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아트 바젤 홍콩 : 아시아 미술 시장의 중심에서 펼쳐지는 예술 축제
아시아 미술 시장의 중심에서 글로벌 미술계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아트 바젤 홍콩 제대로 즐기는 법.
글 : 아티피오(ARTiPIO)
2025.03.27
작게
크게

아트 바젤(Art Basel)은 스위스 바젤, 미국 마이애미, 홍콩, 파리에서 열리는 세계 3대 아트페어입니다. 특히 아트 바젤 홍콩은 아시아 미술 시장의 중심에서 글로벌 미술계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사로 매년 3월 진행됩니다. 


● 개최 기간: 2025년 3월 28일~ 30일 (vip 프리뷰 3/26, 3/27)

● 장소: 홍콩 컨벤션 & 전시 센터(HKCEC)



아트 바젤 홍콩, 왜 주목해야 할까?

 

2013년 첫 개최 이후, 홍콩은 동서양 미술의 가교 역할을 하며 컬렉터와 갤러리, 미술 애호가들이 교류하는 플랫폼 같은 위치로 자리 잡았습니다. 서구 중심이던 글로벌 미술 시장의 축이 아시아로 이동하여 홍콩 미술 시장은 급성장하였고, 중국 본토와 아시아 전역의 컬렉터들이 홍콩을 통해 활발히 미술품을 거래하며 시장의 다변화를 이끌고 냈죠. 홍콩은 전통적인 회화와 조각뿐만 아니라 디지털 아트 등 혁신적인 미술 거래가 증가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데요. 아트바젤 홍콩에서는 매년 평균 약 7만5,000~8만6,000명의 방문객이 찾으며, 약 1조 원 규모의 미술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 및 비즈니스 중심지인 홍콩은 고액 자산가들이 모이는 곳이어서 미술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죠. 또한 홍콩은 관세가 없는 국제 자유무역항이어서 글로벌 갤러리와 컬렉터에게 미술품 구매시 발생 될 절세에 대해 고민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소더비(Sotheby’s), 크리스티(Christie’s), 필립스(Phillips)등 주요 미술 경매사도 도심의 주요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미술 애호가들과 컬렉터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홍콩 아트 바젤 방문자를 위한 가이드

 

처음 아트페어에 방문하는 초보 컬렉터라면 몇 가지 사항을 기억해두면 더욱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 전 아트페어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참여하는 갤러리와 작가를 미리 확인하여 관심 있는 작품과 부스를 선정하고 관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장은 넓고 오래 걷기 때문에 편안한 옷과 신발을 준비하는 것도 필수죠.

 

전시장에서 작품을 감상할 때는 작가 이름, 작품명, 갤러리 정보와 가격을 메모하거나 사진으로 기록해두면 좋습니다. 추후 관심 가는 작품을 다시 살펴볼 때 유용한 자료가 됩니다. 또한 갤러리스트와 대화를 통해 작품의 배경이나 작가의 철학을 듣고 이해를 높이는 것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작가가 현장에 있다면 직접 만나서 작품의 제작 배경과 의도를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품 구매를 고려한다면 미리 예산을 설정하고, 갤러리스트와 가격을 논의하며 가능한 경우 가격 조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트페어 기간에 열리는 다양한 부대 행사인 강연이나 워크숍에도 참석하면 미술 시장의 흐름과 작품 선택에 대한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행사장에서는 작가, 갤러리스트, 다른 컬렉터와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므로 네트워크를 쌓는다면 추후 좋은 작품을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작품이나 전시 경험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것도 즐거운 방법입니다. 꾸준한 아트페어 참여는 미술계의 흐름을 익히고 컬렉터로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죠.


홍콩 아트 바젤을 방문한다면 VIP 프리뷰(3월 26~27일)는 초청된 컬렉터만 입장 가능하며, 일반 관람객은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입장할 수 있으니 날짜를 잘 체크해두면 좋습니다. 

 

숙소는 홍콩 컨벤션 센터(HKCEC)가 위치한 완차이(Wan Chai) 및 센트럴(Central) 지역의 호텔을 추천합니다. JW Marriott, Grand Hyatt, The Fleming등 많은 호텔이 있죠. 행사장 주변의 스타스트리트(Starstreet)와 리펄스베이(Repulse Bay) 지역에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많아 휴식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3월 홍콩은 '슈퍼 마치(Super March)' 캠페인을 통해 ComplexCon, CNBLUE 콘서트, 홍콩 꽃 전람회 등 다양한 행사가 동시에 열리며 더욱 다채로운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니, 홍콩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을 듯합니다. 



놓칠 수 없는 주요 섹션 & 작품들

 

아트 바젤 홍콩에서는 다양한 섹션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메인 갤러리 섹션(Galleries)은 세계적인 갤러리들이 현대 미술 작품을 선보입니다. 디스커버리(Discoveries) 섹션에서는 P21 갤러리에서는 신민 작가를, 휘슬(Whistle) 갤러리는 이해민선 작가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예술을 조명하는 인사이트(Insights)에서는 제이슨함(Jason Haam) 갤러리가 김정욱 작가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갤러리 바지우는 이응노 탄생 120년과 그의 부인이자 1세대 여성 화가인 박인경 화백의 100세를 기념하는 전시를 준비하여 두 예술가의 여정을 되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하여 한국 작가의 특별전을 준비했습니다. 


이응노, 무제, 고암 이응노 화백과 깊은 인연을 맺어온 갤러리 바지우에서 준비한 이응노, 박인경 2인전 <예술적 삶의 동행>

 

함께 진행되는 아트 센트럴(Art Central)은 중소 갤러리와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위성 페어이니, 함께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별 프로그램으로 필름 프로그램(Film Program),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크 및 강연(Conversations), VIP 컬렉터를 위한 프리미엄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토크와 강연으로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자리입니다. 


*사진 : 아트 바젤 홍콩 홈페이지


아티피오는 ART ‘예술’ + PIONEER ’선구자’라는 비전 아래 온라인에서 고품격 예술 콘텐츠와 아트테크를 체험할 수 있는 투명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제공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아티피오를 통해 일상 속에서 미술을 향유하면서 안심하고 미술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아티피오 바로가기



* AI 학습 데이터 활용 금지

0의 댓글
Writer Avatar

아티피오(ARTiPIO)

YES24의 자회사로 출범한 아티피오는 미술품 수집의 대중화를 위한 아트 커뮤니티입니다. 국내 다양한 예술 애호가들과 함께 아트 컬렉팅을 시작해 볼 수 있는 미술품 분할 소유 플랫폼과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