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회화실록] 우리 시대, 가장 필요한 역사 교양서
2019년 현재, 한국 사회는 ‘역사 전쟁’이라고 불릴 만큼 과거를 둘러싼 다양한 논쟁들이 벌어지고 있다.
글ㆍ사진 출판사 제공
2019.11.22
작게
크게

00.jpg

 

01.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08.jpg

 

09.jpg

 

10.jpg

 

11-2.jpg

 

12.jpg

 

13.jpg

 

14-2.jpg

 

15.jpg

 

16.jpg

 

17.jpg

 

18.jpg

 

19.jpg

 

20.jpg

 

21.jpg

 

 

 

 

 

 

 

2019년 현재, 한국 사회는 ‘역사 전쟁’이라고 불릴 만큼 과거를 둘러싼 다양한 논쟁들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아베 정부가 일본 해상초계기 저공위협 비행 사건을 일으키고, 이후 한일 무역 분쟁으로 점화되면서 한국에서는 올해 여름부터 일본 상품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불매운동과 함께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를 이루었다는 책이 출간되면서, 한국 역사를 어떻게 보고 해석할 것인지에 관한 논쟁은 정치적 입장을 나눌 정도로 치열해졌다.


이른바 ‘역사’라는 것은 한 국가의 시민 모두에게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서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났으며, 그 일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 과정 자체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는 디딤돌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역사적 사실뿐만 아니라 맥락을 살필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한국인들이 현대사의 전개 과정까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500년 동안 왕조를 유지했던 조선사를 먼저 살펴야 한다. 조선의 500년 역사를 관통하는 중심 소재들은 문화 콘텐츠가 될 정도로 유명하지만, 실제로 조선이 어떤 나라였는지 평범한 독자들은 가늠조차 할 수 없다. 게다가 교과서를 통해 접했던 조선사는 용어 암기에 치중하다보니 머릿속에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다.


 

 

조선회화실록이종수 저 | 생각정원
조선의 회화는 조선이 담고자 하는 이상과 현실을 핍진하게 보여주는 도구가 된다. 실록과 함께 미술사적 가치가 높은 그림들이 어우러진 이 책은 독자들은 새롭게 역사를 볼 수 있는 눈을 갖도록 도와준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조선회화실록 #그림 #통찰력 #역사 #eBook
0의 댓글
Writer Avatar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