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을 많이 쓰는 이유는 내가 장애인이기 때문 - 고정욱 작가

이번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었던 것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렇게 많은 책을 쓰는 건 제가 장애인이기 때문입니다. 장애의 고통과 아픔을 너무나 잘 알기에 내가 가진 재능이 더 감사하고 소중하지요. 그 재능과 열정을 죽음이 오기 전에 최대한 발휘하고 죽는 것이 저의 소명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동화 작가 중에서 고정욱 작가의 위상은 독보적이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쓰는 양에서 그러한데 올해만 해도 『장애, 너는 누구니?』, 『코끼리를 만질 거야!』, 『개탐정 민철이』 등 총 11권을 책을 썼다. 이렇게 다작을 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렇게 많은 책을 쓰는 건 제가 장애인이기 때문입니다.”라고 이야기하는 고정욱 작가를 채널예스가 서면으로 만났다.

고정욱 작가는 성균관대학교 국문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이다. 어려서 소아마비를 앓아 1급 지체 장애인으로, 장애인을 소재로 한 동화를 많이 발표했다. 『아주 특별한 우리 형』, 『안내견, 탄실이』,『가방 들어주는 아이』 등의 대표작이 있으며 최근 죽음을 소재로 한 『여름 캠프에서 무슨 일이?』를 펴냈다.


성인 대상의 소설가나 저술가에로의 길도 있으셨을 거 같은데, 동화작가가 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장애인인 내가 결혼을 해서 애를 셋이나 낳았기 때문입니다. 그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을 내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쓰게 되었지요. 물론 아이들은 지금도 내 책의 일차독자이고요. 아이들이 재미없다고 하면 다시 씁니다. ^^


선생님의 동화를 읽다 보면, 요즘 아이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무척 구체적으로 아시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교감을 꾸준히 하시는 것 같은데요, 실제로 어떠하신지요.

 

일년에 거의 200번 가까이 전국의 학교에 강연을 갑니다. 그러다 보니 초중고생들을 자주 접하게 되고 그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지요. 그래서 아이들의 마음을 잘 아는 것 같아요.





죽음을 소재로 한, 동화를 이번에 쓰셨습니다. 죽음이라는 소재를 어떻게 다루고 표현할까, 무척 고민하셨을 것 같아요. 특별히 유념하신 부분이 있으신지요.

 

죽음을 막연히 두려워하지 말고 좀 알아보자는 생각에서 쓰게 되었고요. 영혼의 존재, 삶과 죽음을 좀 더 고민하면 어린이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좀 더 소중히 여길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남의 삶도…. 생명의 소중함을 그리려 노력했습니다.


선생님이 이번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으셨던 죽음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입니까?

 

죽음 이후의 삶은 우리가 잘 모르지만 분명한 건 우리 삶이 유한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유한한 삶을 최선을 다해 아름답게 살고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죽음의 의미이고 가치입니다.





요즘 어린이들을 생각하면 안쓰럽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예전보다 폭력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는 어린이도 있고, 공부하는 절대양이 훨씬 늘어나기도 하고, 무엇보다 옛날만큼 맘껏 놀지 못하고 크는 것 같습니다. 동화작가로서, 어린이들을 대하는 선생님의 마음이 궁금합니다.

 

그 점 저도 안쓰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이 그렇다면 뭐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대신 요즘 아이들은 좋은 혜택을 많이 누리니까요.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길 바랄 뿐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부모들에게, 선생님들에게 각각 하고 싶은 말씀이 있을 거 같습니다. ^^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별로 할 말 없는데요^^ 그래도 꼭 해야 할 말이 있다면 아이들 앞에서 어른들의 추하거나 나태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간혹 문제 있는 아이들을 만나보면 대개 그 문제는 가정에서 학교에서 어른들에게 배운 것일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 앞에서 조심하고 삼가면서 그 아이들을 가급적 선하고 바른 방향으로 이끌었으면 합니다.


