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10년이 넘는 정규교육 과정을 거치면서 공부해왔지만, 성인이 되어 다시 책을 펼칠 때마다 새로운 것이 영어. 김대균 저자의 『다시 시작하는 영어 그래머 GRAMMAR』는 딱딱한 문법 용어 대신 70개의 리얼 현지 회화 표현에 담긴 각각의 문법 포인트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읽다 보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회화 표현을 익히는 것은 물론,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게 되니 스스로 문장을 만들게 되는 건 덤. 미국 예능인 크리스 존슨의 목소리로 녹음된 70개의 문장을 들어보면서 회화 실력도 확장해나갈 수 있다. “문법은 매끄럽고 세련된 영어를 구사하는데 기본”이라고 말하는 김대균 저자에게 효율적인 성인 영어 공부 방법에 관해 들어보았다.
『다시 시작하는 영어 그래머』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루하고 부담되는 영문법을 재미있는 표현과 함께 제시하여, 영어 표현과 영문법을 동시에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책입니다. 영어를 오랜만에 공부하시는 분들도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배우다 보면 흥미를 가지기 쉽고, 표현을 익히며 기초 영문법도 함께 정리하게 되겠죠. 이 책은 그런 일석이조 효과를 노린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 속에 엄선한 70문장 영어 표현들은 제가 문화일보에 5년 동안 연재한 칼럼과 EBS 방송, 아프리카TV 생방송들에 출연하는 원어민, 통역사, 영어mc 등과 같은 분들과 함께 사용했던 살아있는 영어었습니다. 한 번은 느리게 한 번은 normal speed로 실감 나게 읽어줘서 듣기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표현을 모은 것입니다. 대표 70개 표현 문장은 한국을 사랑하는 크서방 Kris Johnson이 녹음해주었습니다. 한 번은 느리게 한 번은 normal speed로 실감 나게 읽어줘서 듣기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영어 공부에서 문법은 어느 정도로 중요한 걸까요?
한동안 문법을 무시하던 시대가 있었고,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능 영어에서 문법 문제가 2문제 정도 나오는 현 실정에서 제가 원장이자 대표 강사로 있는 김대균어학원에서 토익을 가르쳐보면 문법 기초가 부족한 대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전에 문법을 공부하신 연륜이 있는 분들이 토익에서 문법은 빨리 이해하고 따라옵니다. 문법은 사람의 몸으로 비유하면 뼈대입니다. 단어들은 살이고 발음이 몸매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뼈대 없이 사람이 어떻게 설 수 있고 움직일 수 있을까요? 이번에 『다시 시작하는 영어 그래머』처럼 재미를 더한 ‘즐기면서 공부하는 교재’를 만들게 되어서 기쁩니다.
회화 실력을 늘리는데 구체적으로 문법 학습이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사례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아주 쉬운 예로 단수와 복수, 시제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이런 걸 틀린 채 영어를 사용하면 빈틈이 많아 보입니다. load가 맞는지 loads가 맞는지 알지 못하거나, “영어를 공부한 지 얼마나 되었나요?”와 같은 기본 문장을 만들 때 “How long have you studied English?”라고 잘못 말하고 ‘현재완료’를 제대로 쓴 것으로 착각하는 분들은 이 책을 꼭 보셔야 합니다. 올바른 문장은 “How long have you been studying English?”입니다. 지금도 영어를 공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 ‘현재완료진행’을 써야 합니다. “How long have you studied English?”라고 쓰면 지금까지공부하고 그만두었다는 느낌이 강하므로 원래 의도한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 이상한 문장이 됩니다. 이런 작은 차이가 잘못된 영어를 만듭니다. 문법만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기본 문법인 단수 복수, 시제, 대명사의 격 등을 정확히 알고 숙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매끄럽고 세련된 영어를 구사하는데 기본입니다.
영어 공부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을 위한 영어 공부 방법이 있을까요?
