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죽기 전엔 다 읽겠지] 다시 희망을 노래한다는 것

<월간 채널예스> 2022년 5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권의 책은 상실 속에서도 사랑을 발견할 수 있다고, 폐허가 된 과거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2022.05.04)


그런 날이 있다. 아침에 유난히 눈을 뜨기 힘들어 겨우 몸을 일으켜 하루를 시작해 보지만, 온종일 일도 손에 제대로 잡히지 않고 사람들과의 대화도 쉽지 않은 날. 애써 정신을 부여잡고 일과를 마치고 나면 피곤한 몸을 이끌고 일찍 잠자리에 들지만, 그런 날이면 유독 새벽까지 쉽게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곤 한다. 몸이 마음속에 응어리진 감정에 저도 모르게 반응했던 탓이다. 그건 때로는 가벼운 불안이고 외로움이며, 때로는 무거운 절망과 우울감이기도 하다. 끝없이 이어지는 생각의 타래를 따라가다, 차라리 자리에서 일어선다. 밤새 생각에 잠길 바에는 일어나 움직이는 편이 낫다. 그리고 이왕이면 휴대폰은 멀리하는 편이 낫다.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물 한 잔 오래 마신 후 잡히는 대로 책을 골라 읽는다.



책에도 온도가 있다면 이 책은 몇 도라고 말할 수 있을까. 어쩌면 깊은 심해에 빠진 것처럼 주변엔 아무도 없이 오롯이 혼자인 채 온몸이 얼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하지만 어느 순간 돌아보면 바다는 온데간데없고 햇볕에 데워진 모래사장 위를 맨발로 걷는 듯한 기분이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그날 내게 준 것은 정신을 바짝 들게 하는 차가운 냉기와 얼어 있는 손끝을 녹이는 따뜻한 온기 모두였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부제에 걸맞게 한 과학자의 생애와 그 생애를 파헤치는 저자 룰루 밀러의 시선을 통해 ‘상실, 사랑, 그리고 숨어 있는 삶의 질서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우리는 저자를 따라 19세기 어류 분류학자 데이비드 스타 조던이 주장한 세상의 진리를 만나고, 혼돈 앞에서도 굳건하게 질서를 구축해갔던 그가 어떻게 자신이 만든 세계에 갇히게 되었는지 또한 알게 된다. 혼돈의 한 복판에서 우리는 저자와 함께 한 가지 질문을 마주하게 된다. 사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 너머에서 무엇을 볼 수 있을까.



밀러가 과학을 통해 삶을 이야기했다면, 유시민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는 이미 쓰인 역사를 다시 한번 거꾸로 읽음으로써 역사를 통해 삶의 진실을 파헤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유시민이 30여 년 만에 다시 쓴 이 책은 20세기의 결정적인 장면 11가지를 가려 뽑았다. 거기엔 제1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이 된 사라예보 사건이나 러시아 혁명처럼 이미 오래전 종결된 사건들도 있지만, 히틀러의 독일이 안겨준 혐오와 차별, 핵전쟁의 위협처럼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사안들도 있다.

20세기의 끝에서 책은 우리에게 지난 100년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묻는다. 절망스럽게도, 지금 이 순간에도 전쟁과 폭력은 끊이지 않는다. 기후위기는 내일을 기대하기보다 두려워하도록 만든다. 무너져 가는 세상 앞에서 도저히 마음을 추스를 용기조차 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다가올 역사를 낙관할 수 있을까.

불안과 외로움이 가시지 않는 날. 절망과 우울감이 주는 무게에 짓눌린 날. 쓰러져 내린 삶을 어떻게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할지 도무지 알 수가 없어 막막한 나날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권의 책은 상실 속에서도 사랑을 발견할 수 있다고, 폐허가 된 과거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때론 냉정하고 잔인하기까지 한 과학과 역사가 알려준 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삶의 의미라는 점은 언제나 놀랍다. 알고 있던 세상이 뒤집어진 뒤 찾아온 것은 오히려 희망이었다고, 나는 생각했다. 늪에 빠진 것 같던 밤이 구원되었던 순간이었다.

활자가 구원이 될 수 있을까. 사람이 구원이 될 수 있냐는 질문만큼 낙관하긴 어렵겠다. 하지만 힘겨운 하루를 지나고 있는 내게 위안을 준 건 바로 책이었다. 머리맡에 놓인 이 작은 서재. 혼돈 속에서도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한 세계. 지나온 과거가 다시 현재와 만나 빚어내는 한 폭의 빛. 그러니까 죽기 전에, 다시 용기를 내 희망을 노래해 보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룰루 밀러 저 | 정지인 역
곰출판
거꾸로 읽는 세계사
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 저
돌베개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미혜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