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하나의 장르로 봐도 무방한 드레이크식의 음악은 원조의 등장조차도 신선하지 않을 만큼 오랫동안 유행 중이다. 이러한 시선을 의식했는지
수많은 후예들에게 시조의 아우라를 보여주어야 했을 이 음반은 다른 많은 '드레이크 키즈'들의 음악이 그러하듯 무난히 듣기 좋은 바이브를 중심에 둔다. 앨범의 프로듀서 고르두(Gordo)는 한 인터뷰에서 “나와 드레이크는 슬픔과 분노가 담긴 음악에 지쳤다. 우리는 사람들을 즐겁게 춤추도록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현시대의 가장 압도적인 히트 메이커는 다른 아티스트들이 힙합으로 승화한 슬픔과 분노에 대해선 그 이유를 묻지 않는다.
사운드의 밀도와 편곡 등 음악적 무게감이 진중하기에 메시지의 가벼움에도 불구하고 앨범이 가볍지 않다. 세심한 리듬 컨트롤이 귀에 들어오는 'Falling back'과 어쿠스틱한 사운드를 변용하여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Tie that binds'가 드레이크의 기록 행진이 단단한 역량의 기반 위에 있음을 증명한다.
전형적인 힙합 트랙 'Jimmy cooks'는 앨범의 전반적인 결을 고려하면, 다른 몽환적인 멜로딕 랩들에 비해 다소 툭 튄다. 힙합 아티스트가 랩을 하는 게 특이하게 느껴지는 이 흥미로운 현상은 힙합이란 장르의 의미가 확장되어 온 역사와 그 외연의 흐릿함을 동시에 드러낸다.
어떤 장르가 유행하면 비슷한 음악을 만드는 아티스트들이 늘어난다. 이에 지친 대중이 새로운 음악으로 눈을 돌릴 때쯤, 그 장르의 유행을 촉발한 아티스트는 그 시기가 언제, 어떻게 올 것인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어서 고민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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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