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 권으로 끝내는 웹 개발 교과서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 고경희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고경희 저자는 '이제 자바스크립트는 웹, 서버, 앱까지 안 쓰는 곳이 없는 언어가 되었으니 제대로 알려 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을 집필했다. (2022.12.12)

고경희 저자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을 한 번에 공부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고경희 저자는 '이제 자바스크립트는 웹, 서버, 앱까지 안 쓰는 곳이 없는 언어가 되었으니 제대로 알려 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을 집필했다. 자바스크립트를 모르는 입문자부터 지금도 자바스크립트로 코딩을 하고 있는 개발자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신 문법부터 다양한 API를 활용하는 방법까지 담아 자바스크립트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책으로 완성했다. 모든 내용은 독자가 직접 해보며 배울 수 있도록 예제를 풀면서 알아본다. 프런트엔드든 백엔드든 상관없이 모든 웹 분야의 뿌리는 자바스크립트다. 웹 분야에서 프로그래밍 실력을 제대로 키우고 싶은 모든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저자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0년대 초반,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시작할 때부터 윈도우를 비롯해 웹 개발과 관련된 서적을 꾸준히 집필해 왔어요. 25년이 훨씬 넘은 것 같네요. 스스로 첫 번째 독자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프로그램을 처음 배울 때 이해하기 어려웠던 것, 실수했던 것을 독자도 비슷하게 경험할 것으로 여기고 그런 부분을 늘 염두에 두었죠. 공부하기에 만만치 않은 내용이지만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웹 개발 교과서'라는 부제에 걸맞게 책이 묵직하네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웹'이라는 공간이 빠르게 확장되고 모든 서비스의 기반이 되었어요. 특히, 아날로그 상태의 정보를 모두 디지털화하고 서로 연결하는 '디지털 트랜스폼'은 이제 필수가 되었죠. 이 과정에서 단순히 사이트 간에 이동할 수 있었던 '웹'이라는 공간이 모든 서비스의 바탕인 '웹 플랫폼'으로 변화했죠. 이런 웹 플랫폼을 사람과 연결해 주는 것이 브라우저입니다. 브라우저는 PC나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모든 스마트 기기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우주선의 조종 패널에도요. 그런데 브라우저에서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가 자바스크립트예요. 웹 개발을 하려면 당연히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야겠죠? 그래서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의 가장 기초부터 최근에 새로 추가된 문법까지 다룹니다. 또한, 되도록 실습을 많이 담으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다른 책과 차별화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해 보고 나온 결과까지 확인하면서 흥미를 잃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API를 활용한 실무까지!'라는 카피가 눈을 사로잡았어요. 이 책에서는 어떤 예제를 풀면서 공부하나요?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공부하고 나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할 거예요. 물론 자바스크립트의 쓰임새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누구에게나 공개된 '오픈 API'의 사용법을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약속 장소가 낯설면 누구나 지도 앱을 켜서 위치를 확인하고 가는 방법을 찾아보잖아요? 이처럼 지도 서비스 소스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만 다룰 수 있다면요. 이 책에서는 무료 서비스 소스를 이용해서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물론 같은 방법으로 다른 오픈 API도 사용할 수 있고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포털 사이트에서도 여러 오픈 API를 제공하거든요. 사용법도 물론 소개합니다. 공공데이터포털 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고, 가져오고, 그리고 지도 API와 연결해서 지도에 표시하는 전체 과정을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 봅니다. 이 예제를 마치고 나면 기상청 정보를 가져와서 날씨 앱을 만들 수도 있고, 버스 출발·도착 정보를 이용해서 버스 정보 안내 앱도 도전해 볼 수 있어요.

어떤 독자가 읽으면 좋을까요?

웹 개발, 특히 프런트엔드 개발을 이제 막 공부하려는 분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 HTML과 CSS의 기본 지식은 미리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리액트(React)나 뷰(Vue)를 사용해서 웹 개발을 해본 분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을 거예요. 그런 분도 이 책을 통해 빠른 시간에 자바스크립트라는 디딤돌을 놓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자바스크립트입니다. 그러므로 웹 개발 관련자라면 누구나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야 합니다. 이 책을 옆에 준비해 놓는다면 자바스크립트에 최대한 쉽게, 그리고 빠르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은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저자 선생님의 노하우를 알려 주세요.

프로그래밍을 익힐 때 연습만 한 게 없겠죠? 이 책에는 예제가 많습니다. 그리고 직접 만들어 보는 실습도 많고요. 처음에는 책에서 제시한 예제 소스를 익히고, 실습도 책 내용대로 따라 해보고, 한 장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연습 문제를 직접 풀어 보세요. 그리고 안 되는 부분은 꼭 결과 파일을 확인해서 어느 곳에서 놓쳤는지, 어떤 것을 잘 이해하지 못했는지 문법을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책을 끝까지 마쳤다면 실습과 연습 문제만 한 번 더 복습해 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책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Do it! 스터디룸' 카페에서 이 책의 게시판을 찾아 올려 주세요. 제가 직접 답변해 드립니다.

벽돌 책이라 끝까지 완독할 수 있을지 걱정돼요. 책을 끝까지 읽는 비법이 있을까요?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공부한다면 이 책의 처음부터 차례로 하나씩 배우는 게 좋고요. 기초 문법을 이미 알고 있다면 차례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골라 먼저 살펴봐도 좋습니다. 그리고 책만으로 공부하기 어려워하는 분을 위해 장마다 기본 개념 2~3개를 설명하는 동영상을 준비해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렇듯 이해하기 쉽고 훨씬 효율적인 공부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책을 끝까지 읽는 체험을 해보기 바랍니다. 동영상 강의는 유튜브 채널 <easyspub>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Do it! 스터디룸' 카페에서는 자신만의 학습 계획표에 따라 스터디 노트를 공유하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다 포기하지 않도록 날마다 공부한 내용을 노트에 정리하면서 자신과 한 약속을 지키다 보면 벽돌 책도 끝까지 완독할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독자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습니다. 지금은 뛰어난 개발자라 할지라도 처음에는 좌충우돌하고 복잡한 소스 때문에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던 적이 있을 거예요.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고 처음부터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마세요. 연습하다 보면 책에 사용한 소스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가 올 거예요.

 


*고경희

웹 관련 강의와 집필을 꾸준히 해왔다. 웹 초창기부터 ASP와 자바 등을 소개하는 전문 도서를 번역하면서 웹 기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후 HTML과 DHTML(Dynamic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 웹 관련 기술을 더 쉽게 익힐 수 있는 도서 60여 종을 집필했다.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
고경희 저
이지스퍼블리싱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

<고경희> 저32,400원(10% + 5%)

한 권으로 끝내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웹 개발 교과서!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을 한 번에 공부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출간한 후 웹 분야 도서 1위를 꾸준히 지키고 있는 《Do it! HTML+CSS+자바스크립트 웹 표준의 정석》의 고경희 저자는 ‘이제 자바스크립트는 웹, 서버, 앱까지 안 쓰는 곳이 없..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Do it!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의 정석

<고경희> 저23,500원(0% + 5%)

“모던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을 한 권에!” 최신 문법부터 네이버&#8729;카카오 API를 활용한 실무까지 다 담았다 자바스크립트는 이제 웹부터 서버, 앱에 이르기까지 쓰지 않는 곳이 없는 언어가 되었다. 웹 개발에 입문하면서 자바스크립트의 기초만 가볍게 공부했다면 실전에 뛰어들었을 때 너무나도 넓은 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