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으로 산다는 것
이 소설은 1953년 여름, 실비아 플라스 자신의 자살 시도와 매사추세츠 벨몬트에 있는 맥린 병원에서의 정신치료 경험을 토대로 씌어진 자전적 소설이다. 주인공 에스더 그린우드의 삶은 실비아 플라스의 삶과 매우 유사하다. 둘 다 보스턴 출신이면서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잃었고 시인이면서 전기충격요법으로 정신 질환 치료를 받았다. 이 작품은 뛰어난 천재 시인이기도 했던 플라스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 ‘미국대학위원회 추천도서’, ‘20세기 영문학 100선’ 등 현대의 고전으로 읽히고 있다.
글ㆍ사진 이동진
2013.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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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 자』 는 20세기 미국 문학사에 남아있는 굉장히 중요한 소설입니다. 미국의 여성시인 실비아 플라스가 쓴 딱 한 권의 소설이죠. 실비아 플라스는 31살 나이에 스스로 목숨을 끊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짧고 고독한 삶은 그자체로도 일종의 신화처럼 남아 있습니다. 이 작품은 작가의 유일한 소설이면서 자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죽기 몇 주 전에 또 다른 필명으로 발표했던 소설입니다.

‘벨 자’ 라는 말 자체가 종처럼 생긴 그릇을 뜻하는 말입니다. 소설 속 주인공 에스더라는 여자의 상상 속에서 자신의 머리를 덮어씌워서 짓누르는 어떤 것을 상징하는 것이 ‘벨 자’ 입니다. 소설의 내용은 에스더라는 시골출신 여성 작가가 뉴욕으로 오면서 적응을 못하고, 신경증에 빠져들어 정신병원에 입원하는 과정을 그린 자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찌뿌드드하고 후텁지근한 여름이었다. 그 여름 로젠버그 부부가 전기사형에 처해졌고, 나는 뉴욕에서 뭘 하는 지도 모르는 채 지냈다. 전기사형에 대해서는 아는 게 없다. 전기로 사람을 죽인다는 자체가 매스꺼웠는데 신문에선 온통 그 얘기만 떠들어댔다. 길모퉁이마다 크고 굵은 글씨의 신문 머리기사가 빤히 쳐다봤고, 곰팡내와 땅콩냄새가나는 지하철 입구 신문 가판대마다 그 기사가 걸려있었다. 나와는 상관없었지만 전기사령을 당하면 어떤 기분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신경인 산 채로 몸이 타면 어떨까?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일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뉴욕만으로도 끔찍했다. 아침 아홉시면 밤새 스며든 싱그러움은 달콤한 꿈의 끄트머리처럼 증발해버렸다. 가짜지만 촉촉한 시골의 느낌을 풍겼건만 화강암 계곡 밑바닥의 신기루 같은 햇빛에 빛이 번졌고, 뜨거운 거리는 햇살 속에서 일렁거렸다. 반짝거리며 지글지글 끓는 자동차 지붕들하며, 재같이 마른 먼지가 눈과 목구멍으로 들어왔다.
『벨 자』 (실비아 플라스/문예출판사) 中에서


에디터 통신

꿈꾸고 욕망하고 좌절하고 이별하고…… 19세기 말 러시아든, 21세기 뉴욕이든 사람들은 언제나 꿈과 사랑의 화려한 원무에 끼어 정신없이 스스로를 소진시킵니다. 불꽃에 탈 줄 알면서도 빛을 향해 돌진하는 부나비처럼요.


안녕하세요, 소설 『안나 K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를 만든 편집자 정지연입니다. 러시아계 미국 작가 이리나 레인이 쓴 이 소설은, 『안나 카레니나』 의 현대 뉴욕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반짝이는 빛에 사로잡혀 그 빛이 신기루인지 아닌지 따져보기도 전에 이미 그 빛에 다가가고 있는 우리들 자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거장 톨스토이의 손에서 19세기 말 러시아 귀족 사회를 살았던 안나는 젊고 발랄한 현대 작가의 손에서 다시 태어나도, 시행착오의 기억 따위는 머릿 속에서 지워버린 채 21세기의 욕망과 판타지를 쫓아 현대 뉴욕에서 무모하게 살아갑니다.

