㆍ사진 이즘
2021.10.20
작게
크게


'달라달라'로 쾌조의 출발을 알렸던 있지의 여정은 순탄하게 흘러가는 듯했다. 그러나 난해한 사운드로 글로벌 시장을 노렸던 <Not shy>터 조금씩 경로를 이탈하더니 주체적이고 당당한 '나'에서 '마피아'라는 특정 타자로 분했던 에서는 방향의 좌표마저 잃어버린 모습이었다. 그룹을 지탱해 온 정체성마저 흔들리는 혼돈의 시기에 내놓는 첫 정규앨범은 정체된 성장세를 회복하기 위한 고민이 엿보이는 결과물이다.

전작의 혹평을 만회하기 위한 정공법으로 초심을 택했다. 그룹의 대표곡 '달라달라'와 'Wannabe'를 탄생시킨 별들의 전쟁과 다시 손을 잡고 힙합, 라틴, 뭄바톤이 합쳐진 화려한 사운드로 성공 공식을 또 한 번 따르고자 한다. 타이틀곡 'Loco'는 히트곡의 형태를 답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나 2000년대에 머물러 있는 듯한 뽕끼 어린 멜로디가 후렴구에 등장하며 몰입을 떨어뜨린다. 한껏 미쳐야 하는 곡이지만 튀는 구간 없이 안전하게 흘러가는 구성을 취해 저돌적인 메시지를 생동감 있게 전달하지 못한다.

타이틀곡이 끊은 불안정한 시작은 무던한 수록곡들의 전개를 통해 여유를 되찾는다. 테일러 스위프트가 떠오르는 기분 좋은 멜로디의 틴 팝 'Sooo lucky'는 있지를 상징하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한껏 발산하며 벅차오르는 리듬을 활용해 드라마틱한 효과까지 살린다. 몽환적인 건반 연주에 호소력 짙은 보컬을 조명한 'Love is', 이매진 드래곤스의 'Thunder'를 연상시키는 톡톡 튀는 박자감의 'Chillin' chillin'' 등 산뜻한 기운을 지닌 곡들에서 자연스러움이 묻어난다.

밝은 팝 장르에서의 소화력이 상대적으로 뛰어남에도 전작에 이어 여전히 힙합에 포커스를 둔다. 미국 여성 래퍼 사위티(Saweetie)의 'Best friend'와 비슷한 'Swipe'는 틱톡에서 인기를 끌 법한 사운드의 전형에 가깝고 '#Twenty'는 빠른 템포의 트랩 비트와 래핑이 엉성한 조화를 이룬다. 한마디로 전문 래퍼가 아닌 멤버들의 어색한 랩과 곡이 부조화를 일으킨다. Z세대 다운 솔직한 가사로 위트를 더했지만 소재의 재미만으로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남들보다 일찍 맞이한 성공은 이른 성장통이 되어 돌아왔다. 당당한 틴프레시 이미지를 기반으로 발랄한 댄스 음악을 넘어 스펙트럼의 확장을 시도했으나 그룹에게 맞아떨어지는 해답은 여전히 탐색 상태에 놓여있다. 향후 안정적인 포지셔닝을 위해 강박적으로 콘셉트와 장르 변화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지만 일정한 틀에 이들을 끼워 맞추려는 행보는 오히려 그룹의 색깔을 가리고 있다. 그룹을 관통하는 키워드인 '난 나야'가 자연스럽게 돋보일 때, 있지는 진정으로 미칠 수 있다.



있지 (ITZY) 1집 - CRAZY IN LOVE [6종 중 1종 랜덤 발송]
있지 (ITZY) 1집 - CRAZY IN LOVE [6종 중 1종 랜덤 발송]
있지
드림어스컴퍼니JYP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채널예스 # 예스24 # 이주의앨범 #CrazyInLove #Itzy #있지 #틴프레시
0의 댓글
Writer Avatar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Writer Avatar

있지

멤버 : 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2019년 7월 24일 <올해의 브랜드대상> 신인 여자 아이돌 2019년 8월 1일 The Female New Artist 2019년 8월 22일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드> 루키상 2019년 11월 16일 <브이라이브 어워드> Global Rookie Top 5 2019년 11월 26일 신인상 2019년 11월 30일 올해의 신인 - 여자 2019년 12월 4일 <2019 MAMA 엠넷 아시안 뮤직어워드> Best New Female Artist 2019년 12월 17일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신인 여자 아이돌 2019년 12월 31일 Best Super Rookie 2020년 1월 4일 <골든디스크 어워즈> 신인상, 디지털음원 본상 동시 수상 2020년 1월 8일 <가온차트 뮤직어워드> 올해의 신인상 2020년 1월 30일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2020년 2월 14일 Rookie Artist (Female) 2020년 3월 16일 <더팩트 뮤직 어워드> 넥스트 리더 2020년 8월 13일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드> 신한류 아티스트상 2020년 11월 28일 핫이슈상, 베스트 초이스상 동시 수상 2020년 12월 12일 <더팩트 뮤직 어워드> 베스트 퍼포머 2021년 1월 9일 <골든디스크 어워즈> 디지털음원 본상 2021년 1월 8일 <가온차트 뮤직어워드> 월드 루키상 2021년 1월 30일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올해의 발견상 2021년 3월 16일 <더팩트 뮤직 어워즈> 올해의 아티스트 2021년 12월 2일 베스트 뮤지션상 2022년 3월 14일 <일본 골든디스크 대상> 베스트 3 뉴 아티스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