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철학자들이 고전으로 전수하는 삶의 기술
동양 철학의 슈퍼스타들이 이야기하는 생각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행동을 의지한다면, 앞으로 일상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ㆍ사진 출판사 제공
2023.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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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준 저자

쉬지 않고 열심히 살아온 것 같은데,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요구되는 것은 점점 더 많아진다. 하지만 새로 도전하기란 쉽지 않고, 원하는 것을 선택하기에는 책임져야 할 것이 많다.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는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너무 늦어 버린 것은 아닐까?' 고민하는 이들에게, 배우려는 사람은 나이 들지 않는다고 말한다. 인생의 중반부를 지나면서부터 속도와 방향을 재정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공부는 따로 있다고도 말한다. 앞길이 막막할 때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을 먼저 걸으며 인생의 답을 제시한 철학자들에게 의지해 보는 것은 어떨까?



주로 관계에 관한 주제로 강연과 출간을 해오셨는데, 최근 동양 고전에 대한 집필을 이어나가고 계신 듯합니다. 동양 고전에 관심을 갖게 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대화법 책을 쓴다고 해서 대화법에 관한 책만 읽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수천 년 동안 내려온 고전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지혜를 찾는 게 더 재미있었죠. 그 과정에서 동양 고전을 접하게 되었고, 이를 확장하다 보니 동양 고전에 관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전에 관심이 많아서 혼자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독서 모임에 참여하면서 의견을 나누고 생각을 교정하는 경우가 빈번해졌습니다. 같은 책을 읽어도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이 제각기 다르다는 것을 통해 이해의 폭도 넓어졌고요. 그렇게 또 집필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된 것도 사실입니다.

고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면서도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작가님만의 고전 공부 노하우가 있으시다면요?

가능하면 먼저 해설서나 주석서를 통해 분위기를 보고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는 않습니다. 목차를 보고 '재미있겠다'고 생각하는 부분부터 읽고 나서 원문을 살펴봅니다. 해설서의 내용과 제가 해석한 내용을 비교하는 것이죠. 그렇게 스스로 흥미를 만들어 가며 읽습니다. 저에게는 고전도 하나의 자기 계발서입니다. 예를 들어 <묵자>를 읽으며 인간관계를 생각하고, <순자>를 읽으며 공부법을 생각하고, <노자>를 읽으며 삶의 여유를 고민해 보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왕이면 관심사에 맞는 책 읽기를 권합니다. 오독(誤讀)이 아닌 재해석으로 말이죠.

최근 40~50대 독자들을 중심으로, 동양 고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이 듦'에 대한 고민이 동양 고전에 대한 관심의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 나이 듦이 과연 '의미'로서 작용할 것인지, '추함'으로 전락할 것인지에 대한 갈림길에서 '의미'있는 생애를 설계하고자 하는 마음이 컸기 때문은 아닐까요. 정신은 이제 겨우 성숙한 지점에 다다르게 되었는데, 정작 육체는 쇠약해지는 시점에서 자신의 시간과 공간을 재설계하고자 동양 고전의 도움을 얻으려고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나이가 드니 체력이 안 되어 어쩔 수 없다'라고 하는 게 아니라 "나이가 드니 세상을 더 잘 보게 되었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말이죠.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에서는 대표적인 동양 철학자를 다루고 계신데, 가장 좋아하는 철학자가 있다면 누구신가요? 그의 철학 중 어떤 부분에 공감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철학자는 없습니다. 모두 좋아합니다. 다만 이 책을 쓸 때 기존에 우리가 흔히 접하던 공자, 맹자, 노자 등의 인물보다는 순자, 묵자 등의 이야기에 관심이 갔던 것이 사실입니다. 숨어 있던 누군가를 찾아 낸 기쁨도 컸고요. 개인적으로는 순자의 행복론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행복은 여유로움, 돈, 명예, 가족 등 많은 것을 이뤄야 하기에 우리가 감히 닿을 수 없는 그 무엇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순자는 이를 딱 한마디로 정리합니다.

화를 입지 않는 것보다 더 큰 복은 없다

명쾌하죠?



