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에 출간, 수십만 독자의 마음에 콕콕 박히는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 하상욱의 『서울 시』가 11년 만에 후속작으로 돌아왔다. 이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해도 좋을 작가가 된 하상욱이 다시 한번 작고 소중한 우리의 일상을 노래한다. 번뜩이는 위트로 모두가 공감할 만한 마음을 빛나게 담아내는 시인 하상욱에게, 시는 언제나 일상적인 사람들의 평범한 마음으로부터 비롯한 ‘인용’이다. 이제는 교과서에 실리기도 한 ‘시인’ 하상욱의 짧은 시를 통해, 책 표지에 가볍게 눌린 ‘서울 사람들의 보통 이야기’로 가득한 『서울 보통 시』로 당신을 초대한다.
모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번뜩이는 SNS 공감시인, 하상욱 시인이 돌아왔습니다. 무엇보다 ‘시’가 가장 먼저 앞에 와야 할 것 같아요. 이번 시집 『서울 보통 시』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를 한 편과 그 이유를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장 어려운 질문이네요. 다 좋은데 그중 한 편만 꼽아야 한다니… 굳이굳이 꼭 한 편만 꼽아야 한다면 ‘반려동물’로 꼽겠습니다.
날
알아주네
난
안아줬네
- 하상욱 단편 시집 「반려동물」 中에서 -
제가 키우는 강아지 숏달이를 생각하면서 쓴 글이라 저에게 다른 글보다 더 특별하게 느껴지네요.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은 아마 대부분 이 글을 가장 좋아하시지 않을까 합니다.
기존 『서울 시』 이후 11년 만의 시리즈 출간입니다. 오랜만에 『서울 시』 시리즈를 이어 출간하신 계기가 있으실까요? 또 이번 시집에서 특별히 더 신경 쓰신 점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원래 계획은 10주년을 기념해서 2013년에 출간하려고 했는데, 써 두었던 원고가 만족스럽지 않아서 절반 이상을 새로 쓰느라 11년 만의 시리즈 출간이 되었습니다. 책에서 뺀 글들이 만족스럽지 않았던 이유는 재미가 떨어지거나 옛날이야기가 되었기 때문인데, 이런 부분이 이번 책에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쓴 부분입니다. ‘요즘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런 원칙 안에서 요즘 사람들의 삶을 유쾌하지만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서울 보통 시』라는 책 제목이 참 인상적입니다. 기존에 출간하셨던 『서울 시』에서 ‘보통’이라는 두 글자가 추가되었는데요. 제목을 이렇게 정하신 이유를 묻고 싶습니다.
서울은 특별한 도시이지만 보통의 이야기들로 채워진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 두 가지 의미를 담을 수 있는 하나의 단어를 만들어 보았고 그 결과가 ‘서울 보통 시’였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시 Paris의 명품 시집 ‘지방 시’』라는 제목도 진지하게 고민을 하다가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아니다 싶어서 원래 생각했던 『서울 보통 시』로 결정했습니다. 잘한 결정인 것 같습니다.
하얗고 깔끔한 표지에 글자가 음각된 표지가 참 매력적입니다. 앞뒤의 텍스트 모양이 동일한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인 것 같고요. 표지를 이렇게 정하시게 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으실까요?
이번 표지 디자인을 직접 하면서 처음에는 『서울 시』라는 시리즈의 아이덴티티가 무엇인가를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이 고민 때문에 수많은 망한 시안을 만들어낸 후에야 깨닫게 됐습니다. 『서울 시』의 아이덴티티는 책 제목이 아니라 글 자체에 있었다는 것을. 본문이지만 앞표지이고 뒤표지인 시. 보통이지만 특별한 『서울 보통 시』에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이뻐야 한다는 것이 최우선 목표였습니다. 표지에 돈 쓰느라 본문 일러스트까지 흑백으로 다시 그려 가면서 힘을 준 표지입니다. 감성 카페 갈 때 꼭 들고 가세요!
너무 재밌고 유쾌한, 더군다나 감동까지 있는 시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이번 시집에서 글의 순서를 정한 기준이 있으신가요?
순서를 정한 건 기준보다는 흐름이었습니다. 때로는 본문이 연결되고 또 어떨 때는 제목이 연관되게 흐름을 짰습니다. 하나의 이야기를 써나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내용을 쓴 후에 나중에 구성하다 보니, 이리저리 순서를 조합해 가며 흐름이 이어지는 이야기를 찾는 작업을 반복하고 또 반복하면서 글의 자리를 하나하나 찾아 나갔습니다. 제 책은 모두 이런 작업을 통해서 완성되었습니다.
시집에 함께 수록되어 있는, 직접 그리신 일러스트 역시 시집의 또 다른 재미 요소였습니다. 이번 시집의 일러스트에서 특별히 신경 쓰신 부분이 있으실까요?
예전에 그렸던 『서울 시』 1, 2권의 일러스트는 글을 보조하는 정도의 역할을 했다면, 이번 책의 일러스트들은 더 적극적으로 글을 표현하도록 그렸습니다. 또, 전직 미대 오빠로서 화려한 그림을 그려낼 수 있는 빼어난 실력을 갖췄음에도 글보다 그림이 더 우선으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힘을 빼고 그리는 것도 신경을 쓴 부분입니다. 취미 치고 잘 그리는 것 같다고 하신 분도 계시는데 일부러 이렇게 그린 거거든요?
마지막으로, 『서울 보통 시』의 독자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 주세요….
*하상욱 시팔이, 시 잉여 송라이터, 센스머신, 시POP 가수 1981년생. 리디북스에서 기획자로 일하면서 페북에 시를 올리기 시작했다. 이 시들을 『서울 시 1, 2』 전자책으로 묶어 무료로 배포, 2013년 1월 종이책으로 출간했다. 2015년에는 사랑 시들을 모아 『시 읽는 밤 : 시밤』을 출간했고, 2018년에는 삶에 지친 이들에게 ‘뼈 때리는’ 위로를 선사한 『시로: 어설픈 위로받기』 책을 펴냈다. 또한 2014년 첫 디지털 싱글 [회사는 가야지], [축의금]을 발표한 데 이어, [좋은 생각이 났어, 니 생각], [다 정한 이별]을 발표하며 싱어송라이터로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