『다시 시작하는 영어 그래머』의 mp3 파일로 제공되는 회화 표현을 반복해서 들어보세요. 우리말로 말하는 성우와 Kris 선생님의 발음으로 번갈아 가며 듣다 보면 기본 문장이 외워질 겁니다. 잘 들리지 않더라도 출퇴근길, 점심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듣고 따라 해보세요. 때로는 조용한 시간을 만들어 70문장을 차분히 눈으로 보면서 들어보세요. 이 70문장만 외워도 인생이 달라집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리고 ‘나는 70문장을 외웠다’라는 자신감과 배짱이 생기면 조금씩 시간을 내어 제대로 책을 읽어가며 공부해보세요. 직장인들이 바쁘고 피곤해서 공부할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지만, 휴대폰으로 불필요한 것들을 검색할 시간은 많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좋아요’를 누를 시간에 한 문장이라도 더 외워주세요! 저도 어쩔 수 없이 Social media(SNS는 콩글리시입니다!)를 운영하고 있지만, 그런 것에 낭비되는 시간을 조금만 줄이면 분명히 공부할 시간은 있습니다.
강의 외 유튜브, 아프리카 TV 활동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쌍방 소통이 어떤 식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 등 개별 미디어 매체를 통한 선생님 강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대균 토익킹 그래마킹’ 유튜브와 매주 화요일 밤 9시에 진행하는 아프리카TV ‘김대균 토익킹’ 방송을 보시면 이 책을 공부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보충 자료들을 무궁무진하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토익 380여 회 최다 응시 만점 강사로 지금도 계속 만점을 받고 있는 강사입니다. 매회 시험이 끝나면 당일 12시 15분에 세상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고 정직한 토익 후기를 ‘김대균 토익킹 그래마킹’ 유튜브를 통해서 라이브로 진행하고 있으니 토익 시험 보시는 분들이 참고할 수 있는 내용도 많을 겁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이 있다면?
우선, 토익과 영문법으로 김대균어학원 브랜드를 강화하고, 영어자막을 넣은 영상으로 ‘김대균토익킹 그래마킹’ 개인방송 브랜드의 국제화도 이루고 싶습니다. 영단기 인강 등 현실적인 수익구조강화도 필요하고, 경기도 연천에 ‘김대균 토익 영문법 영어문화 건물’ 조성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형편이 어렵지만 공부할 의지가 뜨거운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 장학금 조성도 할 겁니다. 이 외 토익 최다 응시 만점 강사로 기네스북 등재, 여행과 맛집 영상을 찍으면서 즐겁게 살기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많은 분들에게 응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즐기세요! 좋아하는 표현과 단어부터 암기하세요! 암기를 무시하는 풍조, 영문법을 무시하는 풍조 결국은 상술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학의 기본은 암기입니다. 기왕 암기하는 것 즐겁게 감정을 넣어서 소리치면서 외워주세요!
Do what you love!
The rest will naturally come!
* 김대균 고려대학교 영문학과를 신입생 특별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같은 대학에서 영어영문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토익을 총 310여 회 응시하고 있는 토익 최다 응시 만점 강사로 한국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토익 만점을 기록했고 일본에 토익 교재를 최초로 수출하여 현재까지 총 20여권을 수출하고 있다. YBM 대표강사로 일하다가 현재 삼성동 김대균 어학원 원장 및 대표강사로 일하고 있으면서 EBS FM 김대균 토익킹 집필 및 진행을 15년째 진행 중이다. 늘 효과적인 영어학습법, 영문법 학습법을 연구하고 있고 매회 토익을 응시하면서 토익 연구도 꾸준히 하고 있다. 문화일보, 매일 경제에 신문 칼럼 연재 중이며 세종사이버대학 국제학과 교수로도 일하고 있다. 재미있게 살라는 아버지 유언을 따라 공부도 하면서 여행 방송 맛집 탐방 방송도 아프리카TV 생방송으로 진행해 나가고 있으며 아프리카TV Best BJ 대상 프로 콘텐츠상도 수상하였다. |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비타민디
2020.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