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의 대축제 아트페어에서는 짧은 시간에 수많은 거래와 예술적 순간이 탄생합니다. 사실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방문했을 때 지켜야 할 에티켓의 중요성은 강조되는 반면, 아트페어에서의 매너는 지금껏 간과되어 온 것이죠.
아트페어에 방문한 사람들은 저마다 내면에 자신만의 취향으로 미술품 앞에서 순간의 직관에 따르게 되기에, 그만큼 사회적인 매너가 필요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미술 애호가들을 비롯해 컬렉터, 작가, 미술 종사자 등 수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현장에서 지켜야 할 아트페어의 에티켓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아트바젤 마이애미 비치 2023, 갤러리현대 부스(M18), 이승택, 지구놀이, 출처: 한국경제
불편한 옷차림과 큰 가방은 자제!
왠지 아트페어에 간다면 화려하게 차려입고 가야 할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트페어에서 의외로 예산보다 중요한 것이 편한 옷차림과 신발 그리고 체력이기 때문이죠. 페어장 전체를 돌아보기 위해서는 거의 3시간 이상 걸어야 하기 때문에 하이힐이나 선글라스를 포함한 불편한 옷차림은 페어장 반도 돌아보기도 전에 우리를 지치게 할 것입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 큰 배낭이나 쇼퍼백을 메는 것도 추천하지 않아요. 아트페어는 작품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큰 가방을 메게 되면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 작품에 손상을 입히는 등의 의도치 않은 사고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죠.
화랑 관계자의 호칭? 큐레이터보다는 ‘갤러리스트’로
BAMA2023에 참여한 러브컨템포러리아트 부스 전경, 제공: 러브컨템포러리아트
보통 아트페어 부스에는 갤러리 디렉터부터 어시스턴트까지 다양한 구성원이 일하고 있는데 포지션을 막론하고 그들을 통틀어 갤러리스트라 정의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큐레이터가 아닌 갤러리스트라 칭해준다면 당신은 좀 더 고수처럼 보일지도 모르죠.
한국에서는 큐레이터라는 직함이 갤러리에서도 통용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큐레이터는 학예 연구를 하는 미술관·박물관 인력을 칭하는 단어이고 미술시장의 갤러리 인력은 ‘갤러리스트’가 더 정확합니다.
소심한 질문 NO! 자신 있게 질문하기!
동경했던 거장의 작품 가격을 물어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이 바로 아트페어장이죠. 마음에 드는 작품이나 작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갤러리스트에게 작품 가격을 묻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들은 페어장에서 바쁜 것이 사실이지만, 누군가가 자신이 선보이는 작가에 대해 질문한다면 적극적으로 알려주려고 할 거예요. 작품을 사는 게 처음이더라도 오히려 자신 있게 말을 거는 것이 갤러리스트의 관심을 오래 잡아두게 할 테니까요.
혹시 어떤 작품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들의 추천을 받고 의견을 물어보세요. 내가 수집하고 싶어 하는 취향의 작가들을 대표하는 갤러리스트와 알고 지내는 것은 작가 한 명을 아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이곳에서는 누구든 잠재적 컬렉터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정보를 얻는 것에 주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생동감 넘치는 미술현장에서 아트 피플들과의 소통은 당신을 더 예술에 빠져들게 만들 것입니다.
Frieze Seoul 2023 아트페어 전경, 사진: 임규향
TIP. 갤러리스트에게 물어봐도 좋은 질문?
- 이 작품은 언제 만들어졌나요?
- 이 작가와 동시대 작가는 누구인가요?
- 작품 가격이 어떻게 되나요?
- 작품에 대한 경매 기록이 있나요?
- 작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 비슷한 다른 사이즈의 작품이 있나요?
작품에 대한 조언or말 조심
부스 여기저기에서 들려오는 ‘이건 나도 그리겠다.’ 하는 소리는 아마도 미술씬 종사자라면 한 번쯤은 듣는 말 중에 하나일 텐데요. 하지만 이런 발언은 작품을 진정으로 감상하는 사람과 오랜 시간에 걸쳐 작품 세계를 창조한 작가 모두에게 실례가 될 수 있겠죠? 언제 어디에서 누군가가 내가 툭 던진 말을 의도치 않게 듣게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곳이 바로 페어장이기에, 언제나 말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여부를 떠나 작가를 앞에 두고 작품에 대해 조언하는 것 또한 무례한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그 작가가 아닌 이상, 작품의 깊은 의도를 다 알지 못하기 때문이죠.
상세한 작품 표현 기법은 노코멘트!
멋진 작품을 마주했을 때 감탄하는 순간들의 연속이죠. 작품의 제작방법에 관련해 궁금증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한데요. 이때 작품 세계보다 기술과 방법에 대한 대화를 지나치게 길게 끌고 가는 것은 작가에게도, 갤러리스트에게도 실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재료와 표현기법은 그 작가의 숱한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 기술적 결과물이며, 작품에 따라 그것이 작품의 모든 것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물론 작가가 제작 과정을 오픈하기를 원하거나, 과정 자체가 예술이 될 때는 제외이지만요. 관람자에게 필요한 정보는 이미 작품 리스트나 캡션 속에 매체(Medium) 설명이 명시되어 있으니 충분히 참고 가능합니다.
*필자 | 임규향
임규향은 회화과 학부를 졸업하자마자 20대에 미술시장에 뛰어들어 삼청동에서 러브컨템포러리아트 갤러리를 운영하고있는 10년차 갤러리스트다. 다수의 국내외 동시대 작가를 소개하고 있으며 미술시장에서는 이례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최초로 유튜브 온라인 미술시장을 개척했으며, 저서로는 미술시장에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Sold Out』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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