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가 휩쓴 <갯마을 차차차> 열풍…베스트셀러 점유부터 역주행 견인까지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에 따르면 지난 7일 작가판 무삭제 대본집 『갯마을 차차차 1』과 『갯마을 차차차 2』는 예약 판매 하루 만에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와 2위에 나란히 올랐다.
글ㆍ사진 예스24
2021.10.12
작게
크게

tvN 토일드라마 <갯마을 차차차>가 신드롬급 흥행 가도를 달리는 가운데 서점가에도 관련 도서 인기가 뜨겁다. 대본집은 출간 직후 베스트셀러 차트를 휩쓸었고 주인공이 극중에서 읽은 책들 또한 순위권을 역주행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미지1] <갯마을 차차차> 신하은 대본집 (신하은 저)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에 따르면 지난 7일 작가판 무삭제 대본집 『갯마을 차차차 1』과 『갯마을 차차차 2』는 예약 판매 하루 만에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와 2위에 나란히 올랐다. 배우 신민아와 김선호의 친필 사인과 메시지가 수록된 한정 초판으로 출간 당일에만 약 9,000여 부 넘게 예약 판매되며 서점가로 번진 드라마의 인기를 증명했다.


[이미지2] <갯마을 차차차> 대본집 출간 직후 예스24 베스트셀러 1, 2위 캡처

대본집 구매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39.1%)와 30대(33.6%)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40대(16.8%)와 10대(6.7%)가 뒤를 이었다. 남녀의 성비는 약 1:9로 나타났다. 

<갯마을 차차차>는 넷플릭스로 동시 방송되며 지속적인 팬덤 확장을 이끄는 추세다.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연일 높아지자 극중에 등장한 책들도 역주행으로 베스트셀러 순위권에 진입하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미지3] 『월든』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저), 『에코의 초상』 (김행숙 저)

2화에서 홍반장 역의 김선호가 바닷가에 앉아 읽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월든』은 10월 둘째 주 기준 예스24 에세이 분야 베스트셀러 11위에 오르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19세기 고전으로 꼽히는 『월든』은 저자가 월든 호숫가에서 밭을 일구며 소박하게 살았던 경험을 담은 책이다.

극중 '나는 사람의 꽃과 열매를 원한다. 나는 사람에게 어떤 향기 같은 것이 나에게로 풍겨오기를 바라며 우리의 교제가 잘 익은 과일의 풍미를 띠기를 바라는 것이다'라는 『월든』의 문장이 클로즈업되는데 이 대목은 주인공 삶의 태도를 함축하며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10화에서 불안함에 잠들지 못하는 윤혜진 역의 신민아를 위해 김선호가 꺼내온 시집 『에코의 초상』도 10월 둘째 주 기준 예스24 한국 시 분야 베스트셀러 3위에 진입하며 주목받고 있다. 극중 '당신을 부정하기 위해 다음 날도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내 직업이다. (중략) 그리하여 나의 사랑을 부정하는 것이 나의 직업이다'라는 시구절이 클로즈업되는데 당시 신민아에게 향하는 마음을 애써 부정하던 김선호의 감정선과 맞물리며 극의 몰입도를 고조시켰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예스24가 <갯마을 차차차> 노출일을 기점으로 『월든』『에코의 초상』 전후 1주간 도서 판매 증가율을 분석해 본 결과 각각 369%와 3,257%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나타냈다.

예스24 김태희 에세이 MD는 "드라마 속에서 책은 극중 인물의 내면 세계와 섬세한 감정을 비유적으로 전달하며 스토리에 힘과 여운을 더한다. 출간 당시에는 크게 조명받지 못했거나 잊혀졌던 작품들이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며 다시금 화제되는 현상 역시 독서 문화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이며 유의미한 지점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갯마을 차차차 세트
갯마을 차차차 세트
신하은 저
북로그컴퍼니
월든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저 | 강승영 역
은행나무
에코의 초상
에코의 초상
김행숙 저
문학과지성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채널예스 # 예스24 # 빅데이터로보는도서트렌드 # 베스트셀러 #갯마을차차차 #역주행 #월든 #대본집 #에코의초상 #신민아 #김선호 #eBook
0의 댓글
Writer Avatar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