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탈의 장소, 호텔에서 과연 무슨 일이? - 히가시노 게이고 『매스커레이드 호텔』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경쾌하게 읽힌다.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분명하고, 정해진 트랙 위를 빠르게 질주하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싫어하는 이들도 있다. 사건의 틀에만 집중하고 인간의 내면을 가볍게 다룬다거나, 트릭 자체도 대단히 헐거운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건 편견일 수도 있다.
글ㆍ사진 김봉석
2012.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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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경쾌하게 읽힌다.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분명하고, 정해진 트랙 위를 빠르게 질주하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싫어하는 이들도 있다. 사건의 틀에만 집중하고 인간의 내면을 가볍게 다룬다거나, 트릭 자체도 대단히 헐거운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건 편견일 수도 있다.







데뷔 이래 25년간 무려 77권의 책을 낸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걸작과 범작 때로는 졸작까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범작을 읽고 실망했다가도 『백야행』 『용의자 X의 헌신』 등을 읽으면 정신이 번뜩 드는 것 같다. 『붉은 손가락』처럼 이야기는 느슨해도 뭔가 울림을 느끼는 작품도 있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작가인 건 분명하다. 그래서 지나치게 정형화되기도 하고, 인물이 단순해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히가시노에게 믿는 건 분명하게 있다. 적어도 히가시노는 읽는 그 순간만은 빠져들게 한다. 끝까지 달려가지 않고는 배길 수 없게 만든다. 적어도 읽다가, 그만 볼까, 란 생각만은 철저하게 거부한다.

『매스커레이드 호텔』. 25주년 기념작이란 설명은 잊어도 좋다. 1년에 한권 정도씩 작품을 발표하는 작가라면 의미가 있을 법도 하지만 매년 3, 4권을 발표하는 작가에게는 큰 의미가 없다. 다만 주목할 지점은 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의 주인공은 호텔리어인 야마기시 나오미와 닛타 형사다. 호텔이 무대이기 때문에 야마기시라는 캐릭터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닛타 형사는 어떤가. 무려 77권을 내는 동안 히가시노 게이고는 의외로 캐릭터를 영웅화하는 것을 꺼려 왔다.

이과 출신인 히가시노답게 물리학 교수인 유가와를 내세운 것도 시작은 단편이었고, 나오키상 수상작인 『용의자 X의 헌신』에서도 유가와는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사건을 풀어내는 것은 유가와이지만, 캐릭터의 비중이나 매력으로 본다면 수학 교사인 이시가미의 보조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가가형사도 마찬가지다. 『악의』 『붉은 손가락』 등 꾸준하게 등장하긴 했지만, 『신참자』 이전까지는 캐릭터 자체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다. 의도적으로 형사를 캐릭터화하는 것을 피하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마저 들었다.







하지만 최근 변한 것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위상이다. 지금 히가시노는 일본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작가로 부상했다. 유가와 교수와 가가 형사를 내세운 드라마 <갈릴레오>와 <신참자>가 대성공을 거두었고 극장판도 만들어졌다. 다양한 작품들을 모아 ‘히가시노 게이고 미스테리즈’라는 드라마까지 만들어질 정도다. 지금 최고의 인기이니,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타이틀을 전면에 내세울 작품들이 더 많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다면 더욱 좋다. 그런 점에서 『매스커레이드 호텔』의 닛타 형사는 조건에 딱 들어맞는 캐릭터다.

연쇄살인사건이 벌어지고 범인이 남긴 메시지를 풀어낸 결과 다음 범행장소는 특급호텔인 코르테시아도쿄인 것을 알게 된다. 특별수사본부는 호텔의 양해 하에 형사들을 프론트 직원과 벨보이 등으로 위장 근무를 시키기로 한다. 프론트 직원으로 배치된 닛타 형사는 불만이 많다. 아무리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서라지만, 사건 수사가 아닌 엉뚱한 일들에 매달려야 한다는 사실이 싫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규칙은 손님이 정해요……우리는 손님의 룰에 따라야 해요. 반드시.’라고 말하는 야마기시 나오미의 철저한 교육을 받으며 닛타는 어엿한 호텔리어처럼 보이게 된다. 호텔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들을 겪으면서 닛타는 성장하게 된다.

닛타라는 인물이 매력적인 것은, 결코 완벽하지 않다는 점이다. 닛타는 상상력이 유연하다. 어떤 단서를 찾거나, 뭔가가 떠오르면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지점으로 마구 상상력을 확장시킨다. 반면 일상생활에서는 지극히 평범하다. 기왕이면 자신이 사건을 해결하는 중심이 되길 원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도 있다.

