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미 베이스스토리 대표
콘텐츠 기획 영역에서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드라마와 웹 콘텐츠 기획과 제작, 두 영역을 묶는 일을 하고 있다. 어제 제작에 참여한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대본 리딩이 있었다. 웹소설을 기반으로 제작한 웹툰 중에는 조형근 작가의 『장씨세가 호위무사』 가 현재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중이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외에 네 편의 작품을 웹툰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두 편은 계약 단계에 있다.
웹소설을 웹툰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처음부터 웹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드라마 원작을 찾는 과정에서 웹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를 알게 됐다. 무협이라는 장르 특성상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드라마로 만들기 수월할 것 같아 중국에 영상 판권을 판매하면서 웹소설과 본격적으로 연을 맺었다. 그 일을 하면서 웹소설보다 웹툰이 제작자들에게 작품을 보여주기 용이하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BBC, 워너브라더스 드라마 제작자들과 미팅 중 한국의 웹소설을 소개하게 됐고, 짤막한 스토리 이상을 보여주고 싶어 그 작품을 웹툰으로 제작 중이다. 그 작품이 달새울 작가의 『마른가지에 바람처럼』 이다.
웹소설도, 웹툰도 숏-폼 콘텐츠다. 형식이 기획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
웹소설 한 화의 길이는 A4 5~6쪽, 6,000~7,000자 정도다. 독자는 이 짧은 이야기를 읽는 동안 ‘다음 화를 결제할 것이냐?’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작가는 그 시간 안에 독자를 후킹해야 한다. 웹툰도 마찬가지다. 기획자도 이 부분을 최우선에 둬야 한다.
웹소설을 웹툰으로 전환하면서 고려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웹툰으로 각색하는 웹소설은 이미 상당한 팬덤을 갖고 있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는 누적 조회수 2,300만 뷰를 기록한 작품이다. 그 많은 독자들이 머릿속에 그린 주인공들의 모습은 각기 다르다. 그들의 상상력을 만족시켜줘야 하는데, 그게 가장 어렵다. 장르 특성도 영향을 미친다. 웹소설은 주인공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면서 독자를 유혹한다. 반면 웹툰은 이 작품이 어떤 장르인지 보여주면서 문을 열어야 한다. 무협이라면 초반부에 액션 신으로 장악해야 한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의 경우, 웹소설 후반부에 나오는 내용을 웹툰 맨 앞으로 가져오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스토리 기획자로서 웹소설, 웹툰에 거는 기대는 무엇인가?
카카오페이지의 경우, 웹툰의 절반 이상이 웹소설 원작이다. 그러다 보니 정형화된 작품들이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그 시장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싶다. 조형근 작가의 차기작은 웹소설과 웹툰을 동시 론칭할 계획이고, 『마른가지에 바람처럼』 은 원작자, 웹툰 PD, 웹툰 작가와 팀을 구성해 작업 중이다. 하반기에는 다음 웹툰 한 편을 드라마로 제작한다. 할 수 있는 일도, 해야 할 일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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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른 가지에 바람처럼 1달새울 저 | arte(아르테)
남편과 딸을 잃고 영주의 무덤에 순장될 위기에 처한 아름다운 과부 리에타가 빚을 독촉하러 온 악시아스 영주이자, 이복 형제들을 죽여 황자 자리에서 쫓겨난 킬리언을 만나 슬픔을 딛고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이야기이다.
정다운, 문일완, 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