책을 좋아하는 서른여섯 살의 안나는 자신의 삶과 사랑도, 격정적인 삶과 운명적인 사랑을 담은 한 편의 소설처럼 특별하길 꿈꿉니다. 그러나 실제로 살아가는 곳은 소설이 아닌 현실 한가운데죠. 안나도 다른 사람들과 별다르지 않은 서른여섯 해를 이럭저럭 보냈지만, 이제 결혼을 앞두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의 순간들을 맞닥뜨립니다. 소위 돈 많은 나이든 남자와 결혼했다가 사촌 여동생의 애인을 빼앗고 나중에는 남편까지 탐내는 안나의 저돌적인 선택들은 어쩌면 ‘막장 드라마’를 연상시킬지 모릅니다.

하지만, 안나는 뼛속까지 ‘나쁜 년’이기만 할까요?

안나의 나쁜 선택 이면에 아무도 들여다봐주려 하지 않는 이야기와 감성을 작가는 섬세하게 포착합니다. 선택의 결과는 무모했지만, 선택의 과정은 필연적이었기 때문이죠. 사회적인 제약과 인간적인 한계를 벗어버릴 수 없으면서도, 자신에게 반짝이는 빛을 향해 달려가는 안나 같은 사람이 ‘막장 드라마’에만 등장하는 건 아니니까요.

우리는 우리에게 가장 반짝이는 빛을 쫓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일단 하나의 빛을 선택해서 들어선 순간, 되돌아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비록 그 빛이 환상에 불과할지라도 자기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하는 거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에게 삶의 빛은 무엇인가요?
환상 속 사랑과 현실 속 사랑 사이에서 끝없이 배회하는 안나는 과연 자신의 빛을 잡을 수 있었을까요?

그 결말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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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비아 플라스 #벨 자 #안나 K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이리나 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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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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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비아 플라스

1932년 10월 27일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태어나 스미스대학에서 공부했다. 1955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유학했다. 촉망받는 시인 테드 휴스와 1956년 결혼하고 1957년부터 이 년 동안 모교인 스미스대학에서 영문학 강사로 재직했다. 생전에 시집 『거상The Colossus』(1960)과 소설 『벨 자The Bell Jar』(1963)를 펴냈고, 1963년 2월 11일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1981년 출간된 『시 전집The Collected Poems』이 퓰리처상(시 부문)을 수상했다. 시 부문에서 작가 사후에 출간된 책이 퓰리처 상을 수상한 것은 처음이며 지금까지 유일하다. 『에어리얼Ariel』은 남편 테드 휴스의 편집으로 1965년 출간되어 전 세계적 찬사를 받았지만, 동시에 작가의 본래 의도와 달리 일부 시가 가감되고 시의 수록 순서가 바뀌어 오랜 비난을 받아왔다. 이 판본은 실비아 플라스가 직접 선별하고 배열한 원고를 복원한 것으로, 1963년 실비아가 세상을 떠나기 전 검은색 스프링 바인더에 남긴 40편의 시 형태에 기초한다. 실비아 플라스의 『에어리얼』에 묶인 시 대부분은 1962년 가을 결혼생활의 긴장감이 극도에 달하던 시기에 쓰였다. 초고는 단번에 쏟아져 나왔고 이후 한 편씩 신중하게 퇴고해, 타이핑된 원고를 ‘「에어리얼」과 그 외 시들’이라는 제목으로 묶었다. 표제시의 제목 ‘에어리얼’은 실비아 플라스가 좋아하던 말의 이름에서 가져온 것으로, 실비아 플라스는 이 시를 자신의 서른 번째 생일에 완성했다.