하지만 야마기시의 철저한 프로정신을 배우면서 닛타는 한 단계 성장한다. 또한 관할서의 중년 형사인 노세에게서도 한 수 배운다. 출세와는 멀어진 고리타분한 형사정도로만 생각했지만, 의외로 노세 형사는 저변에서 모든 것을 훑으면서 단서를 집어 올리는 노련하고 치밀한 타입이었다. 닛타는 솔직하게 자신의 실수, 편견을 인정하고 야마기시와 노세에게 배운다. 배웠다는 것을 인정하고, 성장한다. 그 솔직하고, 공명정대함이 닛타의 또 다른 매력이다.

닛타 형사가 등장하는 첫 작품으로서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흥미로운 상황을 그려낸다. 호텔이라는 공간은 현실에 속해 있지만, 한편으로는 일탈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방에서 올라온 수험생들이 하룻밤의 호사를 위해 묵는 장소이기도 하고, 유명인이 모습을 숨기고 밀애를 나누는 장소이기도 하고, 수많은 결혼식과 연회가 열리는 장소이기도 하다. 일상 속의 특별함을 느끼고 싶을 때 찾는 장소이기도 하고. 일상과 조금 떨어진 장소를 찾을 때, 사람들은 보통 가면을 쓴다. 그리고 호텔리어는 그들의 가면을 그대로 인정해준다. 현실의 그들이 어떤 존재였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지금 예약을 하고, 숙박을 하는 이 사람들의 모습 그것만을 인정하고, 그들의 룰을 따르면 된다. 다만 ‘모든 손님은 신이 아니에요. 악마도 섞여 있죠. 그걸 간파해내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에요.’라는 야마기시의 말처럼, 호텔리어에게는 형사처럼 예리한 눈이 필요하다. 사물의 이면을 간파해내는 능력이 뛰어난 닛타 형사는 호텔에서 만나는, 가면을 쓴 ‘보통 사람’의 모습을 통해 범죄자의 심리를 유추해본다.

사람을 만나는 직업, 특히 형사의 경우에는 원한을 사기 쉽다. 본인은 전혀 기억하지 못하지만, 상대는 자신이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고 생각하기도 쉽다. 닛타 형사는 프론트에서 한 남자를 만난다. 형사와 범죄자로 만난 것은 분명히 아니다. 그런데 그 남자는 닛타에게 뭔가 원한을 지니고 있다. 손님인 것을 이용하여 닛타를 괴롭히던 남자의 정체를 겨우 알게 되었을 때, 닛타는 깨닫게 된다. ‘어떤 일로 인간이 상처를 입는지, 타인으로서는 알 수 없는 것이다.’ 어쩌면 인간은 그렇게 상처입지 않기 위해 가면을 쓰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상처를 입어도, 그것은 가면 위일 뿐이라고 기어코 생각하는 것일지도.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호텔’이라는 비일상적 공간을 통해서, 인간의 감춰진 마음을 드러낸다. 그리고 데뷔작 『방과 후』부터 시작되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질문, 인간은 왜 사람을 죽이는가, 에 대한 답을 묵직하게 파고든다. 타인이 보기에는 너무나도 사소하지만, 개인에게는 너무나도 치명적이고 거대한 살의, 혹은 악의. 우리는 그 사소하지만 절실한 악의 때문에 늘 가면을 쓰고 살아가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악의를 피하기 위해, 혹은 자신의 악의를 숨기기 위해.




※ 국내에 출간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 ※










내가 생각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고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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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레이드 호텔 히가시노 게이고 저/양윤옥 역 | 현대문학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가 생활 25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작품. 닛타 고스케 형사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사건이 발생하고 범인을 잡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란 점에서 마땅히 추리소설로 분류해야 하지만 그보다 넓게 보면 온갖 군상이 등장하는 휴먼 드라마에 가깝다. 일류 호텔을 드나드는 각양각색의 인간들과 그들의 얽히고설킨 관계를 들여다보는 동안 어쩌면 “우리는 가면을 쓰고 살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될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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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 #매스커레이드 호텔 #용의자 X의 헌신 #갈릴레오 #방과 후 #eBook
3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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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d826

2012.08.28

재미있게 봤던 영화 <용의자의 x헌신>에 이어.. 좋아했던 드라마 <신참자>마저도.. 다.. 히가시노 게이고님의 손에서 탄생한 이야기라니!! 오 너무 대단하신 작가님이라능... 추리소설의 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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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nose

2012.08.06

이 분 소설 인기가 많죠. 그런데 25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작품이라고 하니 읽고 싶어지네요. 악마라는 건 어떤 인물을 말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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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냥