굉장히 많은 책을 내시고 계십니다. 이렇게 왕성하게 글을 쓰실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지요?(산삼이라도 드시는 것 아닌가요? ^^)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렇게 많은 책을 쓰는 건 제가 장애인이기 때문입니다. 장애의 고통과 아픔을 너무나 잘 알기에 내가 가진 재능이 더 감사하고 소중하지요. 그 재능과 열정을 죽음이 오기 전에 최대한 발휘하고 죽는 것이 저의 소명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치지 않고 열정적으로 쓰다 보니 벌써 200권 가까이 썼네요^^


선생님이 살아오신 이야기가 많이 궁금합니다. 에세이를 내실 계획은 없으신가요?

 

앞으로 나이 좀 더 먹으면 자서전을 쓸 생각입니다. 아주 재미있어서 배꼽이 쏙 빠지는….그러면서 읽다 보면 눈물이 흐르는….


이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추천도서를 몇 권과 간단한 이유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톰 소여의 모험』-고아지만 절대 기죽지 않고 설치고 나대는 톰! 우리의 영웅이야!
『마당을 나온 암탉』-엄마의 모성애가 얼마나 위대한지 알게 될걸!


추천책들.jpg



어린이들에게 꼭 하고 싶은 선생님의 메시지, 들려주세요^^

 

어릴 때 시간의 소중함을 아는 아이들은 드물어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곧 나의 보물이고 나를 발전시키는 위대한 재료라는 걸 잊지 말고 노력해야 합니다. 독서 많이 하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단련해야 해요.





<고정욱 작가 대표 도서>



아주 특별한 우리 형

고정욱 글/송진헌 그림 | 대교출판

평범한 초등 3년생인 종민이가 그동안 알지도 못했던 뇌성마비 친형 종식이와 한 집에 살게 되면서 겪는 마음의 변화를 현실적이고도 감동스럽게 그리고 있다. 종민이는 장애아에 대한 기존의 편견에서 방황하다 마침내 마음의 벽을 허물고 새로운 시각으로 장애인도 자신과 똑같은 사람이며, 똑같이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는 것을 체험적으로 깨닫는다. 또한 책을 읽는 독자에게 장애인에 대한 시각, 가져야할 태도들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장애는 단지 불편한 것일 뿐이며, 장애아를 낳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 오기를 바라는 작가의 소망이 아이들에게 따뜻하게 전달된다.





안내견, 탄실이

고정욱 글/김동성 그림 | 대교출판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추천도서’, ‘조선일보 선정 좋은책’으로 뽑힌 『나의 눈이 되어 준 안내견 탄실이』는 우리와 함께 살고 있으면서도 가까이 다가가기 어려웠던 장애인들을 마음속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든 책입니다. 화가의 꿈을 키워가던 한 소녀가 어느 날 뜻하지 않게 시력을 잃어버리게 되지만 '탄실이'라는 안내견을 만나면서 세상으로 나아가는 또 하나의 길을 찾는 과정을 잔잔한 감동으로 그린 초등학생을 위한 장편동화입니다.





가방 들어주는 아이

고정욱 저/백남원 그림 | 사계절

같은 반 친구 중에 장애인 친구가 있습니까? 있다면 그 친구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나요. 혹시라도 한번도 마음을 열어본 적이 없지는 않나요? 장애인이라고 하여 나와 다른다고 생각한다면 그 생각은 한 없이 나쁜 마음을 먹게 한답니다. 지금이라도 따뜻한 말 한마디로 친구가 되어 보세요. 두 팔에 목발을 짚고 다니는 영택이를 위해 같은 반 친구 석우는 매일 가방을 들어줍니다. 같은 반 아이들은 바보라고 놀리지만 석우는 영택이를 모른 척 할 수가 없습니다. 방학이 되어 영택이는 다리 수술을 하러 여수로 가고 돌아온 영택이의 모습은 목발을 두 개 아닌 하나만 짚고 있었지요. 3학년이 된 아이들 영택이는 3학년 교실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따뜻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세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정희

독서교육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