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 잘 들리기만 하는 음반
대중성을 확보한 작법은 느슨한 완성도 앞에 위력을 잃고, 위너의 색깔도 보여주다 마는 데에 그쳐 작품의 날이 무뎌졌다.
글ㆍ사진 이즘
2019.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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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밴드 나비효과의 「첫사랑」을 재해석한 「첫사랑 (2019)」을 빼면 모든 노래가 가볍다. 장난스러움, 능글맞음을 내세우고 거기에 조금씩 관능적이고 발칙한 모습을 보인다. 지난 송민호의 정규앨범 에서도 보여준 이러한 작법은 휘발성 강한 차트에서 흡인력을 지니는 YG 스타일이다. 위너의 신보에도 그게 고스란히 담겨있다.

 

모든 트랙이 사랑 이야기고 가사는 귀에 잘 박히도록 얕게 구성되었다. 「Ah yeah (아예)」의 ‘아 예예예예예’나 「동물의 왕국」의 ‘으르렁 으르렁 월’ 등 핵심이 되는 부분에 의성어와 추임새를 배치하고, ‘모르는 게 약이라네, 그럼 넌 녹십자 딸이라네’ 같은 펀치라인을 동원해 쉬운 반복을 이어간다. 이는 중독성을 만들려 한 시도로 보이지만 결국 일차원적이고 단면적이다. 그들의 센스를 적절히 섞어 매력적인 팝을 만든 「Millions」의 경우와 달리 본작의 서사에는 이렇다 할 특기점이 없다.

 

음악의 호흡 역시 조화롭지 못하다. 「동물의 왕국」은 도입에서 코러스로 갈수록 사운드의 부피가 커지는데 멜로디가 반주의 힘을 따라가지 못해 밋밋하다. 마찬가지로 타이틀곡 「Ah yeah (아예)」도 후렴에서 선율이 비트보다 후퇴한다. 「Everyday (Remix)」는 공연용으로 예전 히트곡을 일렉트로 록, 하우스로 재구성했으나 도리어 원곡의 캐치함을 없애서 소구력이 떨어진다. 「몰라도 너무 몰라」가 에너제틱한 신시사이저에 속도감 있는 멜로디를 잘 배합한 것 정도를 제외하고는 소리의 짜임새가 모두 빈약하다.

 

트렌디한 감성에 맞춘 보컬과 랩을 담았지만 정작 멤버들의 강점은 사라졌다. 데뷔 전 <슈퍼스타K2>에서 보여준 강승윤의 성숙한 목소리나 송민호의 타격감 있는 랩은 없고 소속사의 단출한 색깔에만 매몰됐다. 가벼움을 덜어내고 원곡의 분위기를 세련되게 이어받은 「첫사랑 (2019)」만이 가창이 두드러진다. 실력 있는 구성원들의 장점을 충분히 부각하지 못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는 잘 들리기만 하는 음반이다. 대중성을 확보한 작법은 느슨한 완성도 앞에 위력을 잃고, 위너의 색깔도 보여주다 마는 데에 그쳐 작품의 날이 무뎌졌다. 유치한 가사에서 드러난 약간의 위트와 재치, 의의는 그게 다다. 치밀함 없는 음악은 쉽게 소모될 뿐이다.


 

 

위너 (WINNER) - 미니앨범 2집 : WE [Blue ver.]위너 노래 | YG Entertainment / YG Entertainment
각자 개성이 뚜렷한 네 멤버들이 WINNER라는 그룹으로 뭉쳤을 때 발현하는 시너지를 내포하는 직관적인 앨범명으로, 올해 데뷔 5년차를 맞이한 위너의 또 다른 시작과 묵직한 다짐을 담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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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너 #We #첫사랑 #Ah yeah
4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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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luwany

2019.06.07

너무 자극적인 말들만 난발한 비평! 전혀 공감은 가지 않네요! YG여론에 음악까지 묶어서 어떤기사를 쓸지 결론지어놓고 글을 쓰셨네요!! 이런글 쓰실시간에 음악비평가라면 마음으로 노래한번 더 들어보시고 아티스트 연구 한번 더하세요!! 이 곡을 쓴 아티스트들이 어떤 시기 어떤생각 감성으로 이곡을 썼는지...적어도 기사에서 각종 자극적인 언어로 평가 절하한 그런 음악을 만든다면 아이돌임에도 위너가 믿듣위너라는 수식어를 붙일만큼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다시한번 앨범을 진지하게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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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et

2019.06.06

설득력 있는 비판도 아니고 처음부터 안좋은 편견을 가지고 글을 쓰셨네요. 위너는 기존 YG와 다른 음악색을 지닌 위너만의 음악을 한다고 평가받고 있는데 대중들이 느끼는걸 혼자서만 느끼지 못하시고 계시네요. 이번 위너 엘범은 위너의 새로운 음악에 대한 기대감을 안겨주었고 그렇기에 다음 앨범이 더욱 기다려지는데 단편적으로만 보셨습니다.
yes24는 이런 제대로 평가도 못한 글을 실은 이유가 뭔가요? 이 글이야말로 알맹이는 없고 빈껍데기 같은데요.
다른 사람을 평가하기전에 본인이 올바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부터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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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youfour

2019.06.05

위너노래는 솔직히 와이지 느낌도 아니고 첨부터 기존의 아이돌과는 차별된 노래를 항상 들고 나와 나이가 든 저도 항상 좋아하고 즐겨듣는 아티스트입니다. 요번에도 계속 들어도 신나고 질리지 않는 힘이 되는 노래들로 가득 차서 10년만에 앨범을 구입했는데... 참 악의적으로 쓴 비평이라 글을 안 쓸 수가 없네요. 전 음악에 대해 잘 모르지만 이 앨범이 좋고 기존 노래와는 또 틀린 노래들로 가득차 위너라는 아티스트가 다음엔 어떤 노래 장르를 소화할까?? 기대가 되면서 벌써 다음 앨범에 대한 설레임이 듭니다.
Yes24는 비평같지도 않은 별 헛소리 같은 비난글을 비평이라고 가져올 수 있는 지 기분 나빠서 누가 여기서 구입할려고 할까요?? 담당자가 바보인거나 영업을 못하거나 그냥 아무생각 없거나 참 일 못하는 건 알겠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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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