2012.08.06

히가시노 게이의 추리소설은 흥행보증수표같은 이미지가 있죠. 미미여사와 마찬가지로 일본 대중 추리소설가랄까. 최근 분기에도 그의 단편들로 나온 작품들을 일본드라마로 선보이고도 있구요.약간 트릭같은 부분이 허술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그의 소설은 참으로 매력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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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석

대중문화평론가, 영화평론가. 현 <에이코믹스> 편집장. <씨네21> <한겨레> 기자, 컬처 매거진 <브뤼트>의 편집장을 지냈고 영화, 장르소설, 만화, 대중문화, 일본문화 등에 대한 글을 다양하게 쓴다.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 『컬처 트렌드를 읽는 즐거움』 『전방위 글쓰기』 『영화리뷰쓰기』 『공상이상 직업의 세계』 등을 썼고, 공저로는 <좀비사전』 『시네마 수학』 등이 있다. 『자퇴 매뉴얼』 『한국스릴러문학단편선』 등을 기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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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

일본 추리소설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 추리소설 분야에서 특히 인정받고 있는 그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소재를 자유자재로 변주하는 능력을 가진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그의 작품은 치밀한 구성과 대담한 상상력, 속도감 있는 스토리 전개로 처음부터 끝까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해 독자를 잠시도 방심할 수 없게 만든다. 일본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히가시노 게이고는 첫 작품 발표 이후 20년이 조금 넘는 작가 생활 동안 35편이라는 많은 작품들을 써냈음에도 불구하고 늘 새로운 소재, 치밀한 구성과 날카로운 문장으로 매 작품마다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1958년 2월 4일 오사카에서 태어나 오사카 부립대학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곧바로 일본 전자회사인 '덴소사'에 입사해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틈틈이 소설을 쓴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1985년 『방과후』로 제31회 에도가와 란포 상을 수상했고 이를 계기로 전업작가가 되었다. 이공계 출신이라는 그의 특이한 이력은 『게임의 이름은 유괴』에서도 인터넷의 무료메일, 게시판, 불법 휴대전화, FAX, 비디오 카메라 등 하이테크 장비를 이용해 무사히 몸값을 받아내고 유괴를 성공해내는 장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과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발한 트릭과 반전이 빛나는 본격 추리소설부터 서스펜스, 미스터리 색채가 강한 판타지 소설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장르의 작품들을 꾸준히 발표해왔다. 이 중 상당수의 작품이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로 제작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에도가와 란포 상은 그 해의 가장 우수한 추리 작품에 수여되는 상으로 데뷔작이자 수상작인 『방과후』로 화려하게 등단한 그는 일본 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작가이지만, 유독 한국에서 그 명성과 실력에 맞는 인지도를 쌓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1999년 제52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한 『비밀』을 계기로 우리 나라 독자들에게도 가까워지게 되었다. 엄마의 영혼이 딸에게 빙의된다는 다소 충격적인 소재를 다루었다. 이 작품은 청순한 이미지로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은 히로스에 료코 주연으로 영화화되어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그의 소설은 치밀한 구성과 속도감 있는 스토리 전개,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까지 독자를 방심할 수 없게 만든다. 또한 빙의나 의료 사고 등 녹록치 않은 소재를 능수능란하게 다루며 당대 첨예한 사회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려 추리소설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소설을 쓰고 있다. 늘 새로운 소재와 치밀한 구성, 생생한 문장으로 매번 높은 평가를 받는 저력 있는 작가인 그는 일본을 대표하는 소설가답게 작품 중 19편이 영화와 드라마로 다시 독자들과 관객들을 만났다. 