나이가 들수록 오히려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고 이 책에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왜 그래야 할까요?

육체가 쇠해간다고 해서 정신까지 허름해진다면 그 누구도 나이 든 우리를 반겨 주지 않을 겁니다. 물론 공식적으로는 '노인을 존경해야한다'라고 말은 하지만, 그건 그 사람이 지식과 능력을 소유할 때만 가능하지, 그렇지 않다면 존경의 대상이 되기 어렵습니다. '육체적인 나이 듦'은 분명 유쾌하지 않은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필요한 것은 치열했던 삶의 경험이며 날카로운 성찰에 근거한 지혜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공부가 이어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십'이라고 하면 백 세 시대의 절반이고, 다르게 표현하면 젊지도 늙지도 않은 '낀 나이'이기도 합니다. 이런 나이에는 어떻게 삶의 중심을 잡아야 할까요?

노인의 병을 연구했던 교수에게 한 노인이 자신의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교수는 이 고통을 '노환(老患)'이라고 설명했고요. 서운하지만 나이 듦은 피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걸 내려놓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육체가 부족하면 정신으로 보완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오십은 인생의 가운데이며, 그만큼 삶의 중심을 잘 잡아야 하는 때입니다. 이제부터는 정말 소중한 것, 정말 사랑하는 것을 잘 살피는 시간으로 채워야 하지 않을까요. 불필요한 것을 버리고, 필요한 것으로 채우라는 묵자의 말처럼 말이죠.

손가락을 잘라 팔을 보존했다면 이로움 가운데에서 큰 것을 취한 것이며, 

해로운 것 가운데서 작은 것을 취한 것입니다.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를 통해 특히 오십 전후의 독자들께 특별히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순자>, <맹자>, <논어>, <묵자>, <도덕경>을 가까이 두고 살아갈 날들이 막막할 때 슬쩍 꺼내 읽는다면 저자로서 더할 나위 없는 행복할 것 같습니다. 공자의 <논어>에 '고치면 남들이 모두 우러러 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생의 절반쯤 온 후에, 몸과 마음에 익은 습관을 고치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니,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게 쉽다면 오히려 세상이 만만해지겠죠. 하지만 동양 고전을 통해 조금씩 흉내라도 내어 보면 어떨까요. 동양 철학의 슈퍼스타들이 이야기하는 생각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행동을 의지한다면, 앞으로 일상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범준

30년 동안 일과 공부를 쉬지 않고 치열하게 살았다. 고려대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전문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여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기업 인권에 관심을 갖고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했고, 삼성, LG 등에서 일했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대기업, 공공 기관, 교육 기관 등에서 강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도 전파하고 있다.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김범준 저
빅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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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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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gerabc

2023.09.01

공자님은 하늘을 속일수 없으셨고, 하늘에 죄지으면 빌곳이 없다고 유력자들을 깨우치시던 하느님(天).神明의 전통 숭배자이셨음.

일본은 막부시대에 불교국가가 되어, 하느님을 부정하는 나라로, 논어도 잘못 연구하여, 한국에 엉뚱한 야담.가설들이 판치고 있음.그런데, 유교를 인정않는 나라에서 유교 연구하면 왜곡이나 할 국가분위기일것. 불교나 불교에서 파생된 후발 불교신앙인 일본 국교 신도는 세계종교인 유교와 가톨릭과 분명 다릅니다.창조자,우주의 주재자이신 하느님에 대한 입장이 아주 다릅니다.

