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에게 뮤지션의 왕관을 씌워주자” - 이선희 < My Life > (2001)
현재 MBC 오디션 프로그램 < 위대한 탄생2 >에서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이선희. 차분하면서도 정감어린 그녀의 조언은 국민 멘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글ㆍ사진 이즘
2012.01.09
작게
크게
현재 MBC 오디션 프로그램 < 위대한 탄생2 >에서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이선희. 차분하면서도 정감어린 그녀의 조언은 국민 멘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이선희가 2001년에 발표한 음반 < My Life >를 소개합니다.


이선희 < My Life >(2001)

1990년대 창궐한 댄스씬은 문화혁명의 한 단면을 보여준 동시에 많은 것을 앗아갔다. 공익성을 우선한다는 방송은 시청률 위주의 10대만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상을 더 악화시켰고 가요계의 중견 가수와 팬들을 다 마이너로 전락하였다.

작은 체구로 뛰어난 가창력을 발휘하며 '80년대에 디바의 자리에서 한 순간도 내려온 적이 없는 써니(sunny : 이선희의 닉네임) 이선희도 마찬가지다. 그녀의 '90년대는 무명 그 자체였으며 발표한 어떤 음악도 팬들의 주목을 끌지 못했다. 춤을 추지 않는 발라드를 위주로 하는, 더군다나 아줌마의 대열에 선 그녀는 어떠한 노력에도 상관없이 소외당했다.

어린 나이에 남편과 사별한 그녀가 앨범의 제목에서 풍기듯 자신의 자전적 삶을 노래한 어덜트 뮤직 「이별 소곡」으로 다시 돌아왔다. 언제부턴가 그녀는 관조적인 자세가 되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거기에서 머물지 않고 거침없이 올라가던 가창력 위주의 곡보다는 성량과 필링을 중요시하는 자세가 되었다. 또한 전혀 비트를 타지 않는 음악을 하던 그녀는 박진영의 사사를 받으며 리듬의 감각을 익혔다. 모두들 배타적인 10대의 시장을 손가락질할 때 그녀는 스스로 자세를 낮추어 음악의 품으로 들어간 것이다.

푸른하늘과 화이트의 음악감독 유영석이 프로듀싱한 앨범의 첫 트랙에 자리잡고 있는 「이별 소곡」은 전형적인 성인 취향의 곡으로 절제미가 드러나는 중저음을 살린 곡이고 박진영이 만들어준「살아가다 보면」은 그녀의 변신을 빠른 R&B의 매력 속에서 느낄 수 있는 곡이다.

김종서 특유의 소녀적 감성이 잘 드러나는 예쁜 멜로디의 '아마」는 이선희 폭발하는 가창력을 느낌과 호소력으로 예쁘게 담아 내었고, 유영석이 만든 월드 뮤직의 도전적 자세가 엿보이는 「My life」 「이 노래를 빌려서」, 「고백」, 「Because of you」, 일기예보의 「인형의 꿈」을 재현한 듯한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죠」 등의 현악기를 담은 포근한 멜로디는 원숙해진 그녀의 목소리에 날개를 달아 주었다.

그녀는 이 음반으로 연륜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주었다. 8집으로 김영동의 작품을 시험하고 10집으로 싱어 송 라이터의 기질을 보여준 그녀에게 그래미가 U2를 인정한 것처럼 이제 뮤지션의 왕관을 씌워주어야 한다.


J에게, 아! 옛날이여
이선희 13집 Live
사랑아

글 / 지운


#이선희 #멘토
8의 댓글
User Avatar

lsh2894

2014.04.11

12집도 여전한 명품 음반이죠...노래로 ㅇ만큼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오늘도 조용히 그녀의 노래에 젖어 봅니다.
답글
0
0
User Avatar

천사

2012.03.07

금요일에 방송되고 있는 '위대한 탄생2'에서 진면목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멘토가 이선희죠. 감성적이고 부드러우면서도 핵심을 잡아끄는 그녀의 지도는 멘티를 제대로 이끌기에도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녀의 노래가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비결이기도 하겠지요.
답글
0
0
User Avatar

etjmcp25

2012.01.29

이선희씨의 My Life는 그녀의 삶에 녹아있는 슬픔과 사랑을 표현한 앨범인것 같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음에도 노래를 사랑하는 마음은 언제나 함께했던것 같아요. 스스로 자세를 낮추며 가창력 보다는 성량과 필링을 중요시하며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지금까지도 팬들이 그녀를 사랑하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답글
0
0

더 보기

arrow down
Writer Avatar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