이제는 한국에서도 가장 사랑받는 작가 중 하나로 꼽히며, 전세계적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데뷔작 이후 20년이 넘는 작가 생활 동안 50편이 넘는 작품을 써내면서도 자신의 사생활을 절대 밝히지 않는 '비밀'의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 그는 독자들에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퀄리티 높은 다작의 작품과 한 장의 사진이 남긴 강한 인상으로 스타성을 보여주는 독특한 작가로, 20세기 중반의 하드보일드 소설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드라이한 문체는 극명하게 사건과 행위 위주의 전개 방식을 지향한다. 감정은 휘발되고, 독자들은 등장인물과 함께 다음 퍼즐의 조각을 찾아 매 페이지를 바쁘게 내달려야 한다. 결과적으로 종종 '읽는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소재주의라는 함정에 빠지기도 하지만, 그만큼이나 동시대의 현실 감각을 놓치지 않는 재능에 감탄하게끔 만들어버린다. 현재 전업 작가로 도쿄 중심가의 한 맨션에서 "가족이자 나를 비추는 거울이며 교사이기도 한 위대한 존재"인 네코짱(고양이)을 부양하며 살고 있다. 그의 삶에는 '술시'라는 독특한 시간이 있는데, 밤 11시부터 잠들기 전까지는 혼자 또는 벗들과 술을 마시는 시간을 정해놓은 것이다. 시계수리공이었던 부친이 늦은 밤까지 일을 끝내고 "아아, 오늘은 여기까지 해냈군" 하면서 혼자 술을 마시는 모습이 행복해 보였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도 마감을 끝내면 이모쇼추(고구마소주)를 마시면서, "그래, 그 대목은 그걸로 괜찮겠지", "아휴, 거긴 고쳐 쓰는 게 좋았을걸" 하며 되돌아본다. 때로는 도쿄 긴자의 바 '문단'을 찾는다. 다양한 업계 사람들을 접하면서 현실 감각을 얻는 곳이며, 편집자들을 만나 인물과 이야기 전개 방향을 논하기도 한다. 『비밀』로 1999년 제52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했으며, 2006년 초에는 『용의자 X의 헌신』으로 제134회 나오키상과 제6회 본격미스터리대상 소설부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2012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으로 제7회 중앙공론문예상, 2013년 『몽환화』로 제26회 시바타렌자부로상, 2014년 『기도의 막이 내릴 때』로 제48회 요시카와에이지문학상을 수상했다. 이제까지 나오키 상에 『비밀』, 『백야행』, 『짝사랑』(片想い), 『편지』(手紙), 『환야』(幻夜)등 다섯 작품이 후보로 추천받은 바 있으나 전부 낙선하여, 나오키 상과는 인연이 없는 남자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여섯 번째 추천작 『용의자 X의 헌신』으로 결국 상을 거머쥐게 되었다. 2012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으로 중앙공론 문예상을, 2013년 『몽환화』로 시바타 렌자부로상을 수상했으며, 2014년에는 『기도의 막이 내릴 때』 로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상을 수상했다. 『아들 도키오』는 식물인간이 된 아들 ‘도키오’의 영혼이 과거로 날아가, 젊은 시절의 아버지와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타임슬립이라는 SF적 발상부터, 실종과 추적을 넘나드는 스릴과 미스터리, 삶에 대한 긍정과 부자간의 사랑이라는 뭉클한 감동까지 히가시노 게이고의 모든 매력이 한 권에 압축된 작품이라 평가받는다. 2002년 첫 출간 이후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히가시노 게이고의 팬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첫손에 꼽히고 있다. 『하쿠바산장 살인사건』은 ‘가가 형사’ 시리즈를 제외하고 데뷔 이후 두 번째로 발표한 장편소설이다. 1986년에 발표한 작품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밀실 트릭, 암호, 연쇄살인 등을 교묘하게 얽어낸 상상력이 돋보이며, 정통 추리소설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한 작품이다. 『숙명』은 1993년 발매되었으며, 히가시노 게이고의 무르익은 필력을 확인할 수 있는 미스터리 명작으로, 이 작품을 꾸준히 찾는 독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금번 새로이 재출간되었다. 『회랑정 살인사건』은 1991년에 출간된 이후, 일본에서 드라마로 방영되는 등 꾸준히 사랑받으면서 약 30년 동안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자본주의로 인한 폐해와 외모 지상주의를 소재로 한 초기 대표작으로, 사회악과 부조리를 선명하게 고발해 내는 작가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방황하는 칼날』, 『흑소소설』, 『독소소설』, 『괴소소설』, 『레몬』, 『환야』, 『11문자 살인사건』, 『게임의 이름은 유괴』, 『호숫가 살인사건』, 『브루투스의 심장』, 『한여름의 방정식』, 『몽환화』, 『그 무렵 누군가』, 『가면 산장 살인 사건』, 『인어가 잠든 집』, 『살인의 문』, 『백야행』, 『기린의 날개』, 『한여름의 방정식』, 『신참자』, 『탐정 갈릴레오』, 『예지몽』, 『다잉 아이』, 『뻐꾸기 알은 누구의 것인가』, 『학생가의 살인』, 『오사카 소년 탐정단』, 『천공의 벌』, 『붉은 손가락』 등이 있다. 『방과 후』, 『쿄코의 꿈』, 『거울의 안』, 『기묘한 이야기』, 『숙명』, 『백야행』, 『갈릴레오』등 지금까지 20편이 넘는 작품들이 드라마로 제작되었으며 『비밀』, 『변신』, 『편지』,『용의자 X의 헌신』, 『더 시크릿』등 10여편이 영화로 제작되는 등,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