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기점으로 공연장 관객 수 제한 및 좌석 간 띄어 앉기 규제가 사라졌다. 강제 사항이었던 함성과 떼창 금지 역시 자제 권고로 전환됐다. 엔데믹 국면을 맞이하며 공연계 일상 회복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예스24 집계 결과 작년 동기 대비 올 1분기 티켓 분야별(콘서트 · 페스티벌 · 뮤지컬 · 전시 · 행사 · 클래식 · 연극) 판매 금액 증가율의 평균은 107%로 나타났다. 특히 대형 콘서트와 야외 페스티벌에 대한 그간 관객들의 갈증을 반영하듯 콘서트 · 페스티벌 분야 티켓 판매액은 작년 대비 3.5배 이상 증가하며 전 분야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의 5월 개최를 앞둔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22>는 3월 말 1차 티켓 오픈 당일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본격적인 봄 페스티벌 재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제 좌석과 돗자리에서 간단한 취식이 가능하고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 함성과 떼창도 가능해져 관객들의 기대감은 더욱 증폭되는 분위기다. 예스24 티켓 기준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22> 예매자는 20대 여성 비중이 43%로 가장 높았고 남녀 성비는 약 1:9로 여성 예매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3월 대비 4월 티켓 판매 증가율도 주목할 만하다. 3월 오미크론 변이 대확산으로 시장 회복세가 다시금 주춤하는 듯 했으나 4월 중순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확진자 수 역시 감소해 감에 따라 때맞춰 재개된 대형 행사 및 콘서트 관련 소비가 더욱 큰 탄력을 받고 있는 분위기다. 예스24 집계 결과 3월 대비 4월 전체 티켓 판매액은 16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대비 4월 증가율 | |
판매 매수 | 판매 금액 |
145.1% | 160.7% |
▲ 2022년 3월 대비 4월 예스24 전체 티켓 판매 매수 및 금액 증가율 (각월 1일-20일 판매 기준)
특히, 4월 1일 개막전 티켓을 오픈한
관객 수 제한에서 자유로워진 대형 공연들의 매진 행렬도 눈에 띈다. 4월 1일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첫 공연을 올린 뮤지컬 <데스노트>는 띄어 앉기 없이 매회차 1,250석 완판을 이어 가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5월 첫 공연을 앞둔 임영웅 전국투어 콘서트 역시 예스24 단독 티켓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을 기록한 바 있다.
4월 예스24 티켓 전 분야 판매 1위는 21.4%의 점유율로 '2022 임영웅 콘서트 [IM HERO] - 고양'이 차지했다. 뮤지컬 분야에서는 <데스노트>와 <스톤>이 각각 4위와 6위에 이름을 올렸고 전시 · 행사 분야에는 '2022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이 8위를 기록했다.
순위 | 티켓명 | 점유율 | 분야 |
1위 | 2022 임영웅 콘서트 [IM HERO] - 고양 | 21.4% | 콘서트 |
2위 | 2022 임영웅 콘서트 [IM HERO] - 창원 | 17.7% | 콘서트 |
3위 | Stray Kids 2nd World Tour "MANIAC" in SEOUL | 12.1% | 콘서트 |
4위 | 뮤지컬 데스노트 (Death Note) | 5.6% | 뮤지컬 |
5위 | Beyond LIVE - Stray Kids 2nd World Tour "MANIAC" in SEOUL | 3.5% | 콘서트 |
6위 | 뮤지컬 스톤 THE STONE | 2.8% | 뮤지컬 |
7위 | 뮤지컬 최후진술 | 2.8% | 뮤지컬 |
8위 | 2022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 | 2.6% | 전시 ·행사 |
9위 | 뮤지컬 넥스트 투 노멀 | 2.5% | 뮤지컬 |
10위 |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 앵콜 | 2.2% | 뮤지컬 |
▲ 2022년 4월 예스24 티켓 월간 랭킹 (4월 1일-25일 결제 완료 기준)
예스24 ENT 사업본부 이희승 본부장은 "현재까지도 아티스트나 스태프 확진으로 공연 일정이 변경되는 일이 있고 비지정석 야외 페스티벌이나 스탠딩 공연에는 여전히 제한이 있어 조심스러운 상황이지만 공연계의 노력과 관객들의 협조로 시장은 점차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며 "팬데믹을 지나며 OTT를 필두로 영상 제작 시스템 생태계가 다변화되었고 이에 공연 시장 역시 새로운 제작 환경을 고민하고 있다. 향후에는 라이브 공연만이 갖고 있는 차별점을 유지하며 새로운 시대 새로운 관람객의 소비 심리를 반영한 맞춤형 · 소규모 · 지역별 공연들이 제작될 것으로 전망되며 충성도 높은 마니아 관객들을 보유한 공연들의 활발한 해외 진출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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