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감성 취미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사용법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에는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 어플 활용법부터 시작해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활용한 캘리그라피 방법, 일상생활을 더욱 즐겁고 특별하게 기록하는 방법, 나만의 굿즈 디자인 방법 등이 소개돼있다.
글ㆍ사진 출판사 제공
2021.08.05
작게
크게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유저가 많아지면서 손글씨를 디지털 형식으로 작업하는 ‘디지털 캘리그라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캘리그라피 작가 김이영의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에는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 어플 활용법부터 시작해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활용한 캘리그라피 방법, 일상생활을 더욱 즐겁고 특별하게 기록하는 방법, 나만의 굿즈 디자인 방법 등이 소개돼있다. 일상 디자이너가 되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수업을 통해 손글씨의 감성을 내 사진과 그림에 담아보자.




작가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일상에 특별함을 더하는 글씨를 쓰는 캘리그라피 작가 김이영입니다. 저는 대학 시절에 캘리그라피 수업을 들으며 손글씨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어요. 졸업 후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했는데, 일을 하면서도 캘리그라피에 대한 아쉬움을 느껴 진로를 바꾸기로 결심했어요. 그 길로 바로 캘리그라피 전문과 과정을 이수하고 작업에 전념하여 지금은 작가 활동과 클래스 운영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저의 첫 책인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가 출간되었습니다.

현재 인스타그램, 유튜브, 클래스 101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아이패드 캘리그라피를 소개하고 계시는데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워낙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기도 했고, 글씨와 사진을 함께 하는 작업이 많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아이패드 캘리그라피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기기와 툴을 익히는 데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익숙해지고 나니 정말 간편하고 유용하더라고요. 저는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라는 어플을 사용해서 캘리그라피 작업을 하는데요. 지금은 아이패드 유저들이라면 다 아는 대중적인 프로그램이지만, 처음에는 정보가 너무 없어서 외국인 크리에이터들의 설명을 참고했어요. 제가 직접 버튼을 하나하나 눌러가며 기능을 익혔고, 그렇게 공부한 덕분에 이렇게 책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 캘리그라피와 아이패드 캘리그라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일반 캘리그라피는 종이, 붓, 물감 등 필요한 재료도 많고, 게다가 글씨를 쓰다가 실수하면 수정하기도 어려워요. 하지만 아이패드 캘리그라피는 아이패드와 애플펜슬만 있으면 돼요. 또, 일반 캘리그라피와는 다르게 터치 한 번이면 쉽게 되돌릴 수 있어 수정이 쉽답니다. 수정이 쉽다는 건 부담을 덜어낸 채로 글씨를 편하게 쓸 수 있다는 뜻이며, 초보자분들이 실력을 늘리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캘리그라피’라고 하면 악필이거나 손재주가 없는 사람은 선뜻 시작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까요?

믿기지 않겠지만 저 또한 어렸을 때부터 악필을 콤플렉스로 가지고 있었어요. 하지만 캘리그라피를 시작하면서 이 부분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캘리그라피 강의는 글씨체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고, 글자의 구조를 이해하고 잘 배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이런 기본 원리만 익힌다면 누구든 캘리그라피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필이거나 손재주가 없다고 생각해서 도전을 주저하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보세요:D

캘리그라피, 드로잉, 다꾸와 같은 아이패드를 활용한 디지털 취미가 요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아이패드 취미가 가지는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맞아요. 요즘 태블릿 PC 구매율도 많이 높아지고 동시에 디지털 취미 또한 주목받고 있는데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드로잉, 굿노트로 다이어리 꾸미기 등 자기 계발 혹은 자기만족을 위해 취미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진 것 같아요. 아이패드 기기 하나만 있어도 다양한 취미를 그 자리에서 바로 즐길 수 있고, 또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를 통해서 나만의 굿즈도 만들어볼 수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나요? 

프로 크리에이트의 핵심 기능 및 캘리그라피 방법, 커스텀 브러시 만드는 방법, 그리고 요즘 유행인 나만의 굿즈를 만드는 방법도 소개했어요. 달력, 포스터, 엽서뿐만 아니라 SNS용 광고 배너, 유튜브 섬네일, 카드 뉴스 등도 만들 수 있답니다. 직접 만든 작품은 집에서 혹은 인쇄 업체를 통해 출력하면 더 멋진 작품으로 소장할 수도 있어요. 예제도 풍성하게 담았기 때문에 모두 어렵지 않게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을 만나볼 독자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요즘 SNS나 다양한 영상 매체들로 조금은 정신없이, 그리고 허무하게 시간을 보내는 날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이럴 때 가만히 앉아 글씨를 쓰고 있으면 집중한다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지 깨닫게 됩니다. 독자분들도 이 책을 통해 저와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거예요. 모두들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취미를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이영

대학 시절 악필을 교정하기 위해 캘리그라피 수업을 들으며 손글씨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졸업 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하면서도 캘리그라피에 대한 아쉬움을 느껴 진로를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 길로 바로 캘리그라피 전문가 과정, 전각, 수묵화 과정 등을 이수하고 작업에 전념하여 캘리그라피 작가 활동과 클래스 운영을 시작했다.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김이영 저
싸이프레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예스24 #채널예스 #채널예스인터뷰 #추천도서 #도서MD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감성 취미 #매일의 기록이 특별해지는 아이패드 캘리그라피 #싸이프레스 #캘라그라피 #김이영 작가
0의 댓글
Writer Avatar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