부처 Monkey류에 속하는, 패전국,전범국, UN적국 일본 원숭이류들! 독일처럼 반성의 과정도 보여오지 않고, 6.25 특수로 운좋게, 하느님도 모르고, 창조신도 부정하는 부처 Monkey류 모방하여 성씨 없는 賤民 원숭이 점쇠(히로히토,나루히토등 일본에서는 천황이라 부름)가, 하느님보다 높고 예수님보다 높다고 하며 신부억압하고,목사 구타하던 일본원숭이들. 세계종교 유교도 일본 불교 계열 신도처럼 종교 아니고 사회규범이라고 오도하던 야만족 일본. 일본 Monkey는 수천년 야만족이라 Economic Animal로 분류됨. 서양의 철학가들이 하느님,예수님 부정하고 , 교황.성직자 부정할 여건인가? 철학으로 하느님을 재단하려는 발상이 일본 원숭이 점쇠가 만든,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이자, 패전국 奴隸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불교 Monkey들에게서 왕성하게 창작되는 요즘. 유교가 하느님(天), 地神, 神明, 조상신 숭배하는 종교인것을 부정하기 위해, 귀신을 공자님이 어떻게 설명하셨는지, 견강부회하는 불교 Monkey 일본과, 토착왜구 서울대류의 왜구 원숭이들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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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gerabc

2023.08.28

세계사로 볼 때, 유교는 공자님도 제사하며, 한나라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성립된 세계종교입니다. 공자님께서는 이전부터 전해지던 신앙인 始原유교의 天(하늘,하느님)숭배, 여러 神明숭배를 계승하시면서, 인간이 행해야 할 禮와 道를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가르치신 스승(先師,至聖先師)이시자, 성인임금(文宣帝,文宣王)으로 추증되신 성인이십니다. 그래서 유학은 聖學이라고도 합니다.하느님의 종교인 수천년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의 정체성을 확실히하고, 하느님과 별개의 철학인 도교,불교를 이해하는것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도교는 유교처럼 하느님이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점에 주안을 두지 않고, 후대에 갈수록 불교의 보살같은 용어도 사용하여, 동아시아 세계종교로 수천년 이어진 유교의 하느님(天).공자님과 맞지는 않습니다. 불교는 원래부터 창조신 브라만에 항거하여 부처가 새로 만든 후발신앙으로 브라만을 섬겨온 인도에서도 다시 배척받게 된 인도발 신앙입니다. 창조신보다 높다는 Chimpanzee류의 부처를 받드는 무신론적 Monkey철학임을 염두에 두고, 불교와 섞인 후대의 중국 도교도 그런 위험을 가지고 있는 철학임을 염두에 두고 철학.민속적으로만 접근해야 합니다.@일본 신도는 내세관도 없고 교의도 없다. 또 경전도 없고 교주도 없으며 설교도 하지 않는다. 더구나 신도교 신자라는 말도 없다...1870년에는 국가신도를 국교로 정하고 각 지역별로 신사를 정리 체계화하여 그 정점에 천황을 둔 것이다.출처:신도(새로운 일본의 이해/2005. 3. 2, 공의식)/제공처 다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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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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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준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말투와 태도에 대해 연구하며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삼성그룹, SK그룹, 현대기아차, KB금융 등의 기업과 서울시, 경기도, 한국과학기술원, 국방부 등의 지자체와 공공기관 그리고 고려대, 이화여대 등에서 강연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 『말투를 바꿨더니 관계가 찾아왔습니다』, 『회사어로 말하라』, 『예쁘게 말하는 네가 좋다』 등이 있다. 사회생활 초반에 ‘재수 없는’ 말투를 사용하면서도 노력이 부족해서 나만 힘들게 직장생활하는 줄로 착각했다. 먼 길을 돌고 돌아 지금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살지만, 실력과 성실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빈자리가 있음을 그때는 몰랐다. 복잡하고 힘든 일을 잘 풀리게 하고, 실력에 걸맞은 매력적인 말투로 관계의 질적 수준이 달라지는 사례를 자주 경험하면서, 인생의 새 출발을 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괜찮은 말투 하나”를 독자의 인생에 선물해주려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 『인생의 오후에는 적보다 친구가 필요하다』는 방대한 데일 카네기의 책 가운데 평생 적을 만들지 않는 불멸의 원칙만을 모아 지금 시대에 맞는 가장 현실적인 시선으로 정제하여 담아냈다. 소통, 관계에 대한 유쾌한 통찰로 정평이 난 김범준 작가는 직접 ‘데일 카네기 코스’에 참여한 뒤, 여기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현대인들이 최우선적으로 읽고 실생활에 즉시 사용할 만한 24가지 삶의 해법을 엄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