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공제금액 많이 받는 법
기업을 운영하면 매출이 발생하고, 발생한 매출에서 각종 지출과 경비, 세금 등을 빼면 실제 통장에 꽂히는 순이익이 나온다. 즉, 사업자는 경비가 있기에 지출 성격에 따라 자연스레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글ㆍ사진 채널예스
2012.01.18
작게
크게
기업을 운영하면 매출이 발생하고, 발생한 매출에서 각종 지출과 경비, 세금 등을 빼면 실제 통장에 꽂히는 순이익이 나온다. 즉, 사업자는 경비가 있기에 지출 성격에 따라 자연스레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직장인은 신용카드 공제가 직장인만의 경비 처리라고 볼 수 있다.

그럼 현재 신용카드 공제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기본적으로 본인 및 부양가족이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에서 연봉의 25퍼센트를 먼저 공제한 후 나머지 값에 20퍼센트를 곱해준 것이 최종 소득공제 금액이다.


신용카드 공제금액
= [신용카드 사용액-(총 급여?25퍼센트)]?20퍼센트
(※ 공제한도 300만 원)


예를 들어 연봉 4천만 원인 사람이 신용카드를 1년 동안 2천만 원 사용했다면 신용카드 공제금액은 다음과 같이 된다.

[20,000,000-(40,000,000?0.25)]?0.2 = 2,000,000


즉, 200만 원만큼 신용카드 공제를 받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신용카드의 범위는 넓다. 체크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현금영수증 등도 신용카드 소득공제 영역에 들어간다. 주의할 것은 신용카드가 아닌 나머지 소득공제들은 위 공식에서 맨 마지막만 20퍼센트에서 25퍼센트로 바뀐다. 즉, 신용카드가 아닌 현금영수증을 처리했다면 5퍼센트만큼 공제를 더 해주겠다는 의미다. 따라서 소득공제만 놓고 본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 등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겠다.

참고로 신용카드 지출을 했어도 소득공제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있다. 보험료 납입, 등기자산(부동산, 자동차 등), 자녀 공교육비, 세금, 각종 공과금, 해외 사용 부분, 금융 이자 및 수수료 등은 소득공제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의료비, 사교육비 등은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포함되니 어떤 항목이 되고 안 되는지 잘 따져서 건전한 소비 습관과 함께 신용카드 공제를 받아내자.



 


 
#재테크
138의 댓글
User Avatar

deok5480

2023.04.22

회사를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하여 막 수익을 얻으랴는 시기 코로나가 닥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때 존리 대표님을 알게되었습니다. 제게 코로나와 존리 선생님은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존리 선생님의 유튜브등등의 출연영상을 수백번 보고 깨달음을 얻을수 있었고 지금도 자주자주 반복 재샹중입니다. 부자를 꿈꾸며 퇴사를 했습니다 돈을 번다는것만이 부자가 되는
길이 아니더군요… 존리 선생님을 만나고 난뒤 2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선생님의 꾸준한 철학대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너무 만족감을 느낍니다 주변에도 많이 알리고 있지만 참 힘드네요 ㅎㅎ 직접 뵙고 멋진 강의 듣고 싶습니다 꼭 뵐수 있도록 해주세요 ~~!!
답글
0
0
User Avatar

봉봉쇼

2023.04.22

40대에 접어들면 나아질 줄 알았는데 괜찮아지겠지란 생각만 하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었더라구요 저에게 자극을 주고 싶습니다
지금 신청하는 순간부터 작은거라도 움직이고 나아지기 위한 발걸음을
시작했다고 생각해요 꼭 존리 님과 꼭!!! 함께 하고 싶습니다
답글
0
0
User Avatar

picnic004

2023.04.21

존리 부산강연에 참가신청해봅니다.
토요일은 자리기있다하는데 존리님 강연 들을수있는 기회를주시면
감사합니다.
답글 (1)
0
0

더 보기

arrow down

30대 경제생활 완전정복

<최성우>

출판사 | 북스토리

Writer Avatar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